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대한 대학일반수학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Academic Achievement and Class Satisfaction of College General Mathematics according to Face-to-face Classes and Remote Classes원문보기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대학생들의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학업성취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M대학교 공과대학 3개 학과 1학년 학생 97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자 중 A학과 39명과 B학과 36명은 사전 녹화된 수업동영상을 활용한 비대면 수업으로, C학과 1학년 22명은 대면수업을 진행하였고, 한 명의 교수자에 의해 수업 방식만 달리하여 동일한 교재와 동일한 내용, 동일한 유형의 문제로 평가를 진행하였다.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일반수학 학업성취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자 중 수시전형으로 입학한 A학과 학생 35명, B학과 학생 34명, C학과 학생 17명에 대한 고교내신등급을 수집하여 동질성 검사를 실시한 후, 이 학생들의 2021학년도 1학기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점수를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대상자 전체를 대상으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대면수업과 비대면 원격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일반수학 학업성취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둘째, 대면수업과 비대면 원격수업의 수업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대학생들의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학업성취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M대학교 공과대학 3개 학과 1학년 학생 97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자 중 A학과 39명과 B학과 36명은 사전 녹화된 수업동영상을 활용한 비대면 수업으로, C학과 1학년 22명은 대면수업을 진행하였고, 한 명의 교수자에 의해 수업 방식만 달리하여 동일한 교재와 동일한 내용, 동일한 유형의 문제로 평가를 진행하였다.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일반수학 학업성취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자 중 수시전형으로 입학한 A학과 학생 35명, B학과 학생 34명, C학과 학생 17명에 대한 고교내신등급을 수집하여 동질성 검사를 실시한 후, 이 학생들의 2021학년도 1학기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점수를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대상자 전체를 대상으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대면수업과 비대면 원격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일반수학 학업성취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둘째, 대면수업과 비대면 원격수업의 수업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atively analyze academic achievement and class satisfaction in college general mathematics between face-to-face classes and remote classes. For this study, we selected 97 first-year students from three departments of an engineering college at M University. Amo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atively analyze academic achievement and class satisfaction in college general mathematics between face-to-face classes and remote classes. For this study, we selected 97 first-year students from three departments of an engineering college at M University. Among the subjects of the study, 39 students in Department A and 36 students in Department B took remote classes using pre-recorded class videos, and 22 students in Department C took face-to-face class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evaluated by one professor as the same type of problem with the same content for the same textbook. Among the subjects of the study, 35 students in department A, 34 students in department B, and 17 students in department C who entered through rolling admissions were collected and homogeneity tests were conducted. And then we analyzed the scores of these students' midterm and final exams for general mathematics in the first semester of 2021. Also, we compared and analyzed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class satisfaction of general mathematics subjects for face-to-face classes and remote classes for all study subjec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of general mathematics between face-to-face classes and remote classes. Second,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class satisfaction between face-to-face classes and non- face-to-face remote clas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atively analyze academic achievement and class satisfaction in college general mathematics between face-to-face classes and remote classes. For this study, we selected 97 first-year students from three departments of an engineering college at M University. Among the subjects of the study, 39 students in Department A and 36 students in Department B took remote classes using pre-recorded class videos, and 22 students in Department C took face-to-face class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evaluated by one professor as the same type of problem with the same content for the same textbook. Among the subjects of the study, 35 students in department A, 34 students in department B, and 17 students in department C who entered through rolling admissions were collected and homogeneity tests were conducted. And then we analyzed the scores of these students' midterm and final exams for general mathematics in the first semester of 2021. Also, we compared and analyzed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class satisfaction of general mathematics subjects for face-to-face classes and remote classes for all study subjec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of general mathematics between face-to-face classes and remote classes. Second,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class satisfaction between face-to-face classes and non- face-to-face remote classes.
따라서 본 연구는 코로나19 상황에서 한명의 교수자에 동일한 교재와 수업내용, 동일한 집단을 대상으로 대면과 비대면의 수업방식만 다르게 수업을 진행한 후,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한 실증연구를 통해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명의 교수자에 의해 동일한 교재와 동일한 수업 내용으로, 대면과 비대면의 수업 방식만을 다르게 한 두 집단(고교 수학 내신 성적을 바탕으로 동일한 집단으로 판정된 두 집단)을 대상으로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의 유형에 따른 대학생들의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학업 성취도와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일반수학 학업 성취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연구대사자 중 수시모집으로 입학한 A학과 학생 35명, B학과 학생 34명, C학과 학생 17명의 고교내신등급을 수집하여 동질성 검사를 실시였다. 그리고 이 학생들의 2021학년도 1학기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시험지를 수집하여 학업 성취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의 운영 방식에 따른 학생들의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전체 연구대상자의 1학기말 강의평가 결과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대학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성취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업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점수를 분석하는 정량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로 선정된 3개 학과 학생들은 한 명의 교수자에 의해 동일한 교재와 동일한 내용으로 수업 방식만 달리 하여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동일한 시험문제로 평가하였다.
