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국 대학생 영어학습자들의 문법 습득에 있어 챗봇의 효과
The Effects of Chatbot on Grammar Competence for Korean EFL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3, 2022년, pp.53 - 61  

안수진 (인천대학교 기초교육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인공지능 챗봇이 한국 대학생 영어학습자들에게 전치사와 관사 두 목표 문법을 습득하는데 효과적인지 실험하기 위한 것이었다. 필수 영어 과목을 수강한 46명의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참여자들은 실험군과 통제군. 두 그룹으로 무작위로 선별되었다 (각 그룹 23명). 실험 그룹은 6주 동안 챗봇과 6번의 채팅 세션을 가졌다. 사전·사후 실험을 통해 영어 작문에서 목표 문법의 오류 빈도의 변화를 비교함으로써 효과를 검토했다. 실험결과는 챗봇과의 대화 후에 실험군이 전치사와 관사 모두에서 누락 오류의 평균을 유의하게 줄였다는 것을 보여줬다. 다른 오류 범주에서 큰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단답형 또는 부정확한 답변을 줄이고 챗봇과의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챗봇 피드백이 개선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whether or not the AI chatbot is effective in acquiring target grammar for Korean EFL college students: prepositions and articles. A quasi-experiment was conducted with 46 first-year students taking part in a required English course. They were randomly divided i...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17)

  1. C. Leacock, M. Chodorow, M. Gamon & J. Tetreault. (2014). Automated Grammatical Error Detection for Language Learners. Morgan & Claypool publishers. 

  2. A. Kerly, P. Hall & S. Bull. (2006). Bring Chatbots into Education: Towards Natural Language Negotiation of Open Learner Models. Knowledge-based Systems, 20, 177-185. 

  3. A. Shevat. (2017). Designing Bots: Creating Conversational Experiences. Sebastopol, California, United States of America: O'Reilly Media, Inc. 

  4. D. K. Shin. (2019). Exploring the Feasibility of AI Chatbots as a Tool for Improving Learners' Writing Competence of English.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1), 41-55. DOI:https://doi.org/10.14333/KJTE.2019.35.1.41 

  5. T. Nghi, T. H. Phuc & N. T. Thang. (2019). Applying AI Chatbot for Teaching a Foreign Language: An Empirical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tific & Technology Research, 8(12), 897-902. http://www.ijstr.org/final-print/dec2019/Applying-Ai-Chatbot-For-Teaching-A-Foreign-Language-An-Empirical-Research-.pdf 

  6. H. Yang, H. Kim, D. K. Shin & J. H. Lee. (2019). A Study on Adopting AI-Based Chatbot in Elementary English-Speaking Classes.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2, 184-205. 

  7. Y. Xu, D. Wang, P. Collins, H. Lee & M. Warschauer. (2021). Same Benefits, Different Communication Patterns: Comparing Children's Reading with a Conversational Agent vs. a Human Partner. Computers & Education, 161, 104059. 

  8. O. W. Kwon, K. S. Lee., Y. K. Kim & Y. Lee. (2015). GenieTutor: A Computer Assisted Second Language Learning System Based on Semantic and Grammar Correctness Evaluations, Helm, F., Bradley, L., & Thouesny, S. (Eds) Proceedings of the EUROCALL (pp. 330-335), Dublin: Research-publishing.net. Retrieved from https://files.eric.ed.gov/fulltext/ED564216.pdf 

  9. N. Y. Kim. (2019). A Study on the U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Chatbots for Improving English Grammar Skill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8), 37-46. DOI: https://doi.org/10.14400/JDC.2019.17.8.037 

  10. N. Haristiani, A. A. Danuwijaya, M. M. Rifa'i & H. Sarila. (2019). Gengobot: A Chatbot-Based Grammar Application on Mobile Instant Messaging as Language Learning Medium. Journal of Engineering Science and Technology, 14(6), 3158 - 3173. Retrieved from https://jestec.taylors.edu.my/Vol%2014%20issue%206%20December%202019/14_6_7.pdf 

  11. L. Fryer & R. Carpenter. (2006). Bots as Language Learning Tools. Language Learning and Technology.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10(3), 8-14.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33816040_Bots_as_Language_Learning_Tools 

  12. Y. Zhao & C. Lai. (2008). Technology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Promises and Problems, Parker, L. (Ed.) Technology-mediated Learning Environments for Young English Learners (pp. 167-205), London, UK: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3. S. Corder. (1973). Introducing Applied Linguistics. Harmondsworth: Penguin. 

  14. A. A. Khansir. (2012). Error Analysis and Second Language Acquisition. Theory and Practice in Language Studies, 2(5), 1027-1032. 

  15. E. Ruane, R. Young & A. Ventresque. (2020). Training a Chatbot with Microsoft LUIS: Effect of Intent Imbalance on Prediction Accuracy, Proceedings of the 2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User Interfaces Companion (pp. 63-64). Retrieved from https://dl.acm.org/doi/10.1145/3379336.3381494 

  16. L. K. Fryer, M. Ainley, A. Thompson, A. Gibson & Z. Sherlock. (2017). Stimulating and Sustaining Interest in a Language Course: An Experimental Comparison of Chatbot and Human Task Partner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75, 461-468. 

  17. J. Hill, W. R. Ford & I. G. Farreras. (2015). Real Conversations with Artificial Intelligence: A Comparison Between Human-Human Online Conversations and Human-Chatbot Conversation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49(3), 240-25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