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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스완 이론 관점에서 바라본 코로나-19 예방 수칙 위반 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f Intention to Violate COVID-19 Precautions from the Perspective of the Black Swan Theor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3, 2022년, pp.1 - 8  

김한민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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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예방 수칙 위반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가 늘어감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예방 수칙 위반에 대한 연구는 크게 조명 받고 있지 않다. 본 연구는 블랙 스완 이론에 기반하여 코로나-19 예방 수칙 위반 의도에 이론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행 요인들을 식별하였으며, 2021년 2월 11일부터 2021년 3월 10일까지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215명의 응답을 수집하였다. 회귀 분석 결과, 예방 수칙에 대한 인식 불일치, 대표성 편향, 가용성 편향이 코로나-19 예방 수칙 위반 의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낙관적 편향은 예방 수칙 위반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새로운 선행 요인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예방 수칙 위반 의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또한, 지역, 국가, 이론에 따른 위반 의도의 차이를 규명할 필요성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increasing damages caused by violations of COVID-19 precautions, studies on violations of precautions have not yet received much attention. This study identified antecedents that could theoretically influence the intention to violate COVID-19 precautions based on the black swan theory, and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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