M대학교는 2021학년도 1학기 개강 후 처음 4주간은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인하여 모든 수업이 비대면 원격수업으로 진행되었고, 3월 29일부터 수강생이 30명 미만인 과목은 대면수업으로, 30명 이상은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되었다. 따라서 학교의 방침에 따라 수강생이 30명 이상인 A학과와 B학과는 사전 녹화된 동영상 강의로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였고, 30명 미만인 C 학과는 대면 수업을 진행하였다. 일반수학 교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의 평가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대면시험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의 운영 방식에 따른 학생들의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전체 연구대상자의 1학기말 강의평가 결과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중간·기말고사성적과 학기말 강의평가 결과만을 가지고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의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연구대상자 전체를 대상으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대학 일반수학의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비대면 수업의 한 유형인 사전 제작된 동영상 강의를 활용한 비실시간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의 학업 성취도와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대학생들의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학업 성취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M대학교 공과대학 3개 학과 1학년 학생 97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자 중 A학과 39명과 B학과 36명은 사전 녹화된 수업 동영상을 활용한 비대면 원격수업으로, C학과 1학년 22명은 대면으로 수업을 진행하였고, 한 명의 교수자에 의해 수업 방식만 달리하여 동일한 교재와 동일한 내용, 동일한 유형의 문제로 평가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자 중 수시모집으로 입학한 A학과 학생 35명, B 학과 학생 34명, C학과 학생 17명에 대한 고교 내신 등급을 수집하여 동질성 검사를 실시한 후, 이 학생들의 2021 학년도 1학기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점수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 중 A학과 39명과 B학과 36명은 사전 녹화된 수업 동영상을 활용한 비대면 원격수업으로, C학과 1학년 22명은 대면으로 수업을 진행하였고, 한 명의 교수자에 의해 수업 방식만 달리하여 동일한 교재와 동일한 내용, 동일한 유형의 문제로 평가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자 중 수시모집으로 입학한 A학과 학생 35명, B 학과 학생 34명, C학과 학생 17명에 대한 고교 내신 등급을 수집하여 동질성 검사를 실시한 후, 이 학생들의 2021 학년도 1학기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점수를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대상자 전체를 대상으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하였다.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대학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성취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업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점수를 분석하는 정량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로 선정된 3개 학과 학생들은 한 명의 교수자에 의해 동일한 교재와 동일한 내용으로 수업 방식만 달리 하여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동일한 시험문제로 평가하였다.
연구대상자로 선정된 A학과와 B학과 학생들은 사전 녹화된 동영상을 이용하여 비대면 원격수업으로 수업을 진행하였고, C 학과 학생들은 강의실에서 대면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자로 선정된 3개 학과 학생들은 한 명의 교수자에 의해 동일한 교재와 동일한 내용으로 수업 방식만 달리하여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동일한 유형의 문제로 평가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대학생들의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학업성취도와 수업 만족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M대학교 공과대학 A 학과 39명, B학과 1학년 학생 36명과 C학과 1학년 학생 22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자로 선정된 A학과와 B학과 학생들은 사전 녹화된 동영상을 이용하여 비대면 원격수업으로 수업을 진행하였고, C 학과 학생들은 강의실에서 대면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자로 선정된 3개 학과 학생들은 한 명의 교수자에 의해 동일한 교재와 동일한 내용으로 수업 방식만 달리하여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동일한 유형의 문제로 평가하였다.
따라서 학교의 방침에 따라 수강생이 30명 이상인 A학과와 B학과는 사전 녹화된 동영상 강의로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였고, 30명 미만인 C 학과는 대면 수업을 진행하였다. 일반수학 교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의 평가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대면시험으로 실시하였다. 일반수학 주차별 강의 내용은 [표 1]과 같다.
