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원주율의 지도방안 비교·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pi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6 no.4, 2022년, pp.589 - 610  

최은아 (우석대학교) ,  강향임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23년부터 적용 예정인 6학년 2학기 검정 교과서를 대상으로 초등 수학에서 원주율 개념을 어떻게 지도하고 있는지를 비교·분석하여 교수학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원주율 개념과 원주율 지도에 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분석 기준을 마련하였으며, 개념 추론하기, 속성 이해하기, 관계 적용하기의 교수·학습요소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를 통해, 어림 활동이 원주율 개념의 추론 활동으로 연결되기 위한 다양한 어림 맥락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과 지름과 원주를 실제로 측정을 해야 하는 동기를 제공하는 문제 상황의 제시, 지름을 단위로 하여 원주 위를 반복하여 세는 측도의 속성을 탐구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 원주율의 상수 속성의 명시화, 상황에 따라 원주율의 근삿값 선택의 유연함을 경험하게 할 것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이상의 결론과 교수학적 시사점을 바탕으로 원주율의 도입 맥락과 공학 도구 활용에 초점을 맞추어 초등 수학에서 원주율 개념의 지도 방안과 향후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발에 개선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rive pedagogical implications by comparing and analyzing how the concept of pi is taught in 10 different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which are scheduled to be applied from 2023. We developed a textbook analysis framework by previous studies on the concept of pi and the te...

주제어

표/그림 (15)

참고문헌 (31)

  1. Kang, W., Baek, S., Jeon, I., Lee, K., Kim, Y., ..., Lee, M. (2022). Mathematics 6-2. Daekyo.? 

  2. Kang, H., & Choi, E. (2015). Elementary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understanding of Pi. Communications of?Mathematical Education, 29(1), 91-110.? 

  3. Gu, K. & Na, B. (1997). The teaching of the area of figures in elementary school. Studies in mathematical and statistical.?21, 41-57.? 

  4. Ministry of Education (2019). Notice of revision of classification of elementary school textbooks. Proclamation of the?Ministry of Education #2019-195. Ministry of Education.? 

  5. Ministry of Education (2020). Mathematics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20-236[Annex 8].?Ministry of Education.? 

  6. Ministry of Education (2022). Mathematics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22-33[Annex 8].?Ministry of Education.? 

  7. Ministry of Education (2021). Mathematics 6-2. Chunjae.? 

  8. Kim, S., Kang, E., Kang, Y., Go, C., Kim, B., ..., Kim, Y. (2022). Mathematics 6-2. I-Scream.? 

  9. Lew, H., Yu, H., Lee, C., Cho, Y., Tak, B., ..., Choi, I. (2022). Mathematics 6-2. Kumsung.? 

  10. Park, K., Chong, Y., Ko, J., Kwon, S., Nam, J., ..., Prak, J. (2022). Mathematics 6-2. Bookdonga.? 

  11. Park, M., Kang, K., Kim, D., Lim, D., Kim, S., ..., Kim E. (2022). Mathematics 6-2. Chunjae.? 

  12. Park, S., Ryu, S., Kim, S., Kwon, S., Kim, N., ..., Kang, H. (2022)Mathematics 6-2. YBM.? 

  13. Shin, D. (2009). A study on the influences on mathematics learning when π is taught as 3 [Master's thesis, Chucheon?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4. Shin, H., Kim, T., Cho, B., Kim, L., Jeong, N,. ..., Choi, H. (2022). Mathematics 6-2. Visang.? 

  15. Ahn, B., Na, G., Kim, M., Lee, K., Ryu, H., ..., Choi, J. (2022). Mathematics 6-2. Bookdonga.? 

  16. Im, H., Ko, E., & Hwang, E. (2021). Analysis of instruction content and instruction method of circular constant by?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 from the 1st curriculum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2(2), 615-630.? 

  17. Chang, H., Seo, D., Kim, M., Kim, S., Kim, J., ..., Kim, C. (2022). Mathematics 6-2. Mirae-n.? 

  18. Jeong, D. (1998). Introduction to the history of mathematics for teacher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 Cho, H. (2007). A study on the understanding of pi of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university].? 

  20. Choi, Y., & Hong, G. (2008). The nature of Pi as a constant and Archimedes' calculation method. The Mathematical?Education, 47(1), 1-10.? 

  21. Choi, E. (2018). A comparative analysis of Pi and the area of a circle in 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 Japan, Singapore?and The U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21(4), 445-467.? 

  22. Choi, E., Joung, Y. (2021). Comparative research on teaching method for multiplication by 2-digit numbers in elementary?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 Japan, Singapore, and USA.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Education, 35(4), 505-525.? 

  23. Han, D., Ko, E., Lee, S., Cho, H., Han, S., ..., Shin, H. (2022). Mathematics 6-2. Chunjae.? 

  24. Heo, S. (2019). A didactical analysis on the ratio of circumference, π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5. Baravalle, H. (1969). The number π, In J. K. Baumgart (Ed.), Historical topics for the mathematics?classroom. NCTM. 

  26. Beckmann, P. (1971). A history of pi. The Golem Press. 

  27. Boyer, C. B. & Merzbach, U. C. (1968). A history of mathematics. John Wiley & Sons. 

  28. Burke, M. J., Taggart, D. L. (2002). So that's why 22/7 is used for Pi!, The Mathematics teacher, 95(3), 164-169. 

  29. Cajori, F. (1905). History of mathematics. The Macmillan Company. 

  30. Linn, S. L. & Neal, D. K. (2006). Approximating Pi with the golden ratio. The Mathematics teacher, 99(7), 472-477. 

  31. Smith, D. E. (1925). History of Mathematics vol. 2 special topics of elementary mathematics. Dover Publication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