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배움중심 DIY 수학 수업이 학업성취도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cademic achievement and affective domain on learning-centered DIY mathematics instruction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8 no.2, 2022년, pp.215 - 240  

안종수 (Myeongho High School)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roposed a learning-centered DIY mathematics instruction for students to actively design instructions and developed important competencies. The research problem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how did learning-centered DIY mathematics instruction affect math academic achieve...

Keyword

표/그림 (19)

참고문헌 (18)

  1. 경기도교육청 (2016). 배움중심수업의 이해와 실천. 경기도교육청. 

  2. 경기도혁신학교정보센터 (2013a). 혁신학교 배경. 경기도혁신학교정보센터. 

  3. 경기도혁신학교정보센터 (2013b). 혁신학교 중점추진과제. 경기도혁신학교정보센터. 

  4. 구자옥, 김성숙, 임해미, 박혜영, 한정아 (2015).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연구 : PISA 2015 본검사 시행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5-6-2. 

  5. 권낙원, 민용성 (2004). 교수유형(teaching styles) 분석을 위한 준거 탐색. 교육과정연구, 22(1), 75-100, 한국교육과정학회 

  6.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8]. 교육부. 

  7. 김상홍 (2015). 스마트 교육 기반 플립러닝 수업 모형 개발.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김윤희 (2011). 문제 만들기 활동이 수학적 개념 및 원리 이해와 문장제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화연 (2020). 협력학습을 통한 문제 만들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의 특성 및 수학적 성향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배무열 (2018). DIY 주제 발명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박종윤, 이주연, ... 한혜숙 (2011).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4), 149-17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2. 신성균, 황혜정, 김수진, 성금순 (1992).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수학교육평가 체제 연구 : 수학과 평가도구 개발 (III).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RM 92-5-2. 

  13. 안종수 (2019). 팀 게임 토너먼트 수정 모형 적용 수업이 흥미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3), 89-12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4. 엄스람 (2014). 배움중심수업이 수학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이재창 (2013). 학교 교육의 형식성과 배움의 공동체의 무형식성-상황학습론에서 본 순리와 배리-.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조지민, 동효관, 옥현진, 임해미, 정혜경, 손수경, 배제성 (2012). OECD 국제학업성취도평가 연구 : PISA 2012 본검사 시행 보고서. 연구보고 RRE, 3-1. 

  17. 최효선, 남창우, 강이화, 이지경 (2020). 보편적 학습설계 원리를 적용한 배움중심 수업설계모형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36(2), 297-326. 

  18. 홍성복, 이중권, 신태교, 이채형, 이병하, 신용우, ... 강인우 (2019). 고등학교 수학 I 교사용 지도서. 서울 : 지학사.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