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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집주행 환경이 비자율차량의 차량 추종에 미치는 영향분석
Impacts of Automated Vehicle Platoons on Car-following Behavior of Manually-Driven Vehicle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4, 2017년, pp.107 - 121  

서상혁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이설영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최새로나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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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군집주행환경에서 비자율차의 행태분석을 위해 영상기반의 조사를 통해 피실험자의 인적특성과 군집주행 인지여부를 조사하고, 주행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해 비자율차의 차량거동을 수집했다. 또한, 주행 시뮬레이션 실험 후 NASA-TLX 설문조사를 통해 작업부하점수를 조사했다. 영상기반 인지특성 조사 결과 피실험자 대부분이 군집주행 중인 차량들을 인지하고 군집 차량군으로 인해 부담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주행환경에서의 평균속도가 비군집주행환경일 때보다 낮게 나타났고, 평균속도의 표준편차는 군집주행환경일 때 더 높게 나타났다. 인적특성과 작업부하점수를 연계분석한 작업부하평가 결과 군집, 비군집주행환경 시 인적특성별로 작업부하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 결과들을 확인했다. 인적특성과 차량거동을 연계분석한 차량거동평가 결과에서도 군집, 비군집주행환경 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 결과들을 확인했다. 본 연구의 결과를 고령운전자, 여성 등 고위험군 운전자의 안전성 증대, 비자율차 운전자에게 주변 군집주행차량에 대한 정보 제공 방안 모색 등의 비자율차 운전자를 위한 교통관리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3-stage survey and simulation experiment to identify the impact of vehicle platoons on car-following behavior of manually-driven vehicles. Vehicle maneuvering data obtained from driving simulations was statistically analyzed based on three measures including average speed, ac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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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작업부하(Workload)란 어떤 과제를 수행하는 데 부과되는 주의 혹은 노력의 양으로 정의할 수 있다(실험심리학용어사전). NASA-TLX 설문조사는 대형 시스템에서 작업수행 시 요구되는 작업부하 평가를 위하여 미국 항공우주국에서 개발한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군집주행환경에서 운전자의 작업부하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행시뮬레이션 실험 후 진행되었다. NASA-TLX는 Task에 대한 작업부하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본 실험에서는 피실험자가 주행 시뮬레이션을 통해 연속류 직선도로를 주행하는 동안 군집주행환경에 의해 느끼는 작업부하를 평가하는데 활용되었다.
  • ,2017)도 수행된 바 있지만 군집주행환경에서 비자율차 운전자의 작업부하 및 차량거동을 분석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상기반 인지특성 및 인적특성 조사에서 수집한 피실험자의 인적특성, 주행 시뮬레이션을 활용해 수집한 군집주행환경에서 비자율차 운전자의 차량거동, NASA-TLX 설문조사를 통한 작업부하점수를 연계분석해 비군집, 군집주행환경에 따라 인적특성별로 비자율차 운전자의 차량거동 및 작업부하를 평가하는 것이다.
  • 영상기반 조사는 피실험자의 인적특성을 조사하고, 시뮬레이션 상에서 구현되는 자율차의 군집주행 상황에 대한 영상을 시청한 후 피실험자의 군집주행 인지 여부와 군집주행으로 인한 부담감에 대해서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특히 인적특성 조사 결과는 주행시뮬레이션 실험결과 또는 NASA-TLX 결과와 연계 분석할 수 있으며, 시뮬레이션 영상이 군집주행을 효과적으로 구현하는지를 판단하는 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가 군집 주행환경에 심리적 부담감을 느끼게 되면, 차량거동의 변화가 그 결과로써 나타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그에 따라 비군집, 군집 주행환경에서 피실험자의 인적특성별로 차량거동에 차이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분석을 수행하였다.
  • 인적특성과 군집주행환경이 작업부하에 영향을 미치고, 작업부하의 결과로 차량거동이 나타난다는 가정을 설정했다. 운전자가 군집주행환경에 부담감이나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면 속도, 가속소음, Offset의 값이  비군집주행환경에서의 값과 비교해 불안정하거나 상이하게 나타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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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lexander et al.(2013) 연구에서 예상하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의 전망은 어떠한가? Alexander et al.(2013)는 2020년을 기점으로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가 이루어지고, 전 세계 자율주행 산업의 연간 성장률이 2020년부터 2035년까지 약 85%가 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2035년 자율주행차의 보급률이 약 85%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가 이루어지고 보급률이 높아지는 동안 자율주행차와 비자율차가 혼재되어 있는 상황이 지속될 것이다.
작업부하란 무엇인가? 작업부하(Workload)란 어떤 과제를 수행하는 데 부과되는 주의 혹은 노력의 양으로 정의할 수 있다(실험심리학용어사전). NASA-TLX 설문조사는 대형 시스템에서 작업수행 시 요구되는 작업부하 평가를 위하여 미국 항공우주국에서 개발한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군집주행환경에서 운전자의 작업부하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행시뮬레이션 실험 후 진행되었다.
자율주행 및 군집주행에 관한 연구가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2013)는 2020년을 기점으로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가 이루어지고, 전 세계 자율주행 산업의 연간 성장률이 2020년부터 2035년까지 약 85%가 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2035년 자율주행차의 보급률이 약 85%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가 이루어지고 보급률이 높아지는 동안 자율주행차와 비자율차가 혼재되어 있는 상황이 지속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안전성, 효율성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Park et al.,2004; Tsugawa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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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im et al.(2006), "Difference in Perception of Male and Female Drivers Regarding the Driving Ability and Driving,"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pp.37-53. 

