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양 인성 수업에서 대학생들의 인성을 주제로 한 UCC 과제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A Study on College Students' Experiences for UCC Assignment in a Character Education Clas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3 no.3, 2022년, pp.239 - 253  

김병선 (가톨릭관동대학교 VERUM교양대학 영어과) ,  손은경 (중부대학교 아동보육학전공) ,  이준길 (상지대학교 체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양과목으로 개설된 '유튜브 영상을 활용한 대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수강한 대학생들에게 인성을 주제로 한 UCC를 과제로 제작하는 것이다. 최근 학습자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 속에서도 여전히 교수자 중심의 교육이 학습자의 참여의욕을 저해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습자주도의 UCC 제작과정은 효과적인 학습자 중심교육의 실천을 위해 필요하다 할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10명이고 자료수집을 위해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Colaizzi의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9개의 주제와 4개의 주제 묶음, 그리고 2개의 범주로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UCC 과제가 바른 생각과 행동으로의 실천 그리고 인성 개념의 재정립 등 성숙의 장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그들은 UCC 제작 과정이 자존감을 높여주는 기회가 되었다고 하였다. 셋째, 그들은 UCC 과제가 자신을 넘어 타인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계기가 되었다고 인식함으로 보다 성숙해진 인성을 보여주었다. 넷째, 그들은 UCC 과제를 수행하면서 주제 선정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었고, UCC 제작의 기술적인 미숙으로 인해 질 좋은 과제의 한계를 경험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자들이 주도하여 제작하는 과제개발의 필요성과 이를 공유할 수 있는 상호작용의 장이 마련될 때, 보다 효과적인 인성교육을 기대할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ave college students who took 'University Character Education Using YouTube Videos', which was opened as a liberal arts course in college, directly produce UCC assignments with the theme of personality. Despite the recent paradigm shift in learner-centered education,...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48)

  1. Y. E. Lee. (2006). A study on the developing character education program for prevention from dropouts.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Mind Science, 9(1), 95-104. 

  2. J. H. Lee, M. S. Choi & H. Y. Park. (2009). The effect of character education programs for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6(2), 205-220. 

  3. Y. M. Park. (2012). Effects of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7), 497-509. DOI : 10.5392/JKCA.2012.12.07.497 

  4. E. J. Kim. (201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character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Youth Welfare, 19(3), 81-108. DOI : 10.19034/KAYW.2017.19.3.04 

  5. S. S. Yang, H. J. Kim & K. P. Joo. (2006). A study of companies' perception on university education and their needs.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9(2), 145-170. 

  6. J. H. Jo. (2021). Education-plan of personality & aptitude to improve employment of university students: Focus on personality test of company. The Journal of Saramdaum Education, 15(2), 103-121. DOI : 10.18015/edumca.15.2.202105.103 

  7. B. S. Hong. (2012). Reality of university education and the social demand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6(2), 269-291. 

  8. J. S. Hur. (2017). Social network analysis of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on the newspaper articles: Focusing on in engineering student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0(5), 50-58. DOI : 10.18108/jeer.2017.20.5.50 

  9. H. S. Cha. (2007). New directions in university liber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2), 149-163. 

  10. J. H. Lee. (2016). An inquiry into university freshmen's experiences and their awareness on humanity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0(2), 219-250. 

  11. S. S. Paek. (2017). A study for direction of the character education in university according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2), 13-51. 

  12. H. J. Ruy, S. E. Do & J. S. Ko. (2017). The analysis on educational efficacy of humanity education in Sungkyunkwan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6), 447-474. 

  13. J. S. Kim & H. N. Kim. (2016). An integrative review on Korean studies related to character education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4), 547-555. DOI : 10.5762/KAIS.2016.17.4.547 

  14. S. N. Son. (2014). A didactical reflection on character education in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8(2), 11-41. 

  15. K. M. Lim, D. B. Park & S. Y. Lee. (2016). Factors influencing educational needs assessment for character education.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23(4), 375-385. DOI : 10.12653/jecd.2016.23.4.0375 

  16. M. K. Yang. (2020).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a coaching competency program for personality education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aching, 13(2), 93-103. 

  17. G. Y. Lee & Y. T. Jo. (2016). Needs analysis for personality education orientation of the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Character Education & Research, 1(2), 1-18. 

  18. S. K. Whang. (2021).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personality education for university students using eastern ethics. Studies in Confucianism, 54, 371-398. DOI : 10.18216/yuhak.2021.54..014 

  19. H. J. Lee & D. B. Jung. (2008). The effect of UCC task activities on college students' English learning. Modern English Education, 9(1), 283-306. 

  20. S. J. Maeng & D. B. Jung. (2008). The effect of education in American culture using UCCs on the understanding and interest of 5th and 6th grade students. English Linguistic Science, 17(1), 50-67. 

