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신입생의 학교 및 학과선택 요인과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G시에 위치한 K대학의 2021년 신입생 499명을 대상으로 대학신입생의 학교 및 학과선택 요인과 만족도를 파악하고 SPSSWIN 18.0 Program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학선택요인으로 대학정보매체는 인터넷/SNS, 대학정보제공자는 학교선생님, 대학등록에 영향요인은 취업률, 등록결정은 본인으로 나타났다. 대학만족도는 3.43점이고 성별(t=5.527, p=.019)과 입학전형(F=5.527, p<.0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학과만족도는 3.86점이고 입학전형(F=3.004, p=.018)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학교만족도와 학과만족도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r=5.527, p<.001). 대학은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대학 정보제공을 통해 학생들을 만족시키고 대학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신입생의 학교 및 학과선택 요인과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G시에 위치한 K대학의 2021년 신입생 499명을 대상으로 대학신입생의 학교 및 학과선택 요인과 만족도를 파악하고 SPSS WIN 18.0 Program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학선택요인으로 대학정보매체는 인터넷/SNS, 대학정보제공자는 학교선생님, 대학등록에 영향요인은 취업률, 등록결정은 본인으로 나타났다. 대학만족도는 3.43점이고 성별(t=5.527, p=.019)과 입학전형(F=5.527, p<.0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학과만족도는 3.86점이고 입학전형(F=3.004, p=.018)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학교만족도와 학과만족도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r=5.527, p<.001). 대학은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대학 정보제공을 통해 학생들을 만족시키고 대학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In this paper, we propose to identify the factors and satisfaction of the selection of University and departments of One university freshmen. Research subjects were 499 freshmen in 2021 at K University located in G city. The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Scheffe' test ...
In this paper, we propose to identify the factors and satisfaction of the selection of University and departments of One university freshmen. Research subjects were 499 freshmen in 2021 at K University located in G city. The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Scheffe' test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using SPSS WIN 18.0.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internet/SNS was the highest in university information media, the school teacher was the highest in information provider, and the employment rate had the most impact on university registration decision. The University satisfaction score was 3.43, a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gender(t=5.527, p=.019) and admission type(F=5.527, p<.001). The department satisfaction was 3.86 a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dmissions type(F=3.004, p=.018). Univdrsity satisfaction and Department satisfaction showe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r=5.527, p<.001). Universities should improve their competitiveness through systematic admission information system.
In this paper, we propose to identify the factors and satisfaction of the selection of University and departments of One university freshmen. Research subjects were 499 freshmen in 2021 at K University located in G city. The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Scheffe' test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using SPSS WIN 18.0.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internet/SNS was the highest in university information media, the school teacher was the highest in information provider, and the employment rate had the most impact on university registration decision. The University satisfaction score was 3.43, a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gender(t=5.527, p=.019) and admission type(F=5.527, p<.001). The department satisfaction was 3.86 a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dmissions type(F=3.004, p=.018). Univdrsity satisfaction and Department satisfaction showe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r=5.527, p<.001). Universities should improve their competitiveness through systematic admission information system.
본 연구는 대학 신입생의 대학 및 학과선택요인과 선택 만족에 대해 파악하여 수험생의 올바른 판단과 선택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대학의 입시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대학신입생의 대학 및 학과 선택 요인과 만족도를 알아봄으로써 급변하는 대학입시환경에서 수험생들의 대학 및 학과선택의 올바른 판단과 선택을 유도하고 더불어 대학의 입시대처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신입생들의 대학 및 학과 선택요인과 만족도를 파악하여 학생들에게 정확한 대학정보를 제공하고 대학의 홍보전략에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일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대학 및 학과 선택의 변인들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신입생들의 대학 및 학과선택변인, 선택 만족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관련 변인들을 검토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대학 및 학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탐색 및 등록영향요인, 대학 및 학과 만족도 중심으로 사전문항을 개발하였다. 설문지는 대학 내 교수입학사정관 2인과 타 대학 입학관련 교수 4인으로 구성한 전문가 집단을 통해 2차에 걸쳐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신입생들의 대학 및 학과선택변인, 선택 만족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관련 변인들을 검토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대학 및 학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탐색 및 등록영향요인, 대학 및 학과 만족도 중심으로 사전문항을 개발하였다.
