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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 고객화 연구정보서비스 필요성에 대한 사서의 공감대 연구: 델파이 조사를 중심으로
Librarian Consensus on the Need for Customerize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s in Academic Libraries: A Delphi Method Study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9 no.4, 2022년, pp.127 - 157  

채현수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전정현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지연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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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도서관 고객화 연구정보서비스 개념을 확립하고, 사서의 인식을 파악하여 고객화 연구정보서비스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연구정보서비스와 고객화의 정의 및 유형, 연구 동향 등을 정리하였고, 대학도서관의 연구정보서비스를 유형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사서 실무자를 대상으로 연구정보서비스 제공 필요성과 고객화 방안 적용 필요성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는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고객화 방안 적용 필요성 측면에서 사서 응답자들의 합의가 도출된 대학도서관 연구정보서비스 항목은 8가지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 연구정보서비스의 개선 및 발전을 위해 새로운 시도를 제안하고, 사서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대학도서관의 전문성 및 가치 제고를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establish the concept of customerize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s in academic libraries and to build librarians' consensus on the need for customerize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s. The literature review enabled summarizations of the definition of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c...

주제어

표/그림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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