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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콘텐츠산업 통계체계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tatistical System for the Digital Contents Industr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연구책임자 임영모
참여연구자 최무이 , 김정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08986
과제고유번호 1711116856
사업명 ICT진흥및혁신기반조성(R&D)
DB 구축일자 2021-09-18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디지털콘텐츠산업의 변화방향
실감콘텐츠 정의에 대해 국내외적으로 아직 명확하게 규정된 것은 없지만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접근하고 있다. 하나는 기술적 관점에서 적용된 기술을 특정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몰입감과 같이 차별화된 특성 보유 여부로 구분하는 방법이다. 본 보고서의 목적인 통계체계 관점에서 두 가지 접근방법 중 적용된 기술을 특정하는 방법이 조사 범위를 좀 더 명확하게 규정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더 적합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감콘덴츠를 앞서 언급한「5G 시대 선도를 위한

Abstract

4. Research Results
The digital contents industry, which was born as a big wave of digitalization more than 20 years ago, is now undergoing a new period of transformation through realistic technology. The immersive, interactive, and intelligent technologies have expanded the digital content indu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목차 ... 6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9
  • 요 약 문 ... 10
  • SUMMARY ... 21
  • CONTENTS ... 24
  • 제 1 장 서론 ... 25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제 2 절 연구 범위 및 내용 ... 27
  • 제 2 장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변화 ... 28
  • 제 1 절 실감 콘텐츠의 부상 ... 28
  • 1. 실감콘텐츠 정의와 범위 ... 28
  • 2. 실감콘텐츠와 디지털콘텐츠 산업 ... 36
  • 제 2 절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3대 변화방향 ... 39
  • 1. 활용 분야의 확대 ... 39
  • 2. SW 솔루션으로 변화 ... 45
  • 3. 디바이스 의존도 증대 ... 53
  • 제 3 장 디지털콘텐츠 관련 통계 분석 ... 61
  • 제 1 절 디지털콘텐츠산업 실태조사 ... 61
  • 1. 정의 및 분류체계 ... 61
  • 2. 조사 내용 및 방법 ... 64
  • 제 2 절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 66
  • 1. 정의 및 분류체계 ... 66
  • 2. 조사방법 및 내용 ... 70
  • 제 3 절 가상증강현실산업 실태조사 ... 72
  • 1. 정의 및 분류체계 ... 72
  • 2. 조사 방법 및 내용 ... 74
  • 제 4 절 소결 및 시사점 ... 76
  • 제 4 장 디지털콘텐츠산업 통계체계 개선 방안 ... 79
  • 제 1 절 기본 방향 ... 79
  • 제 2 절 개선방안 ... 82
  • 1. (단기) 분류체계 개선 ... 82
  • 2. (장기) 실감기술 중신의 통계체계로 전환 ... 90
  • 제 5 장 결론 및 시사점 ... 94
  • 제 6 장 정부 정책 반영 현황 ... 95
  • 참 고 문 헌 ... 96
  • 끝페이지 ... 97

표/그림 (3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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