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고거래 플랫폼의 사용자 경험 비교 연구 -번개장터와 당근마켓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User Experience of Secondhand Marketplace Platform -Focusing on Bungae Jangter and Danggeun Marke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3, 2022년, pp.423 - 429  

이경미 (명지대학교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  류진주 (명지대학교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  김민정 (명지대학교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  정다영 (명지대학교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모바일 중고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번개장터와 당근마켓을 중심으로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해 연구하고, 사용성을 비교하는 데 목적이 있다. 피터 모빌의 허니콤 모형을 기반으로 중고거래 경험이 있는 사용자에게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고,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중고거래 플랫폼이 추구하는 주요 가치에 따라 거래 목적과 주거래 제품, 제품 탐색 방법에 차이가 있었다. 번개장터는 '다양하고 트렌디한 제품'에 주력하며 택배를 기반으로 거래가 진행되며, 당근마켓은 '편의성 높고 신뢰도 있는 거래'를 주요 가치로 두고 직거래를 기반으로 하고 있었다. 사용자가 모바일 중고거래 플랫폼을 선택할때 니즈, 취향,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의 이용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과, 이에 따라 플랫폼이 제공하는 거래 방식과 서비스 하고 있는 제품의 성격, 탐색 방식이 달라지며 이것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실제 유저의 사용 경험에 초점을 두어, 사용자 중심의 모바일 중고거래 서비스로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rvey was conducted on the Bungae Jangter and Danggeun Market, which provide mobile used market services. The goal is to investigate factors that affect the user experience of used market platforms and to compare usability. Based on Peter Morville's Honeycomb Model, a survey and In-depth interv...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17)

  1. S. E. Yoon. (2020). Entering Coupang used market? "Expecting to attract resale users and strengthen the platform". Apple-economy. https://www.apple-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62547 

  2. S. A. Kim, E. G. Kim & G. H. Lee. (2020. December). Used Trading Trend. Marketing, 54, 56-69. 

  3. J. S. Yeo & J. Y. Lee. (2016). Consumer Participation and Expansion Plans of Collaborative Consumption. 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12(1), 95-118. DOI : 10.15790/cope.2016.12.1.095 

  4. Nielsen-KoreanClick. (2020). 10 Million Mobile Used Trading Users. Nielsen Koreanclick(Online). http://www.koreanclick.com/insights/newsletter_view.html?codetopic&id583&page1&utm_sourceboard&utm_mediumboard&utm_campaigntopic&utm_content20200723 

  5. K. E. Park & H. J. Cheon. (2020). A Study on Consumers' Experience C2C Second-hand Goods Transaction. Journal of Consumer Policy Studies, 51(3), 81-108. 

  6. Google Play Store Shopping Category Ranking. (2020). https://play.google.com/store 

  7. Appstory. (2019). Bungae Jangter vs Danggeun Market, What's a better used app?. 1boon. https://1boon.kakao.com/appstory/191101_4 

  8. G. W. Na. (2020). Rapid growth in recession 'Used Trade Apps'-Danggeun Market.Jungo Nara.Bungae Jangter 'Three Waves of War'. Maeil Business.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0/05/472198/ 

  9. MobileIndex. (2020). Used Trade Apps Market Analysis. Seoul : MobileIndex. 

  10. D. A. Norman. (1986). User Centered System Design : New Perspectives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United State : L. Erlbaum Associates Inc 

  11. P. Morvile. (2004). User Experience Design. Semantic Studios . https://semanticstudios.com/user_experience_design/ 

  12. S. I. Kim & S. W. Han. (2018). A User Experience Study In Blockchain Based Social Platform-Focused on a Steemi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8), 135-141. 

  13. S. M. Kim & C. H. Park. (2020). Comparis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 Estimation Methods According to the Attributes of Likert Scale Data: Simulation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33(2), 271-296. 

  14. E. J. Lee. (2018). A study on user experience of KakaoTaxi.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9), 359-364. 

  15. R. D. Kim et al. (2018). Consumer Trand Insights. Seoul : Miraebook. 

  16. MOEF. (2019). I'm buying it for sale! The reselling fever. Ministry of Strategy and Finance Economic e(Online). https://m.blog.naver.com/mosfnet 

  17. Y. J. Jo, N. C. Park & J. H. Lee. (2021. January). A Suggestion of UI Scenario for Online Collaboration Tool - Focused on Affinity diagram. The HCI Society of Korea, (pp. 336-341). Seoul: HCIK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