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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의류 사이즈별 및 피부톤에 기반을 둔 의류 추천 시스템
Suitable clothing recommendation system by size and skin colo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3, 2022년, pp.407 - 413  

박창영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임병찬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이원준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이창수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김민수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이상용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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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의류 추천 시스템들은 사용자 자신의 신체 촬영 사진이나 신체 사이즈를 입력한 후, 사용자가 좋아하는 의류의 종류를 선택하면 그에 적합한 사진을 보여주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러한 추천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의류를 구매할 경우, 사용자의 신체 사이즈에 맞지 않거나 어울리지 않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의류 추천 시스템들의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자가 사이즈 뿐만 아니라 피부톤을 입력받아 사용자의 신체 사이즈 뿐만 아니라 피부톤에 알맞는 의류를 추천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본 시스템은 의류 추천을 위해 남성 상의 8가지를 대상으로 웹 크롤링을 통해 얻은 의류의 사이즈 정보를 주기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해당 의류 이미지의 전체 픽셀을 분석하여 색감 텍스트 값을 추출하였다. 본 시스템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남자 대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70% 수준의 만족도를 보였다. 만족하지 않는 대부분의 이유는 추천 대상 의류가 한정되어 있다고 밝혀서 추후 대상 의류의 확대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isting clothing recommendation systems remain at the level of showing appropriate photos when a user selects a type of clothing he or she likes after entering his or her own body size or body size. When a user purchases clothing using such recommendation systems, there are many cases in which it d...

주제어

표/그림 (13)

참고문헌 (15)

  1. N. H. Kim (2003). Internet Shoppers' 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internet shoppers' 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1(1), 66-67. 

  2. H. K. Ji (2009). A Study on the Consumer's Return Behavior Type in Internet Clothing Purchase, College of Arts, Hansung University, 11(1), 41-46. 

  3. https://eiec.kdi.re.kr/policy/materialView.do?num216766&topic 

  4. H. J. Kim, & J. M. Chae & K. H. Oh. (2009). A study of shopping orientation and dissatisfactions of adolescence who are using internet malls. Journal of the Korean Family Education, 21(3), 65-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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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https://smartstore.naver.com/strobu/?NaPmct%3Dkvakm3wc%7Cci%3Dcheckout%7Ctr%3Dds%7Ctrx%3D%7Chk%3Df4a337f3629630b080cdff8b30f649f7fce9176a 

  9. https://beslow.co.kr/ 

  10. https://mustit.co.kr/?utm_sourcenaver&utm_mediumbs&utm_campaigntv_branding_211025_preorder&utm_contenthome_main 

  11.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rm0007&logNo30041400512 

  12. https://wakanda-box.com/168 

  13. https://blog.naver.com/skineye11/222127969153 

  14. https://www.listly.io/ 

  15. https://www.rapidtables.org/ko/web/color/RGB_Color.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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