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ISA 설문에서 나타난 한국 과학교사들의 인식: 미국, 중국과 비교를 중심으로
Korean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in PISA Survey: Focusing on Comparison with the United States and China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6 no.1, 2022년, pp.31 - 41  

김현정 (공주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PISA 2015에서 실시한 과학교사 설문을 분석하여 향후 한국 과학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 미국, 중국의 과학교사 설문 원자료를 분석하여, 설문 항목별로 기술통계와 차이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과학교사는 전문성 계발 활동에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비교국들에 비해 낮았고, 학생 맞춤형 지도 방법과 다양한 평가 방법의 실제 등에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 과학교사는 대체로 교직에는 만족하고 있었으나, 현재 근무하는 학교에서 여러 가지 자원의 제한으로 과학교육 활동에 지장을 받는다는 응답이 비교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셋째, 한국은 과학 교육과정과 과학 수업에서 과학 탐구가 덜 강조되고 있었으며, 탐구의 교수과정에서 과학교사의 자기 효능감도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넷째, 한국은 과학 수업에서 토의와 토론 수업, ICT 활용 수업 등이 적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aw implications for future Korean science education by analyzing the PISA 2015 science teacher questionnaire. To this end, descriptive statistics and difference tests were conducted for each questionnaire item, using raw data from science teacher surveys in Korea, t...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PISA 2015에 처음 도입된 과학교사 설문의 응답을 분석하여 한국 과학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 것으로, 비교 대상국인 미국과 중국의 응답 결과와 비교하여 밝혀진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Mathematics Information Integrated Education Comprehensive Plan ('20~'24) - Cultivating People with Literacy for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and with Ability for Leading World, 2020. 

  2. Banrd, B. R. International Journal of STEM Education 2020, 7, 1. 

  3. Ministry of Science and ICT. Establishment of the 4th Basic Plan to Support Science and Technology Talent Development ('20~'24) - Presenting the Vision and Goals of Talent Policy for the Next Five Years to Strengthen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Competitiveness, 2021. 

  4. OECD. Teaching and Learning for 2030; OECD Press: Paris, 2020. 

  5. Mullis, I. V. S.; Martin, M. O.; Foy, P.; Kelly, D. L.; Fishbein, B. TIMSS 2019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and Science; IEA Press: Boston, 2020. 

  6. Lee, J. Non-cognitive Characteristic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Southeast Asian Countries Based on PISA 2009, 2012, and 2015; OECD Press: Paris, 2020. 

  7. Ercan, C.; Omer, K. Journal of Educational Issues 2019, 5, 209. 

  8. Lay, Y. F.; Rajoo, M. Problems of Education in the 21st Century 2020, 78, 1107. 

  9. Murat, O.; Serdar. C.; Mehmet, E.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2013, 24, 73. 

  10. Kim,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21, 65, 25. 

  11. Lee, S.; Kim, H.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021, 25, 94. 

  12. Lau, K. C.; Lam, T. Y. P.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7, 39, 2128. 

  13. Kim, H. J.; Koo, N. W.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9, 19, 849. 

  14. Mostafa, T.; Echazarra, A.; Guillou, H. The Science of Teaching Science: An Exploration of Science Teaching Practices in PISA 2015 (No. 188); OECD Press: Paris, 2018. 

  15. Kim, H. School Science Journal 2021, 15, 36. 

  16. https://necte.kedi.re.kr/standard.do. 

  17. National Research Council. National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2013. 

  1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Curriculum; 2015. 

  19. Kuenzi, J. J.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STEM) Education: Background, Federal Policy, and Legislative Action; 2008. 

  20. Nadelson, L. S.; Seifert, A. L. Integrated STEM defined: Contexts, Challenges, and the Future; 2017. 

  21. Kim, H. School Science Journal 2020, 14, 307. 

  22. Cakir, M.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and Science Education 2008, 3, 193. 

  23. Minner, D. D.; Levy, A. J.; Century, J.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0, 47, 474. 

  24. OECD. PISA 2015 Results (Volume II): Policies and Practices for Successful Schools; OECD Press: Paris, 2016. 

  25. Kim, H.; Ahn, 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9, 39, 187. 

  26.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2015. 

  27. Kuhn, D. Science Education 1993, 77, 319. 

  28. Osborne, J.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014, 25, 177. 

  29. Duschl, R. A.; Osborne, J.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002, 38, 39. 

  30. Kim, H.; Choi, I.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21, 21, 209. 

  31. Jang, K.; Nam, J.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6, 60, 3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