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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분석을 이용한 화물차 군집주행의 효과 분석
Analysis of the Effects of the Truck Platooning Using a Meta-analysi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21 no.1, 2022년, pp.76 - 90  

김예진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정하림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고우리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중규 (한국도로공사 설계처)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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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집주행이란,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는 선두 차량과 차량 탑재 센서 및 V2V, V2I 통신을 활용하여 선두 차량의 주행 경로를 따르는 한 대 이상의 추종 차량이 하나의 군집을 이루며 주행하는 형태를 말한다. 그중 화물차 군집주행은 증가하는 화물량 및 교통물류 체계 첨단화 수요에 맞추어 등장하였으며, 도입 시 도로 용량 증대, 인건비 절감, 연료 소비량 절감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일반 승용차에 비해 화물차의 자율주행 관련 연구 및 효과에 대한 검증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물차 군집주행의 효과를 주제로 메타분석을 수행하여, 기존의 군집주행 효과 관련 연구 결과를 하나의 신뢰도 높고 일반화·객관화된 요약 추정치로 통합하였다. 결론적으로, 군집주행 도입 시 13.93%의 용량 증가, 38.76%의 상충 감소, 8.13%의 연료 소비량 감소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latooning refers to a form in which one or more following vehicles along the path of the leading vehicle(directly driven by the driver) drive in one platoon using V2V, V2I communication and vehicle-mounted sensor. Platooning has emerged in line with the increasing demand for cargo volume and ad...

주제어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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