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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단-목적사슬이론을 이용한 소셜커머스의 사용자 가치 분석
User Value Analysis in Social Commerce Using Means-End Chain Theory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3 no.1, 2022년, pp.1 - 26  

최정아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임영우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곽기영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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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의 확산에 따라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소셜커머스는 다중 스마트 기기의 사용과 함께 빠르게 성장해왔다. 쿠팡과 티켓몬스터와 같은 소셜커머스 사이트들의 빠른 성장을 감안한다면 소셜커머스 환경에서 사용자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목표에 대한 이해를 보다 풍부하게 발전시키고자 한다. 둘째, 사용자의 목표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적 대안을 소개한다. 본 연구에서는 래더링 인터뷰와 수단-목적사슬 분석을 활용했다. 소셜커머스를 활용한 구매 경험이 6개월 이상인 사용자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뷰 분석 결과, 사용자의 목표 구조를 보여주는 위계적 목적지도가 도출되었다. 본 지도는 타인과의 따뜻한 관계, 쇼핑의 재미와 즐거움, 성취감, 만족감, 금전적 저축, 편의성 등을 포함한 소셜커머스의 22가지 궁극적인 목표를 담고 있다. 또한 활동에서부터 궁극적인 목표까지 다양한 경로가 존재하기에 사용자가 추구하는 목표를 조사하면 사용자를 이해하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spread of social networks, platform-based social commerce has grown rapidly with the use of multiple smart devices. Given the rapid growth of social commerce sites such as Coupang and Ticket Monster, it is very important to understand the user's purchase decision-making process in a socia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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