대학 및 학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탐색 및 등록영향요인, 대학 및 학과 만족도 중심으로 사전문항을 개발하였다. 설문지는 대학 내 교수입학사정관 2인과 타 대학 입학관련 교수 4인으로 구성한 전문가 집단을 통해 2차에 걸쳐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최초 34개의 관련 문항 중 CVI점수 0.
설문지는 대학 내 교수입학사정관 2인과 타 대학 입학관련 교수 4인으로 구성한 전문가 집단을 통해 2차에 걸쳐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최초 34개의 관련 문항 중 CVI점수 0.8 이하인 항목을 제외한 총 12개 문항을 도출하고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경상북도 G시에 소재한 일 대학의 2021학년도 신입생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21년 5월10~20일까지이며 대학온라인프로그램(LMS) 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는 신입생들의 대학 및 학과선택요인과 선택 만족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경상북도 G시에 소재한 일 4년제 대학교 2021학년도 신입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 작성이 불완전하거나 누락이 있는 설문지를 제외한 총 49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4개의 단과대학 21개 학과 수시모집 등록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발적으로 설문에 응한 520부 중 설문지 검토과정에서 응답이 불성실한 61부를 제외한 499부를 최종 연구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신입생들의 대학 및 학과선택요인과 선택 만족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경상북도 G시에 소재한 일 4년제 대학교 2021학년도 신입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 작성이 불완전하거나 누락이 있는 설문지를 제외한 총 49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4개의 단과대학 21개 학과 수시모집 등록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발적으로 설문에 응한 520부 중 설문지 검토과정에서 응답이 불성실한 61부를 제외한 499부를 최종 연구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경상북도 G시에 소재한 일 대학의 2021학년도 신입생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21년 5월10~20일까지이며 대학온라인프로그램(LMS) 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업이 없는 시간을 사전에 파악하여 양해를 구한 후 연구 참여에의 동의를 받았다.
데이터처리
0 Program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frequency)을 실시하였고 응답자의 특성에 따른 응답비율의 차이분석을 하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문항 중 만족도 문항은 응답자의 특성에 따라 차이 및 평균비교를 위해 t-test와 one way ANOVA를 실시하였고 대학 및 학과만족도는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frequency)을 실시하였고 응답자의 특성에 따른 응답비율의 차이분석을 하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문항 중 만족도 문항은 응답자의 특성에 따라 차이 및 평균비교를 위해 t-test와 one way ANOVA를 실시하였고 대학 및 학과만족도는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18.0 Program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frequency)을 실시하였고 응답자의 특성에 따른 응답비율의 차이분석을 하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이러한 대학 수의 급격한 증가로 대학은 포화상태에 있다. 또한 이러한 현상보다 더 큰 문제는 대학진학을 희망하는 학생 대부분은 출신지역에 관계없이 수도권 대학에 진학하기를 희망하고 있다[2]. 따라서 지방대학 특히 소규모 대학들은 학생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고 대학생존의 위기를 겪고 있다.
대학만족도는 평균 3.43이고 성별(t=5.527, p=. 019)과입학전형(F=5.
0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학과만족도는 평균 3.86으로 나타났으며 입학전형 (F=3.004, p=.018)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학교 만족도와 학과만족도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r=5.
018)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학교 만족도와 학과만족도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r=5.527, p<.001).
후속연구
2. 신입생들의 특성을 보다 확실하게 검증하기 위해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모델 개발이 필요하며 그 대상을 확대하여 대학 및 학과선택변인에 대한 검증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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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J. Son, "The Factors influencing Applicants Choice of the Local Private Universities in Korea", Korean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13, No.2, pp.49-73, 2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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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J. Choi, Y. W. Lee, "A Study on the Effect of College Advertising and College Choice of Candidates ", Social Science Research, Vol.13, pp.109-147.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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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Y.Won, "Effects of Major Selection Motiv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cademic Self-Efficacy on University Freshmen's Adjustment to College" A Study on the Learnercentered Curriculum, Vol.22, No.2, pp.89-104. 2022.1. https://doi.org/10.5762/KAIS.2016.17.10.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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