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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디지털 콘텐츠·미디어 분야 주요 정책 현황 및 R&D 동향 원문보기

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7 no.1, 2022년, pp.13 - 20  

윤준상 (정보통신기획평가원) ,  오세윤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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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미디어 기술은 기존의 평면 중심의 서비스에서 가상 증강현실, 홀로그램, 라이트필드 등의 입체·공간 서비스 적용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정보를 직관적으로 인지하는 시각과 청각 중심에서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촉각, 후각 등 오감의 영역으로도 확장이 진행되고 있다. 코로나 19 장기화로 비대면이 필요해진 산업과 일상생활에 3차원 공간을 활용한 메타버스의 구현으로 국민 누구나 용이하게 새로운 콘텐츠·미디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 본 고에서는 우리 정부의 콘텐츠·미디어 분야 주요 정책 현황과 R&D 투자동향에 대해 짚어보고, 2022년도 콘텐츠·미디어분야 R&D 과제기획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5)

  1.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2020.06.), 코로나19로 인한 미디어 이용 및 콘텐츠 시장의 변화, 미디어이슈&이슈 2020년 06월호 

  2. 관계부처합동(2019.06.), 혁신성장 실현을 위한 5G+전략 

  3. 과학기술정보통신부(2019.10.), 5G시대 선도를 위한 실감콘텐츠산업 활성화 전략('19~'23) 

  4. 관계부처합동(2020.06.),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 

  5. 관계부처합동(2020.12.), 디지털 뉴딜 성공의 초석, 가상융합경제 발전 전략(Beyond Reality, Extend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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