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형 영어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콘텐츠 기반 분석 기법
Analysis technique to support personalized English education based on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3 no.3, 2022년, pp.55 - 65  

정우성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이은주 (경북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 기술과 모바일 등의 기기 발전으로 교육환경도 전통적이고 수동적인 방식에서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습자 개개인의 수준별 맞춤 교육의 역할도 커지고 있으며, 이에는 개별 학습자의 프로파일 구축이 중요하다. 기존의 ICT 기반 맞춤형 영어 교육의 다수는 어휘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학습 콘텐츠에 대한 분석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보다 정밀하게 사용자의 학습상태를 정의하기 위하여 단어와 문법을 대상으로 학습 상태를 구축하였다. 그리고 학습자가 특정 콘텐츠에 얼마나 익숙한지를 알려주는 콘텐츠에 대한 숙련도 메트릭을 정의하였다. 이후 실제 영문 에세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전학습을 통하여 사용자들의 숙련도를 결정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평가 에세이 데이터에 대하여 적용성이 있음을 보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한 분석기법은 학습상황에 대하여 통계치나 그래프를 제공하고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학습자료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ternet and mobile technology is developing, the educational environment is changing from the traditional passive way into an active one driven by learners. It is important to construct the proper learner's profile for personalized education where learners are able to study according to their le...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17)

  1. K. Noh, S. Ju & J. Jung. (2011). An Exploratory Study on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9(2), 79-88. DOI : 10.7236/JIIBC.2016.16.1.21 

  2. W. Jung. (2020). A Design for the Personalized Difficulty Level Metric based on Learning Stat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3), 67-75. DOI: 10.15207/JKCS.2020.11.3.067 

  3. S. M. nafea, F. Siewe & Y. He. (2018). ULEARN: Personalized Course Learning Objects Based on Hybrid Recommendation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and Education Technology, 8(12). DOI : 10.18178/ijiet.2018.8.12.1151 

  4. W. Jung & E. Lee (2021). Analysis Techniques to Support Personalized Music Education Based on Learner and Chord Dat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2(2), 51-60. DOI : 10.15207/JKCS.2021.12.2.051 

  5. H. Kim. (2017). A Comparative Study of English Vocabulary Learning between Mobile Application and Vocabulary List. STEM Journal, 18(1), 183-206. DOI : 10.16875/stem.2017.18.1.183 

  6. H. Kim. (2019). Cutomized Mobile Application Based on Learners' Different Levels in the EFL Classroom: Efficiency and Value of Apps. LAK Journal. 27(1). 42-62. DOI : 10.24303/lakdoi.2019.27.1.42 

  7. M. Okhdar & A. Ghaffari (2018). English Vocabulary Learning through Recommender System based on Sentence Complexity and Vocabulary Difficulty. Kyberbetes, 47(1), 44-57. DOI : 10.1108/K-06-2017-0198 

  8. C. Chen & Y. Li (2010). Personalised context-aware ubiquitous learning system for supporting effective English vocabulary learning.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18(4), 341-364. DOI : 10.1080/10494820802602329 

  9. C. Chen, L. Chen & S. Yang (2018). An English Vocabulary Learning App with Self-regulated Learning Mechanism to Improve Learning Performance and Motivation.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32(3), 1-24. DOI : 10.1080/09588221.2018.1485708 

  10. L. Fang, L. Tuan, S. Hui & L Wu. (2017). Personalized Question Recommendation for English Grammar. Expert Systems, 35(2). DOI : 10.1111/exsy.12244 

  11. X. Wang, J. Chen & T. Zhang. (2021). Facilitating English Grammar Learning by a Personalized Mobile-Assisted System With a Self-Regulated Learning Mechanism. Frontiers in Psychology, 12(10). DOI : 10.3389/fpsyg.2021.624430 

  12. K. Kim & H. Shin. (2016). Student-oriented Multi-dimensional Analysis System using Educational Profil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6). 263-270. DOI : 10.14400/JDC.2016.14.6.263 

  13. R. Felder & L. Silverman. (1988). Learning and Teaching Styles in Engineering Education. Engineering Education, 78(7), 674-681. DOI : 10.1109/FIE.2008.4720326 

  14. D. Silva & F. Dora. (2014). An Automatic Approach for Customization of Teaching Process based on Learning Styles in Adaptive and Intelligent Learning Systems. Brazilian Journal of Computers in Education, 22(2), 1. DOI : 10.5753/RBIE.2014.22.02.1 

  15. The Basic Spelling Vocabulary List. (2022, Jan 1). https://www.readingrockets.org/article/basic-spelling-vocabulary-list 

  16. Penn Part of Speech Tags. (2022, Jan 1). https://cs.nyu.edu/~grishman/jet/guide/PennPOS.html 

  17.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National English Curriculum : Ministry of Edu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