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설보호아동의 학교적응에 대한 미래관이나 후원자지지의 관계
Relation between School Adjustment and Future Time Perspective or Sponsor Support of Children in Institutional Care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23 no.1, 2022년, pp.17 - 27  

조강현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longitudinal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of school adjustment and sponsor support or future time perspective and the differences of these 3 variables between 1st and 2nd survey of children having Didimseed account in institutional care. Methods: Participants were 25 ...

주제어

참고문헌 (26)

  1. 김효선. (2020). 아동양육시설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석사학위논문]. 대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2. 노명숙. (2005). 일반아동과 시설아동의 우울성향. 자아존중감. 학교적응에 관한 비교연구[석사학위논문]. 춘천: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3. 노병일, 유호석. (2018). 다양한 수준에서의 사회적지지가 시설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 논문지, 8(3), 115-125. 

  4. 박경진. (2011). 시설보호아동의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대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5. 박경진, 박영준. (2014). 시설입소 피학대아동의 사회적지지와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46, 205-238. Retrived from http://www.dbpia.co.kr/Article/NODE07113810 

  6. 박지원. (1985). 사회적 지지척도 개방을 위한 일 연구[박사학위논문]. 서울: 연세대학교 대학원. 

  7. 배정이. (2009). 중학생의 학교적응관련요인의 인과적 구조분석. 대한간호학회지, 38(3), 454-464.. 

  8. 서영숙. (1988). 초등학교 아동의 미래전망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논문집, 29, 73-91. 

  9. 성미영. (2006). 시설보호 여부에 따른 아동의 정서성 발달과 내면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 한국생활과학회지, 15(1), 17-29. 

  10. 성미영, 이순형, 이강이. (2001). 시설 아동과 일반 아동의 초기학교적응 비교. 대한가정학회지, 155, 53-64. 

  11. 신건호, 구본용. (2004.). 부모자녀관계 유형이 부모의 자녀성적에 대한 반응과 자녀의 자아개념 및 미래기대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 상담연구. 32(2), 30-41. 

  12. 신미영. (2011). 시설보호아동의 역할모델과 학교적응 및 미래관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3. 신미영, 강현아. (2012). 시설보호아동의 역할모델에 따른 학교적응 및 미래관의 차이. 대한가정학회지, 50(4), 73-87. Retrived from http://dx.doi.org/10.6115/khea.2012.50.4.073 

  14. 오유정, 문혁준. (2014). 시설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아동의 자아존중감, 정서지능, 시설의 심리적 양육환경 및 지역사회와의 교류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1(3), 69-87. 

  15. 유안진, 민하영, 권기남. (2001). 시설아동의 자아 정체감과 심리 사회적 적응: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9(3), 135-149. 

  16. 유지선, 유계숙. (2007). 청소년의 미래지향이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학업성적, 성 허용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4), 1-16. Retrived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096798 

  17. 유호석. (2018). 시설보호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박사학위논문]. 대전: 대전대학교 대학원. 

  18. 이석영. (2016). 양육시설 청소년의 우울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서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19. 이연갑. (1988) 아동의 미래관과 자아개념, 학업성적 및 사회 측정적 지위와의 관계연구[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 진정순. (1988). 아동의 미래관과 어머니의 자녀 미래관과의 관련 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1. 최수진. (2018), 시설 아동의 시설 내 사회적 자본과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 한남대학교 대학원. 

  22. 홍영미. (2010). 시설보호아동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및 자아존중감과 행동문제와의 관계. 한국청소년학회, 17(12), 187-209. Retrived from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661655 

  23. 디딤씨앗통장 (2007). Retrived from https://www.ncrc.or.kr/ncrc/cm/cntnts/cntntsView.do?mi1035&cntntsId1142] 

  24. Chubb NH. Fetman CL, Ross JL. (1997). Adolescent esteem and locus of control: A longitudinal study of gender and age differences. Adolescences, 23(125), 113-129. 

  25. Conger JJ. Petersen AC. (1984). Adolescence and youth. NY: Harper & Row. 

  26. Fischer M. Leitenberg H. (1986). Optimism and pessimism in elementary school-aged children. Child development, 57. 241-24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