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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A를 이용한 미용 기능경기대회 품질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상관관계 연구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Beauty Contest Quality using IPA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3 no.3, 2022년, pp.309 - 315  

박하늘 (서원대학교 뷰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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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용 기능경기대회의 활성화를 위해 국내에서 개최되는 미용 기능경기대회의 품질요인을 도출하고,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를 적용하여 중요도와 만족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를 위해 미용 기능경기대회 참여경험이 있는 참가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대응표본 t-test와 PIA 매트릭스를 사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요도와 만족도에서 중요도의 평균이 높게 나타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IPA 매트릭스의 일 사분면에는 대회 과제와 관련된 내용이 주로 나타났다. 이는 대회 품질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 요소로 분석되었다. 셋째, 이 사분면은 대회심사와 관련된 요인이 분포되었다. 이에 심사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방안이 요구된다. 넷째, 삼 사분면은, 대회운영 내용이 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가 낮은 요소이지만 보완하면 개선 효과가 있을 것이다. 다섯째, 사 사분면은, 능력향상 항목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대회 경험이 개인의 실력향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를 통해 미용대회의 활성화 전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데 의의를 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rrelation betwee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beauty contest using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by deriving the quality factors of contest for revitalize beauty contest. For the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on participants with experience p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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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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