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대한 대학일반수학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Academic Achievement and Class Satisfaction of College General Mathematics according to Face-to-face Classes and Remote Class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1, 2022년, pp.324 - 336  

박윤정 (목포대학교) ,  이광호 (목포대학교) ,  이헌수 (목포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대학생들의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학업성취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M대학교 공과대학 3개 학과 1학년 학생 97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자 중 A학과 39명과 B학과 36명은 사전 녹화된 수업동영상을 활용한 비대면 수업으로, C학과 1학년 22명은 대면수업을 진행하였고, 한 명의 교수자에 의해 수업 방식만 달리하여 동일한 교재와 동일한 내용, 동일한 유형의 문제로 평가를 진행하였다.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일반수학 학업성취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자 중 수시전형으로 입학한 A학과 학생 35명, B학과 학생 34명, C학과 학생 17명에 대한 고교내신등급을 수집하여 동질성 검사를 실시한 후, 이 학생들의 2021학년도 1학기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점수를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대상자 전체를 대상으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따른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대면수업과 비대면 원격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일반수학 학업성취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둘째, 대면수업과 비대면 원격수업의 수업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atively analyze academic achievement and class satisfaction in college general mathematics between face-to-face classes and remote classes. For this study, we selected 97 first-year students from three departments of an engineering college at M University. Among...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코로나19 상황에서 한명의 교수자에 동일한 교재와 수업내용, 동일한 집단을 대상으로 대면과 비대면의 수업방식만 다르게 수업을 진행한 후,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한 실증연구를 통해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명의 교수자에 의해 동일한 교재와 동일한 수업 내용으로, 대면과 비대면의 수업 방식만을 다르게 한 두 집단(고교 수학 내신 성적을 바탕으로 동일한 집단으로 판정된 두 집단)을 대상으로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의 유형에 따른 대학생들의 일반수학 교과목에 대한 학업 성취도와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김홍겸,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수학과 원격수업의 만족도 및 수학학습과의 연관성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제35권, 제3호, pp.341-358, 2021. 

  2. 이동주, 김미숙, "코로나19 상황에서의 대학 온라인 원격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제23권, 제3호, pp.359-377, 2020. 

  3. 이헌수, "대학 원격수업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제23권, 제3호, pp.377-395, 2020. 

  4. 김은혜, 이정미,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원격수업의 학습참여활동에 따른 학업성취도 차이분석: A대학교 Smart Class를 중심으로," 상업교육연구, 제34권, 제6호, pp.1-21, 2020. 

  5. 임수현, 정은선, "코로나19 기점으로 나타난 초등학교 4, 6학년 수학 학업성취도 변화 분석," 한국초등교육, 제32권, 제3호, pp.249-266, 2021. 

  6. 조성일, "대면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학업 성취도 비교," 상업교육연구, 제34권, 제6호, pp.23-39, 2020. 

  7. 이시철, 김선영, 박상훈, "대학의 코로나-19 초기 대응과 수업만족도 평가: 경북대학교의 비대면 학기 사례,"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제20호, pp.993-1019, 2020. 

  8. 이한샘, 서은희, "대학의 원격화상수업과 대면수업의 만족도 비교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7호, pp.440-447, 2021. 

  9. 오동주, 황홍섭, "COVID-19가 교육에 미친 인식, 행동, 가치 및 태도의 변화 양상," 사회과교육, 제59권, 제3호, pp.223-250, 2020. 

  10. 홍성연,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원격교육 환경에 서 대학 교양교과목의 수업성찰," 교양 교육 연구, 제14권, 제6호, pp.283-298, 2020. 

  11. 박동철,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스마트러닝 속성에 관한 연구 -몰입(Flow)과 상호작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영과 정보연구, 제34권, 제5호, pp.127-148, 2015. 

  12. 김미용, 배영권, "스마트교육 현장 적용을 위한 스마트교육 모형 개발," 한국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 pp.77-92, 2012 

  13. 임진형, 고선영, "대학교육의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 및 활용 방안,"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pp.5232-5239, 2015. 

  14. 교육부, 일반대학의 원격수업 운영 기준, 고등교육법 14조 2항, 2018. 

  15. 김혜숙, 원격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방향 탐색 연구, 교육부 2020-07, 2020. 

  16. 최병수, 유상미, "대학 강의실 수업의 효과성 향상을 위한 H형 블렌디드 이러닝 적용 효과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6권, 제3호, pp.49-60, 2013. 

  17. 정순모, 박혜연, 김응환, "EBSmath의 활용이 농촌학생들의 수학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제18권, 제1호, pp.123-148, 2015. 

  18. 최영림, "K-MOOC 강좌 개발과 학습자 만족도 분석-어패럴패턴캐드 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제44권, 제2호, pp.369-383, 2020. 

  19. 김미량, "웹활용 수업사례에 기초한 사이버 교수-학습 운영의 기본 전략 및 향후 과제," 교육공학연구, 제16권, 제1호, pp.48-58, 2000. 

  20. 이상수, "Blended learning의 의미와 상호작용 설계원리에 대한 고찰,"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2호, pp.225-250, 2007. 

  21. T. Anderson, L. Rourke, D. R. Garrison, and W. Archer, "Assessing teaching presence in a computer conferencing context,"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Vol.5, No.2, pp.1-17, 2001. 

  22. J. Austine and M. Skidmore, "A Small Sample Study of Traditional and Online Courses with Sample Selection," The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Vol.36, No.2, pp.107-127, 2005. 

  23. B. W. Brown and C. E. Liedholm, "Can Web Courses Replace the Classroom in Principles of Microeconomics?,"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Vol.92, No.2, pp.444-448, 2002. 

  24. 문혜성, 박경모, "대학교육의 스마트러닝에 대한 요구분석과 활성화 방안,"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1권, 제5호, pp.175-190,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