  2. Jo et al.(2008), "A Study on Driving Characteristics of the older drivers and younger drivers using a Driving Simulator," Journal of Korea Safety Management and science, pp.43-52. 

  3. Kim et al.(2008), "Identification of Age Threshold for Driving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SOS, pp.71-78. 

  4. Heikoop D. D. et al.(2017), "Effects of platooning on signal-detection performance, workload, and stress: A driving simulator study," Applied Ergonomics, pp.116-127. 

  5. Christian L. et al.(2011), "Interaction of Human, Machine, and Environment in Automated Driving Systems,"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138-145. 

  6. Alexander D. and Gartner J.(2013), "Self-Driving Vehicles, Autonomous Parking, and Other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Global Market Analysis and Forecasts". 

  7. Oh D. W., Oh C. and Jang M. S.(2009), "Methodology for Evaluating Freeway Interchange Spacing for High Design Speed based on Traffic Safety: Focused on Analysis of Acceleration Noise using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s,"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J. Korean Soc. Transp., vol. 27, no. 5, pp.145-153. 

  8. Gouy M., Wiedemann K., Stevens A., Brunett G. and Reed N.(2014), "Driving next to automated vehicle platoons: How do short time headways influence non-platoon drivers' longitudinal control?," Transp. Res. Part F Traffic Psychol. Behav., vol. 27, pp.264-273. 

  9. Jeon J. D., Lee Y. H. and Choi Y. C.(2009), "A Study on the Operational Impact of Abnormal Aircraft in ATC Operations:Focusing on Situation Awareness and Workload,"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J Korean Soc Aviat. and Aeronaut, vol. 17, no. 3, pp.32-39. 

  10. Ko H. G., Kim J. H., Seong M. J. and Lee J. S.(2012), "Safe Driving Inducement Effect Analysis of Smart Delineator through Driving Simulation Evaluation," J. Korean Soc. Transp.,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0, no. 4, pp.43-59. 

  11. Kim J. Y., Park J. S. and Cho Y. J.(2010), "Biomechanical Measuring Techniques for Evaluation of Workload,"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J. Ergon. Soc. Korea, vol. 29, no. 4, pp. 445-453. 

  12. Tsugawa S., Kato S., Aoki K., Talebpour A., Mahmassani H. S. and Lee C. et al.(2006), "Evaluation of variable speed limits to improve traffic safety," Transp. Res.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 14, no. 3, pp.213-228. 

  13. Park S. and Ritchie S. G.(2004),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freeway speed variance, lane changing, and vehicle heterogeneity,"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3th Annual Meeting,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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