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평화교육과 통일교육의 토픽 모델링 및 네트워크 분석
Topic Modeling and Network Analysis of Peace Education and Unification Education Based on Big Data Analysi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2 no.3, 2022년, pp.25 - 37  

김병만 (경남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평화교육과 통일교육의 주제적 특징을 도출하여 정책과 담론, 교육방향과 내용, 사회적 쟁점 등의 동향을 총체적으로 점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첫째, 평화교육과 통일교육에서 '평화', '통일', '교육', '연구', '학생', '학교', '교사', '대상', '한반도' 등은 공통적으로 중요한 키워드로 나타났다. 둘째, 평화교육의 상위토픽은 '평화교육과 시민교육', 통일교육의 상위토픽은 '통일교육의 공감과 참여'로 나타났다. 셋째, 평화교육에서 정부별로 상승추세를 나타내는 토픽으로는 '세계평화와 인권', '평화교육의 대상과 방향', 통일교육에서 정부별로 상승추세를 나타내는 토픽으로는 '통일교육의 주체'로 나타났다. 넷째, 평화교육에서 '평화', '교육', '학생', '학교', '평화교육' 등의 중심성이 높았고, 통일교육에서는 '통일교육, '통일', '교육', '통일부', '학교', '교사'의 중심성이 높았다. 본 연구를 통해 평화교육과 통일교육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확장할 수 있었고, 관련 정책 수립 및 후속 연구 수행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rehensively check trends in policies, discourses, educational directions and contents, and social issues by deriving the subjective characteristics of peace education and unification education based on big data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24)

  1. D. L. Oh. (2018). A Critical Action Research for Unification Education Based on Peace Studies.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2. Y. M. Park. (2015). Newspaper Analysis on Discourse upon Korea Unification in South Korean Society.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3. Y. M. Park & W. S. Jho. (2015). Big Data Analysis on Media Partisanship and Reunification Discourse in South Korean Society. East and West Studies, 27(2), 403-431. UCI : G704-SER000014470.2015.27.2.010. 

  4. S. H. Kim. (2018). A Study for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Peace-Welfare as the Social Welfare Discourse : A Structure of Semantic on Newspaper by Regime(1998~2017).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5. B. M. Kim. (2019). Network Analysis of the Social Discourse of Integration of ECEC, Based on Big Data.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9(2), 17-39. DOI : 10.21024/pnuedi.29.2.201906.17. 

  6. H. Y. Jung & B. M. Kim. (2022). Network Analysis on Social Perception of Low Childbirth from Big Data: Focusing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care Policie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132, 77-103. DOI : 10.37918/kce.2022.1.132.77. 

  7. H. J. Nam. (2016). Distributive Justice and Social Policy: Attempt As Convergence Study of Cultural Sciences and Social Science for Reasonable Welfare Discussions in Korean Society. The Journal of Eurasian Studies, 13(3), 199-215. DOI : 10.31203/aepa.2016.13.3.009. 

  8. T. Van Dijk. (1998). Opinions and ideologies in the press. In A.Bell. & P.Garrett(Eds.). Approaches to Media Discourse, pp. 21-63. London, UK: Blackwell. 

  9. Y. J. Moon. (2020). An Analysis of Trends in Researches on the Open Recruitment System for Principals based on Topic Modeling and Keyword Network Analysis, Education and culture research, 26(1), 217-242. DOI : 10.24159/joec.2020.26.1.217. 

  10. M. J. Kim & B. M. Kim. (2022). LAD Analysis of Policy Reports for Low Birth Patterns. Lecture Notes in Electrical Engineering, 747, 383-393. DOI : 10.1007/978-981-16-0115-6_40. 

  11. W. K. Kim & J. Y. Yoo. (2019). Analysis on the Trends of Research Themes of the Korean Dance Using Text Mining.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3(5), 215-228. DOI : 10.21184/jkeia.2019.7.13.5.215 

  12. H. J. Min. (2015). Bigdata trend diversified analysis using Topic modeling.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13. S. H. Kim, N. S. Chang & K. W. Kim. (2021). Academic Trend Analysis of Shared Economy Based on Text Mining and Network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Entrepreneurship Society, 16(2), 15-34. DOI : 10.24878/tkes.2021.16.2.15 

  14. J. Born, E. Scheihing, J. Guerra & L. Carcamo. (2014). Analysing microblog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European Conference on Technology Enhanced Learning (pp. 15-28). Springer, Cham. 

  15. B. M. Kim & K. H. Lee. (2020). An exploration of a directions for preparing early childhood finance policy to promote common good based on complexity: focusing on social discourse and competitive Discourse analysi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0), 407-438. DOI : 10.22251/jlcci.2020.20.10.407. 

  16. H. J. Seo & B. K. Cho. (2016).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Responsibility as Character Education Virtue Using Big Data.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7(4), 465-484. UCI : G704-001817.2016.17.4.009. 

  17. S. S. Lee. (2013). Network analysis methods. Seoul: Nonhyung. 

  18. Y. H. Kim & Y. J. Kim. (2016). Social Network Analysis. Seoul: Parkyoungsa. 

  19. B. M. Kim & K. H. Lee (2020). Keyword network analysis on the integrated research trend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care.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Creativity and Change, 13(3), 595-607. 

  20. B. M. Kim, J. J. Youn, S. J. Jeong & K. H. Lee. (2018). Keyword network analysis for creativity and personalit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Focus on big data. Indian Journal of Public Health Research & Development, 9(11), 850-856. DOI : 10.5958/0976-5506.2018.01566.8. 

  21. E. J. Shin. (2019). Analysis on the Contents of Peace and Unification Education of Moral Textbooks from 2015 Revised Curriculum.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22. H. B. Park. (2020). A Study on the Interconnection and Improvement of Reunification Education with Democratic Citizenship Education and Peace Education in the Moral Education Curriculum. Journal of Moral & Ethics Education, 67, 99-128. DOI : 10.18338/kojmee.2020..67.99 

  23. B. H. Lee. (2021). A Study on Character, Objects, and Content System of'Peace and Unification. Korean Journal of Reunification Education, 29(2), 27-53. 

  24. H. I. Hwang, K. H. Lee & H. S. Je. (2018). A Network analysis of young children' self-esteem based on big data.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8(4), 213-235. DOI : 10.18023/kjece.2018.38.4.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