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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수용 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ent to Accept Online Art Platform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2, 2022년, pp.630 - 646  

이승행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핀테크블록체인학과) ,  이원부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핀테크블록체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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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을 새로운 정보기술의 유형으로 보고 사용자의 지각된 가치와 신기술 수용이 수용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사용자 48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지각된 가치는 정서적 가치,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금전적 가치로 선정하였고, 통합기술수용이론에서 활용된 예상성과, 예상노력, 촉진조건을 신기술 수용변수로 선정하였다. 지각된 가치의 정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는 신기술 수용에 전체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기능적 가치는 촉진조건에, 금전적 가치는 수용 의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신기술 수용요인에서 예상성과와 촉진조건은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사용자의 지각된 가치와 신기술 수용 측면에서 실증하였다. 이에 플랫폼 공급자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반영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online art platforms as a new type of informational technology and seeks to verify the impact of the user's perceived value and acceptance of new technologies on the behavioral intention about art platforms. For this, it was conducted to survey 489 users of the online art platfor...

Keyword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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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은 기술수용의 과정을 거치면서 사용자들에게 수용될 것으로 예측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을 새로운 정보기술의 유형으로 판단하고 플랫폼 사용자가 지닌 지각된 가치와 신기술 수용, 그리고 수용 의도의 행태를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이들 변수 간의 영향 관계에 대하여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연구의 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실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용 의도와 영향 관계에 있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들 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살펴본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지각된 가치와 통합기술수용이론에서 활용된 요인들을 통해 [그림 1] 과 같은 연구모델을 수립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의 지각된 가치와 신기술 수용이 수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설문 기간은 2021년 7월 5일부터 7월25일까지 실시하였고, 총 489부를 수집하여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 사용자를 대상으로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상호 간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의 성장으로 인해 중요성의 인식은 커지고 있지만, 관련 연구가 미미한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을 연구 분야로 선정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 이상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본 연구는 미술품 플랫폼 사용자들의 수용 의도에 미치는 선행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기존 관련 연구들에서는 온라인 미술품 플랫폼의 개념적 정의 혹은 사례연구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가설 설정

  • H1a: 정서적 가치는 예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정서적 가치는 예상노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c: 정서적 가치는 촉진조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d: 기능적 가치는 예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e: 기능적 가치는 예상노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f: 기능적 가치는 촉진조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g: 사회적 가치는 예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h: 사회적 가치는 예상노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i: 사회적 가치는 촉진조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j: 금전적 가치는 예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k: 금전적 가치는 예상노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l: 금전적 가치는 촉진조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a: 정서적 가치는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 기능적 가치는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c: 사회적 가치는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d: 금전적 가치는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a: 예상성과는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b: 노력성과는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c: 촉진조건은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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