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고거래 어플리케이션 <당근마켓> 리뷰텍스트에 나타난 소비자의 인성 함축단어 텍스트마이닝 분석
Analysis of Text Mining of Consumer's Personality Implication Words in Review of Used Transaction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1, 2021년, pp.1 - 10  

정예린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  주영애 (성신여자대학교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고거래 어플리케이션 <당근마켓>의 리뷰텍스트에 나타난 소비자의 인성 함축단어의 사용실태를 분석하였다. 데이터 수집은 2021년 5월로부터 과거 6개월간 서울과 경기권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는 웹 크롤러를 개발하여 무작위 추출 총 1368건을 수집 후, 최종 570건을 전처리하여 사용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의 상거래 플랫폼임에도 리뷰텍스트의 48.2%는 소비자의 인성 관련 내용이었다. 둘째, 리뷰 텍스트는 긍정적 반응이 주를 이루며 이는 감사라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텍스트 네트워크 구조를 형성하였다. 셋째, 소비자 인성을 함축하는 리뷰 텍스트는 소비자의 '대타적 인성'과' 대내적 인성'으로 그룹화되었고, 이는 플랫폼에서 통합적으로 작용하였다. 결론적으로 인성 관련 요인들이 플랫폼 거래 과정의 상호작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확인하였고, 앞으로 플랫폼의 서비스 품질에도 소비자의 인성이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이므로, 이에 대해 다각도에서 연구되어야 할 것임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use and meaning of consumer personality implication words in the review text of the Used Transaction Application . From of May 2021, the data were collected for the past six months by our Web crawler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and a total of 1368 cases were collected fir...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러한 양방향성을 지닌 <당근마켓>의 리뷰텍스트를 통하여 중고거래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는 소비자의 인성을 함축하는 단어는 어떤 것이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양방향성을 지닌 <당근마켓>의 리뷰텍스트를 통하여 중고거래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는 소비자의 인성을 함축하는 단어는 어떤 것이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근거하여 중고거래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소비자 인성에 대해 재고해 보고, 향후 관련된 연구 방향과 소비자실천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판매자이자 구매자인 소비자의 인성에 대한 평가가 들어있는 <당근마켓>의 리뷰텍스트를 주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10412500148 

  2. Z. Hanpeng. L. Yong, and S. Xiaoli, T. Zongming, and Z. Zhijian, "Mood and social presence on consumer purchase behaviour in C2C E-commerce in Chinese culture," ELECTRONIC MARKETS, Vol.22, No.3, pp.143-154, 2012. 

  3. 박고은, 천혜정, "당근하세요?: 모바일 플랫폼을 이용한 소비자간 중고품 거래 경험의 의미," 소비자문제연구, 제51권, 제3호, pp.81-108, 2020. 

  4. www.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79992. 

  5. 이보한, 나종연, "소비자 간 거래 플랫폼에서의 신뢰의 구성과 형성요인," 소비자학연구, 제31권, 제3호, pp.167-191, 2020. 

  6. 김종무, "중고거래 앱(APP) 사용자의 이용동기가 구매의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당근마켓 사용자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제74권, pp.9-18, 2021. 

  7. L. Kusuma, S. Rejeki, R. Robiyanto, and L. Irviana, "REPUTATION SYSTEM OF C2C E-COMMERCE, BUYING INTEREST AND TRUST," Business: Theory and Practice, Vol.21, No.1, pp.314-321, 2020. 

  8. 반현정, 김학선, "온라인 리뷰 분석을 통한 부산지역 레스토랑 인식에 관한 연구 2: 국문 리뷰를 중심으로," 산업혁신연구, 제35권, 제2호, pp.185-207, 2019. 

  9. 정지훈, 정혜인, 이준기, "텍스트마이닝 기법과 ARIMA 모형을 활용한 배달의 민족 앱 리뷰 분석,"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제22권, 제2호, pp.291-299, 2021. 

  10. 김장혁, 박수진, 김철민, "감성 분석 모델을 적용한 숙박 애플리케이션 리뷰 분석 서비스," 제24권, 제2호, pp.123-126, 2020. 

  11. 조호수, 강성안, 규민호,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OTT 서비스 리뷰 분석: 로컬 서비스 경쟁우위 확보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통신학회 논문지, 제46권, 제4호, pp.722-733, 2021. 

  12. 김소안, 김은결, 이가희, "중고거래 트렌드," 마케팅, 제54권, 제12호, pp.56-69, 2020. 

  13. 박민주, 허연주, "매너 소비자," 마케팅, 제53권, 제7호, pp.52-59, 2019. 

  14. 김종무, "중고거래 앱(APP) 사용자의 이용동기가 구매의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당근마켓 사용자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제74권, pp.9-18, 2021. 

  15. 박인선, 주영애, "인성실천도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변인 구조분석,"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8권, 제11호, pp.415-426, 2018. 

  16. 최선미, 부성숙, "유아교사의 인성과 사회적 관계의 관련성 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2권, 제1호, pp.5-27, 2017. 

  17. 한미영, 임현정, 현주, "학교급에 따른 인성 수준 차이의 원인 탐색: 행복과 인성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교육, 제43권, 제1호, pp.73-97, 2016. 

  18. 주영애, 박홍석, 김선주,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 및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S여대 인성 캠프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도덕윤리과교육연구, 제61권, pp.135-138,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