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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예술분야 온라인 공유 플랫폼 및 서브 콘텐츠 연구 - 『태양의 서커스 엔터테인먼트』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Online Sharing Platforms and Sub-Contents in the Field of the Performing Arts - Focusing on the Case of 『Cirque du Soleil Entertain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2, 2022년, pp.22 - 34  

김가은 (상명대학교 무대미술학과) ,  박진원 (상명대학교 무대미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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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화된 영상 매체 플랫폼을 통한 공연예술 분야의 온라인 공연 콘텐츠 제작 형식과 현황을 고찰한다. 이를 위해 태양의 서커스 엔터테인먼트의 선도적 사례를 연구하여 태양의 서커스만의 브랜드 가치혁신 요소, 디지털 허브 플랫폼인 "Cirque Connect" 배경 및 현황과 오리지널 콘텐츠를 다각화한 다양한 서브 콘텐츠를 분석하였다. 공연예술 분야의 디지털 플랫폼 활용 및 서브 콘텐츠 제작은 미디어 콘텐츠 감상에 익숙한 대중의 니즈를 파악하여 공연기획 초기 단계부터 다방면의 서브 콘텐츠 생성을 고려한 전략적 기획이 필요하다. 이는 서브 콘텐츠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다양한 문화예술분야 콘텐츠와의 차별성으로 공연예술 디지털 콘텐츠의 상품적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작품과 관련된 다양한 관점의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은 빠르게 변화하는 문화향유 방식에서 공연예술분야의 대중성을 향상 시키며 공연 예술 산업의 저변확대를 가능케 할 것이다. 다변화된 문화의 흐름 속에 공연예술분야가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작품의 예술적 문화 가치를 높이는 브랜드 가치 혁신과 그것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서브 콘텐츠 제작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forms and current status of online performance content production in the field of the performing arts through diversified video media platforms. For this, it studied the leading case of Cirque du Soleil Entertainment and analyzed the unique brand value innovation elements of ...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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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트서커스”라는 브랜드 가치 확립을 기반으로 오리지널 콘텐츠에서 파생된 다양한 서브 영상 콘텐츠 구성을 연구하여 향후 공연예술 시장의 온라인 공연 영상 플랫폼 확장 가능성을 예측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공연예술 산업 내 자체 온라인 공연영상 공유 플랫폼 구축의 선도적 사례라 할 수 있는 태양의 서커스 엔터테인먼트의 디지털 허브 플랫폼 “Cirque Connect” 구축 배경 및 현황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공연 영상 공유 플랫폼의 등장 배경을 살펴보고, 소비자의 문화 향유방식 변화에 따른 오리지널 콘텐츠에서 파생되는 서브 콘텐츠 구성 및 공연예술 산업 내 디지털 플랫폼 확장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태양의서커스 엔터테인먼트의 브랜드 가치 혁신을 이끈 창작구조와 차별화된 성공요소를 연구하고 3장에서는 자체 디지털 허브 플랫폼인 “Cirque Connect”의 온라인 공연 영상 및 서브 콘텐츠 구성요소를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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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기용, 국내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OTT 발전연구, 순천향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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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Henry Jenkins, 컨버전스 컬처 - 올드미디어와 뉴미디어의 충돌, 비즈앤비즈, 2008. 

  5. https://www.mobiinside.co.kr/2021/11/15/sub-contents/, 2021.11.15. 

  6. 김보라, 김재범, "캐나다 태양의 서커스를 통해서 본 동춘서커스의 의미 중심 혁신 전략 연구," 인문사회 21, 제7권, 제2호, pp.139-158, 2016. 

  7. https://www.lawnb.com/Info/ContentView?sidN000CDAD567C9873, 2021.11.14. 

  8. https://blog.naver.com/paperboy82/222564970616, 2021.11.14 

  9. https://www.cirquedusoleilentertainmentgroup.com/, 2021.11.14 

  10. 신정아, "퀘벡과 태양의 서커스: 새로운 서커스 미락을 향하여,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34권, pp.549-579, 2010. 

  11. 최민지, 태양서커스(Cirque du Soleil) 공연에 나타난 창작요소의 혁신에 창작요소의 혁신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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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https://www.artinsight.co.kr/news/view.php?no13512, 2021.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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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박미영, 이승제, 정의준, "새로운 소비문화의 출현과 '방탄소년단' 열풍 : 아즈마 히로키와 사이토 미나코의 논의를 중심으로," 인문콘텐츠학회, 제53권, 제53호, 2019. 

  17. 윤호영, 2021 디지털전환시대 콘텐츠 이용 트렌드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2021. 

  18. 홍사용, 김현진, 김현정, 이다운, 2020 공연시장 이슈 리포트 - 코로나19와 공연예술분야 현황 및 전망, 예술경영지원센터,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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