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전공자 대상 SW/AI 기초 교양 교육을 위한 ARCS-DEVS 모델 기반의 프로그래밍 학습방법 연구
A Study on ARCS-DEVS-based Programming Learning Methods for SW/AI Basic Liberal Arts Education for Non-major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5 no.2, 2022년, pp.311 - 324  

한영신 (Dept of Frontier College, Inha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djusted the feedback and learning materials for each learning based on ARCS motivation which applied DEVS methodology. We designed the ARCS professor-student model that expresses the continuous change in the student's attitude toward the class according to the student's attention,...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대상 데이터

  • 본 통계 조사는 인하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핵심교양과목인 컴퓨팅사고와 데이터분석 기초 수업을 수강한 350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수업 전 후 ARCS관련 항목으로 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조사는 350명 중 응답 학생 수는 221명으로 그 중 비전공자 학생 203명을 기반으로 작성하였다.

이론/모형

  • 모델은 Keller가 “기대값 이론(expectancy-value theories)”개념[10]을 토대로 설계하였던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and Satisfaction(ARCS) 동기 모형으로, 학습자가 한 수업에서 또는 과정에서 수행한 작업의 주요 출력들을 노력(effort), 수행(per- formance), 수행의 결과(consequence)로 나타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E.S. Jang, "A Case Study on the Oper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a Liberal Arts Mandatory Curriculum,"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Research of General Education, Vol. 14, No. 5, pp. 137-148, 2020. 

  2. A plan to spread AI/SW education to the whole nation(2020). https://www.4th-ir.go.kr/ (accessed August 7, 2020) 

  3. U.S. Song and H.K. Rim. "The Necessity of an Elementary School Information Curriculum based on the Analysis of Overseas SW and AI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5, No. 2, pp. 301-308, 2021. 

  4. S.Y. Hong et al., "Exploratory Study on the Model of the Software Educational Effectiveness for Non-Major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3, No. 5, pp. 427-440, 2019. 

  5. M.J. Lee, "Cases of Basic-Level Software Education for Non-Maj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2019 Winter Academic Conference, pp. 213-219, 2019. 

  6. W.S. Kim, "A Study on the Students' Perceptions Trend for Software Essentials Subject in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3, No. 4, pp. 161-180, 2019. 

  7. J.M. Keller, Motivational Design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The ARCS Model Approach,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010. 

  8. J.M. Keller,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M. Reigeluth(Ed.),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p. 383-434, 1983. 

  9. A. Fazamin, Md. Saman, M. Yusoff, and A. Yacob, "Enhancement of the ARCS Model for Gamification of Learning,"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User Science and Engineering (i-USEr), pp. 287-291, 2014. 

  10. V.H. Vroom, "Work and Motivation," CA: Jossey-Bass, 1964. 

  11. D.B. Benedict.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that Adapt to Learner Motivation," Tutoring and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pp. 103-128, Nova Science Publishers, Hauppauge, New York, 2018. 

  12. J.H. Kim, The Effect of Korean Folk Song Lessons Based on the ARCS Model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Master's Thesis of Ewha Womans University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5. 

  13. Y.S. Han, "Effectiveness Analysis of Programming Education for College of Education Student Based on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Applied DEVS Methodology,"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3, No. 9, pp. 1191-1200, 2020. 

  14. M.-R. Kim, "Validity Verification of ARCS Evaluation Models for Promoting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7, No. 12, pp. 77-91, 2017. 

  15. B.-J. Kim, "A Study on the Application and the Effect of Business Culture Class Using Keller's ARCS Motivational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6, No. 2, pp. 73-82, 2018. 

  16. Y. Chen, "Research on Optimization Design Model of Computer Classroom Teaching Model based on Motivation Theory in Colleges and Universities," Proceedings of the 2018 International Symposium on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Management and Education Engineering, pp. 486-492, 2019. 

  17. S.J. Jeon and J.C. Shin, "Application and Effect Analysis of ARCS Model to Improve Learner's Learning Motivation in Liberal Computational Thinking Subjec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Vol. 24, No. 2, pp. 259-267, 2020. 

  18. B.P. Zeigler, Y.K. Moon, D.H. Kim, and G. ball, "The DEVS Environment for High-Performance Modeling and Simulation," Computing in Science and Engineering, Vol. 4, No. 3, pp. 61-71, 1997. 

  19. S.H. Kim, "Analysis of Non-Computer Majors' Difficulties i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8 No. 3, pp. 49-57, 201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