  21. E. J. Jee & Y. H. Lee. (2017). Study on application of video UCC project in the fundamental nursing subjec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7), 1-18. DOI : 10.22251/jlcci.2017.17.17.1 

  22. J. W. Creswell. (2015). Revisiting mixed methods and advancing scientific practices. In S. Hesse-Biber & B. Johson(Eds), The Oxford handbook of multimethod and mixed methods research inquiry(pp 57-71). Oxford, UK; Oxford Press. 

  23. G. Y. Lee. (2021).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about personality education of university published in Korean Journal articl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 1579-1599. DOI : 10.22251/jlcci.2021.21.1.1579 

  24. J. Lagarto. (2012). User generated content: A path or a resource for learning?. In T. Amiel & B. Wilson (Eds.). Proceedings of World Conference on Educational Multimedia, Hypermedia and Telecommunications 2012 (pp. 2019-2024). Chesapeake, VA: AACE. Retrieved from http://www.editlib.org/p/41024. 

  25. J. S. Lee & S. Y. Kim. (2009). UCC business success factors and strategic planning methodology.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8(1), 21-35. 

  26. M. S. Kim, K. M. Boo, S. B. Ko & S. B. Kim (2010). An interactive UCC creation and the effect analysis.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3(3), 459-466. 

  27. M. J. Kang, C. W. Lee, D. Y. Lee & Y. H. Lee. (2020). Identifying characteristics and types of generation Z according to the behavior of smartphone camera use. Archives of Design Research, 33(3), 155-175. 

  28. S. Wheeler, P. Yeomans & D. Wheeler. (2008). The good, the bad and the wiki: Evaluating student generated content for collaborative learn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9(6), 978-995. 

  29. S. Fee & L. Fee. (2003). Pedagogical approaches for the use of digital video.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Annual, 2, 1407-1414. 

  30. H. Greene & C. Crespi. (2012). The value of student created videos in the college classroom: An exploratory study in marketing and accoun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rts & Sciences, 5(1), 273-283. 

  31. J. H. Kim & J. Y. Jeong. (2009). The effect of educational using UCCs on the capability of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2(3), 125-143. 

  32. L. Y. Kim. (2016). Analytical research into application patterns of UCC media production strategies: Focused on pre-teachers' implementation of UCC production tasks. The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68, 63-92. DOI : 10.18628/urimal.68..201603.63 

  33. S. H. Kang. (2007). A study of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f educational utility of UCC.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3(4), 25-48. 

  34. B. H. Kong. (2012). An aesthetical thinking in phenomenological research of nursing science.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15(3), 441-451. 

  35. N. I. Lee. (2005). Phenomenology and qualitative research method. Phenomenology & Contemporary Philosophy, 24, 91-122. 

  36. K. H. Kim, K. D. Kim. & J. Y. Park. (2011). An explorative study on discourses of adequate validity criterion in qualitative research.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63(2), 155-177. DOI : 10.20970/kasw.2011.63.2.007 

  37. B. H. Kim et al. (1999). A comparison of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olog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6), 1208-1220. 

  38. G. S. Yoon. (2013). A meaning of experience the process of qualitative research: With exemplary case of grounded theory method. Korean Policy Sciences Review, 17(2), 163-200. 

  39. S. W. Lee & C. J. Lee. (2010). A media education through converting video file formats. Korean Education, 86, 257-278. DOI : 10.15734/koed..86.201012.257 

  40. P. F. Colaizzi.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sees It. In R. S. Valle, and M. King (Eds.). Existential-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pp. 48-71),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41. B. R. Jeon. (2019). A phenomenological study on YouTube experience and percept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5(5), 289-306. DOI : 10.24159/joec.2019.25.5.289 

  42. W. F. Mckeach & C. L. Doyle. (1966). Psychology. London: Hddison-wesisey, 56. 

  43. J. J. Jeong. (2016). Instructional methods and program design aimed at promoting self-esteem for personality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15, 537-561. 

  44. H. W. Lee & H. S. Park. (2017). Multiple mediated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awareness in the relations between personality and mental health.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8(2), 115-139. 

  45. B. S. Kim & M. S. Jang. (2021). Effects of liberal arts education using PSAs through visual media on character for prospective teacher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1(5), 247-258. DOI : 10.5392/JKCA.2021.21.05.247 

  46. H. S. Park. (2018). The effects of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based on positive psychology on self-esteem and self-efficacy of female college students. The Korean Society for Moral & Ethics Education, 60, 109-132. DOI : 10.18338/kojmee.2018..60.109 

  47. H. K. Jo. (2021). A research on the possibilities of competencies: based character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5(2), 71-85. 

  48. M. H. Shin. (2021).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activity on college students' charact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2(12), 161-16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