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ED 활용 영어학습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분석: PLS-SEM 적용
Analyzing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n English Classes Using TED : using PLS-S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1, 2022년, pp.359 - 367  

주미란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TED talk을 활용한 영어수업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TED talk이 수업 재료로의 활용이 적절한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교양영어 과목으로 50-60분간 한 학기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학습자의 영어학습동기, TED talk 활용학습에 대한 학습 흥미도, 학습 태도, 학습 만족도, 학습효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수집된 자료를 PLS-SEM 모델을 적용하여 SMART PLS 3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학습동기는 수업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학습만족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TED talk 활용 수업에 대한 흥미도는 학습태도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학습태도는 학습효과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TED talk 활용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학습효과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대학 영어수업에서 TED talk은 학습자에게 흥미와 만족도를 높이고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학습효과가 있으며 영어교육에서 활용할만한 가치와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erception of college students about English classes using TED talks and to examine whether TED talks are appropriate as a learning material for college English. As a college English subject, 50-60 minutes of online classes were conducted for one semester ...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러한 맥락에서 영어로 진행되는 TED talk을 영어수업에서 활용한다면 영어의 언어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효과적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교양 영어 교과목에서 TED talk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이 수업에 대한학습자들의 동기, 흥미, 태도, 만족도, 학습효과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문: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TED talk 을 활용한 영어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학습 흥미도와 학습 동기, 학습 태도, 학습만족도,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된 교양 영어 수업에서 TED talk의 활용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파악하여 학습효과에 미치는 효과를 검토하여 그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1(H1): 학습동기는 학습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H2): 학습동기는 학습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H3): 학습흥미도는 학습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H4): 학습흥미도는 학습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H5): 학습태도는 학습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H6): 학습만족도는 학습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변지현, 박경선, "Ted_ed를 이용한 교양영어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도 조사 연구," 영어교과교육, 제12권, 제3호, pp.27-48, 2013. 

  2. L. D. Rubenstei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Using TED Talks," Gifted Child Today, Vol.36, No.2, pp.124-132, 2013. 

  3. https://en.wikipedia.org/wiki/TED_(conference) 

  4. 임주영, "TED를 활용한 웹기반 구성주의 영어학습의 직렬다중매개모형 분석,"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7호, pp.329-357, 2020. 

  5. 정혜영, 차경환, "듣기 향상을 위한 TED를 활용한 쉐도잉(Shadowing) 청취 연구,"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제18권, 제3호, pp.257-276, 2015. 

  6. 황매향, 하혜숙, 김명섭, "초등학생의 그릿(Grit)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자기조절학습의 매개효과," 초등상담연구, 제16권, 제3호, pp.301-319, 2017. 

  7. R. C. Gardner and W. E. Lambert, Attitudes and Motivation in Second Language Learning, Pub, 1972. 

  8. R. Clemnt, Z Dornyei, and K. A. Noels, "Motivation, Self-confidence and Group Cohesion in the Foreign Language Classroom," Language Learning, Vol.44, No.3, pp.417-448, 1994. 

  9. 위혜정, 조정순, "학습동기, 학습전략, 학업성취도의 관계: 한국 고등학교 영어학습자의 경우," 영어학, 제10권, 제4호, pp.807-838, 2010. 

  10. 진성희, 신수봉, "영어활용능력, 영어학습동기, 영어성취욕구, 영어자신감이 영어강의 만족도 및 효과인식에 미치는 영향," 공학교육연구, 제14권, 제6호, pp.16-23, 2011. 

  11. 박찬규, "대학생의 영어 교과 흥미도, 학습전략, 학업성취도의 관계분석," 영어영문학 연구, 제63권, 제2호, pp.247-267, 2021. 

  12. 한신일, 이석열, "대학생의 영어능력과 수업참여 적극성이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업만족도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pp.103-125, 2012. 

  13.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12793&cid42126&categoryId42126 

  14. 박지영, "원어민 영어회화 수업에서 정의적 변인과 말하기 성취도와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제16권, 제1호, pp.166-189, 2017. 

  15. 김철, 기독교 묵상이 대학생들의 주의집중력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16. 이상석, 장국언, "사회과 수업에서 집단탐구 협동학습 방법이 중학생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영지리학회지, 제13권, 제5호, pp.595-607, 2007. 

  17. 김다미, 김태영, "한국 고등학생들의 회복탄력성, 영어 학습 동기, 영어수업 태도와 영어 성취도의 구조 관련성 연구," 현대영어교육, 제19권, 제1호, pp.120-136 2018. 

  18. 이현숙, 조정순, 이유리, "영어 학업성취도를 설명하는 학생 및 학교수준 변인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5권, 제3호, pp.179-206, 2012. 

  19. 설진성, 손준호, "초등 과학수업에서 SCTL 학습태도 요인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8권, 제7호, pp.259-283, 2018. 

  20. 김승현, 정옥분, "제 6차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도와 학습만족도 및 주관적 학습효과 연구 : '인간 발달 및 가족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9권, 제2호, pp.47-67, 1997. 

  21. 배고은, 소리 내어 읽기와 직소(Jigsaw) 읽기 활동이 대학생들의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및 정의적 인식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22. 신건권, 강봉준, "기업명성과 스마트폰 사용성 요인이 고객충성도와 실제사용에 미치는 영향," 상업교육 연구, 제32권, 제3호, pp.123-145, 201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