대상 데이터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일반수학 학업 성취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연구대사자 중 수시모집으로 입학한 A학과 학생 35명, B학과 학생 34명, C학과 학생 17명의 고교내신등급을 수집하여 동질성 검사를 실시였다. 그리고 이 학생들의 2021학년도 1학기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시험지를 수집하여 학업 성취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대학 일반수학의 학업 성취도와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지방소재 중위권 대학의 공과대학 3개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가 지방소재 중위권 대학의 공과대학 3개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연구 결과이므로 수도권 소재 대학, 상위권 대학이나 다른 교과목에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존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대학생들의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학업 성취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M대학교 공과대학 3개 학과 1학년 학생 97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대학생들의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학업성취도와 수업 만족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M대학교 공과대학 A 학과 39명, B학과 1학년 학생 36명과 C학과 1학년 학생 22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학생들의 성적을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통계분석 프로그램인 SPSS 27.0을 사용하여 등분산을 가정하지 않은 t-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수업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M대학교에서 학기 말에 실시하는 강의평가를 활용하였다. 강의평가는 총 7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은 객관식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표 2].
성능/효과
첫째, 대면 수업은 수업 시간표에 맞춰 강의실에서 수업이 제시간에 진행되는 반면, 비대면 수업은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수업을 반복해서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이러한 장점이 오히려 학습자가 수업 듣는 것을 미루어 누적된 학습량을 감당하지 못하는 역효과를 줄 수도 있다. 또한, 대면수업은 교수자의 적절한 통제하에 수업이 진행됨으로 수업에 보다 더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인 반면, 동영상을 활용한 비대면 수업은 학생 스스로 주변 환경을 통제하지 못할 경우 수업의 방해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후속연구
둘째, 원격수업이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학생 맞춤형 학습관리시스템(LMS)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강의 동영상이나 강의 자료가 학내 학습관리시스템에 탑재되었을 때나 학생들이 수업 진도율이 미흡할 때 자동으로 학생들에게 메시지가 전달되는 기능이나 학생들의 수업 몰입도를 위하여 동영상 강의 중간에 Quiz 등의 기능을 추가하여 바로 피드백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가 지방소재 중위권 대학의 공과대학 3개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연구 결과이므로 수도권 소재 대학, 상위권 대학이나 다른 교과목에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전국대학 전체, 수도권 대학 또는 다른 교과목으로 연구의 대상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대학 일반수학의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비대면 수업의 한 유형인 사전 제작된 동영상 강의를 활용한 비실시간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의 학업 성취도와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하였다. 또 다른 원격수업의 형태인 ZOOM과 같은 실시간 원격수업과 전통적인 대면 수업에서의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에 대해서도 본 연구의 결과와 같은 결과가 나오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는 중간·기말고사성적과 학기말 강의평가 결과만을 가지고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의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대학 일반수학의 학업 성취도와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지방소재 중위권 대학의 공과대학 3개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가 지방소재 중위권 대학의 공과대학 3개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연구 결과이므로 수도권 소재 대학, 상위권 대학이나 다른 교과목에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전국대학 전체, 수도권 대학 또는 다른 교과목으로 연구의 대상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비대면 수업에서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피드백을 위하여 LMS에 Q&A란 또는 수업 토론방에 개설하거나 SNS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질문에 가급적 빠른 응답하는 등의 교수자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는 중간·기말고사성적과 학기말 강의평가 결과만을 가지고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의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하였다. 원격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나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학생들의 주차별 동영상 강의 시청 회수(동영상 강의 몰아보기), 과제, 질문 등 학생들의 수업 참여나 몰입도와 같은 또 다른 변인과 관련된 후속연구도 필요하다.
또한, 대면수업은 교수자의 적절한 통제하에 수업이 진행됨으로 수업에 보다 더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인 반면, 동영상을 활용한 비대면 수업은 학생 스스로 주변 환경을 통제하지 못할 경우 수업의 방해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비대면 수업에서의 수업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교수자는 학습자의 수업 집중도나 이해도를 체크하기 위하여 매 시간 또는 매 주차별 수업 내용에 대한 간단한 퀴즈 등을 활용하는 방식을 적용하거나 학생들의 수업 진도율을 점검하여 수업진도율이 낮은 학생들에게 출석을 독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비대면 수업의 경우 대면수업에 비해 실시간 피드백이나 상호작용면에서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참고문헌 (24)
김홍겸,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수학과 원격수업의 만족도 및 수학학습과의 연관성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제35권, 제3호, pp.341-358, 2021.
T. Anderson, L. Rourke, D. R. Garrison, and W. Archer, "Assessing teaching presence in a computer conferencing context,"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Vol.5, No.2, pp.1-17, 2001.
J. Austine and M. Skidmore, "A Small Sample Study of Traditional and Online Courses with Sample Selection," The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Vol.36, No.2, pp.107-127, 2005.
B. W. Brown and C. E. Liedholm, "Can Web Courses Replace the Classroom in Principles of Microeconomics?,"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Vol.92, No.2, pp.444-44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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