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 간호현장에서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바람직한 인성: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Desirable Personality Required of Nurses in Clinical Nursing Field: Focus Group Interviews Centered On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0 no.12, 2022년, pp.27 - 37  

김미란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바람직한 간호 인성의 본질과 내용을 확인하여 임상간호사로서 간호역량 확보와 양질의 간호 제공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임상 간호현장에서 기대하는 바람직한 간호사의 인성에 대해 포괄적으로 탐구하기 위하여 포커스그룹 인터뷰 분석을 시행한 질적 연구이다. 2019년 11월 30일~ 2020년 1월 20일까지 경력 5년 이상 D지역 대학병원의 경력 간호사 6명을 대상으로 총 4회 진행하였으며, 내용 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임상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인성은 '환자 간호를 위한 자기 통제와 노력의 과정', '인간 중심의 간호를 위한 구성요인', '건강한 인간관계를 만드는 영향력', 간호'조직을 구성하고 운영케 하는 영향력', '조직의 변화와 성과를 이끌어내는 영향력' 총 5개의 주제와 17개의 하위 주제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간호현장에서 바람직한 인성의 요소를 확인하였으며, 추후 전문직 간호역량 확보와 양질의 간호 제공을 위한 간호사 대상의 임상간호 인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nature and content of the desired nursing personality of clinical nurses and provide basic data for securing nursing competencies and providing quality nursing as clinical nurses. This is a qualitative study with a focused group analysis to comprehensively explore the...

주제어

참고문헌 (28)

  1. J. H. Park. (2017). Essential competency of new?graduate registered nurse that has been perceived?by experienced senior nurses. Asia-pacific Journal?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Humanities, and Sociology, 7(1), 567-575.?DOI : 10.14257/AJMAHS.2017.01.46 

  2. Yanhua, C & Watson, R. (2011). A review of clinical competence assessment in nursing. Nurse?Education Today, 1, 832-836. 

  3. J. H. Park. (201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Nurse's Character Scale for Care in Clinical?Setting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Nursing Education, 22(2), 137-151.?DOI : 10.5977/jkasne.2016.22.2.137 

  4. B. J. Kim & E. Y. Jeon. (2016). Exploration of?Development and Applicability of a Classics Book?Reading Program as Character Education for?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Association, 16(10), 676-686.?DOI : 10.5392/JKCA.2016.16.10.676 

  5. J. H. Park. (2013). Need of Character Education in?Nurs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Analysis Society, 15(6), 3321-3332. 

  6. S. K. Sim & M. R. Bang. (2016). The relationship?between the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and adjustment to a college life of nursing?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cooperation Society, 17(12), 634-642.?DOI : 10.5762/KAIS.2016.17.12.634 

  7. J. A. Kim, M. S. Chu, K. J. Kwon, H. K. Seo & S. N.?Lee. (2017). Core Competencies for New Nurse.?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23(1), 40-53. DOI : 

  8. Nightingale, F. (1860). Notes on nursing: What it is?and it is not.. New York: Appleton and Company. 

  9. Sellman, S. D. (2007). On being of good character:?Nurse education and the assessment of good?character. Nurse Education Today, 27(7), 762-767. 

  10. E. J. Park & M. H. Kim. (2016). Characteristics of?Nursing and Caring Concepts Measured in Nursing?Competencies or Caring Behaviors Tools. Journal?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12(5), 480-495.?DOI : 10.11111/jkana.2016.22.5.480 

  11. S. K. Lee, S. N. Park & S. H. Jeong. (2012). Nursing?Core Competencies Needed in the Fields of?Nursing Practice for Graduates in Nursing. Journal?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18(4), 337-344.?DOI : 10.11111/jkana.2012.18.4.460 

  12. Hoyt, S. (2010). Florence Nightingale's Contribution?to Contemporary Nursing Ethics. Journal of?Holistic Nursing, 28(4), 3231-3232. 

  13. Y. J. Bae & Y. K. Kwag. (2017). Importance of?Character, Level of Character Development and?Demand of Character Education among Nursing?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Sociology, 7(2). 845-853.?DOI : 10.35873/ajmahs.2017.7.2.079 

  14. S. G. Kim & S. S. Wang. (2011). Development & the?analysis of application effect of middle school HE?text teaching-learning lesson plans for character?education in cultivating gratitude disposition,?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Association, 23(2), 17-35. 

  15. K. L. Shin, L. J. Jang Y. K. Kim, K. J. Lee. M. M.?Choi, H. Y. Kim, O. H. .Kim & Y. H. Kim. (2004).?Qualitative Research Method Focus Group. Seoul:?hyunmoonsa. 

  16. P. Benner, C. Tanner & C. Chesla. (2009).?Expertise in nursing practice: caring, clinical?judgement and ethics, Springer publishing. 

  17. Kreuger, RA. (1994). Focus groups: a perceived?guide for applied research. Thousands Oaks, CA:?Sage Publications. 

  18. Krueger RA & Casey MA. (2000). Focus groups; a?practical guide for applied research. Thousands?Oaks, CA: Sage Publications. 

  19. Sandelowski M. (1986). The problem of rigor in?qualitative research. Advances in Nursing Science,?8(3), 27-37.?DOI : 10.1097/00012272-198604000-00005 

  20. D. L. Han. (2018). Images of Good Nurses as?Perceived by Nursing College Students: A?Q-Methodological Approach. Journal of Korean?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4(1),?61-71. DOI : 10.5977/jkasne.2018.24.1.61 

  21. N. S. Ha & J. A. Choi. (2010). An Analysis of?Nursing Competency affecting on Job Satisfaction?and Nursing Performance among Clinical Nurses.?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6(3),?286-294. 

  22. H. J. Park. (2019). Impact of Nursing Personality?and Resilience on Field Adaptation among New?Nurse. Master's thesis. Hansei University, Gunpo. 

  23. Brady, M. (2009). Hospitalized children's views of?the good nurse. Nursing Ethics, 16(5), 543-560. 

  24. M. H. Kwon & J. W. An. (2018). Subjectivity?Perceptions on the Nurse's Admirable Character in?Nursing Student, Journal of KSSSS, 43, 121-140.?DOI: 10.18346/KSSSS.43.6 

  25. S. H. Choeng & I. S. Lee. (2016). Qualitative?Research on Nurses Experiencing Taeoom, Journal?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5(3), 238-248.?DOI: 10.5807/kjohn.2016.25.3.238 

  26. Y. S. Kim, J. H. Park & K. Y. Lim. (2006).?Interpersonal conflicts and communication among?medical residents, nurses and technologists.?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11(2), 16-31. 

  27. B. M. Im, J. M. Park M. J. Kim, S. Y. Kim, J. H.?Maeng & L. L. Kim. (2015). A phenomenological?study on the turnover experience of novice nurses?working in general hospital. Journal of?Occupational Health Nursing. 24(4), 313-322.?DOI : 10.5807/kjohn.2015.24.4.313 

  28. J. A. Kim, M. S. K. J. Kwon, H. K. Seo & S. N. Lee.?(2017). Core competencies for new nurses.?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23(1), 40-53. DOI: 10.22650/JKCNR.2017.23.1.4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