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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피치 프로펠러의 축기전력 특성에 관한 연구 - 세계로호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haft Electric Motive Force of Controllable Pitch Propeller - Focusing on the M/V Segero -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8 no.1, 2022년, pp.135 - 140  

박경민 (목포해양대학교 해양경찰학부) ,  임명환 (목포해양대학교 승선실습과정부) ,  최상범 (목포해양대학교 승선실습과정부) ,  안병원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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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기계는 여러 종류의 금속으로 구성된다. 특히 선박의 축계는 프로펠러 날개의 황동과 스테인리스로 된 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이종금속이 바닷물의 전해액에 들어가면 볼타 전지를 이루고, 기전력이 발생된다. 이 기전력은 축계를 받치고 있는 베어링과 축을 전기부식 시키는 원인이 된다. 선박에서는 이 부식을 막기 위해 선박에서는 축 접지 시스템을 설치하여 운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가변피치 프로펠러의 축기전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추진축의 전압과 주기관의 회전수를 동시에 측정하였다. 측정장치는 내셔널인스트루먼트사의 24bit A/D컨버터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프로그램은 LabVIEW를 사용하였다. 주기관의 회전수와 축기전력의 발생, 블레이드 각도에 따른 기전력과, 배의 항해 방향에 따른 축기전력을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machines are made of several types of . In particular, the shaft system of the ship consists of the brass of the propeller blade and the stainless steel of the shaft. When dissimilar the electrolyte solution of seawater, a voltaic cell and a shaft electromotive force is generated. This electrom...

주제어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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