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령세대에 따른 말 산출의 시간적 특성: 말속도와 쉼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speakers' age on temporal features of speech among healthy young, middle-aged, and older adults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14 no.1, 2022년, pp.37 - 47  

김예지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  이송민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  최민경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  정상민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  성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  이영미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정상 성인 화자의 연령세대에 따른 말 산출의 시간적 특성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말 산출 변수들 중에서 청년 화자와 노년 화자를 유의하게 분류할 수 있는 변수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청년, 장년, 노년의 말속도(전체 말속도, 조음속도)와 발화당 쉼 빈도, 쉼 지속시간, 쉼의 실현 위치를 살펴보았다. 국립국어원에서 배포하는 오픈 코퍼스인 서울말 낭독 발화 말뭉치에서 청년층, 장년층, 노년층 각 10명씩 총 30명 화자의 발화를 선별해 말 산출의 시간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전체 말속도, 조음속도, 전체 쉼 빈도, 어절 간 쉼 빈도, 전체 쉼 지속시간, 어절 간 쉼 지속시간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발생했다. 사후 검정 결과, 장년층이 청년층보다, 노년층이 청년층보다 느린 말속도, 잦은 쉼 빈도, 긴 쉼 지속시간을 보였다. 반면 정상 성인에게서는 부적절한 쉼인 어절 내 쉼 빈도, 어절 내 쉼 지속시간에는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중 청년층과 노년층을 유의하게 구별하는 변수는 전체 말속도로 나타났다. 노년층이 한 번 쉼을 가질 때 청·장년층과 비슷한 길이지만, 훨씬 더 빈번하게 가진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연령세대에 따라 말 산출의 시간적 특성에 변화가 나타난다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this study is to observe the effects of healthy adults' age on temporal features of speech and identify which could differentiate older and young adults. We examined speech rates(i.e., overall speaking rate, articulation rate), occurrence of pause, and duration of pause per uttera...

주제어

참고문헌 (35)

  1. Amerman, J. D., & Parnell, M. M. (1992). Speech timing strategies in elderly adults. Journal of Phonetics, 20(1), 65-76. 

  2. Belsky, D. W., Caspi, A., Houts, R., Cohen, H. J., Corcoran, D. L., Danese, A., et al. (2015). Quantification of biological aging in young adults.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112(30), E4104-E4110. 

  3. Boone, D. R., McFarlane, S. C., Von Berg, S. L., & Zraick, R. I. (2010). The voice and voice therapy (8th ed.). Boston, MA: Pearson. 

  4. Bona, J. (2014). Temporal characteristics of speech: The effect of age and speech style.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36, EL116. 

  5. Carole, T. F. (2012). Voice disorders: Scope of theory and practice (1st ed.). Boston, MA: Pearson. 

  6. Clopper, C., & Smiljanic, R. (2015). Regional variation in temporal organization in American English. Journal of Phonetics, 49, 1-15. 

  7. Dhar, S., Shastri, S. R., & Lenora, R. A. K. (1976). Aging and the respiratory system. Medical Clinics of North America, 60(6), 1121-1139. 

  8. Duchin, S. W., & Mysak, E. D. (1987). Disfluency and rate characteristics of young adult, middle-aged, and older males.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20(3), 245-257. 

  9. Fitzsimons, M., Sheahan, N., & Staunton, H. (2001). Gender and the integration of acoustic dimensions of prosody: Implications for clinical studies. Brain and Language, 78(1), 94-108. 

  10. Gavett, R., Dunn, J. E., Stoddard, A., Harty, B., & Weintraub, S. (2011). The Cognitive Change in Women study (CCW): Informant ratings of cognitive change but not self-ratings are associated with neuropsychological performance over 3 years. Alzheimer Disease & Associated Disorders, 25(4), 305-311. 

  11. Gosy, M., Bona, J., Beke, A., & Horvath, V. (2014, May). Phonetic characteristics of filled pauses: The effects of speakers' age. Proceedings of the 10th International Seminar on Speech Production (pp. 150-153). Cologne, Germany. 

  12. Harnsberger, J. D., Shrivastav, R., Brown W. S. Jr., Rothman, H., & Hollien, H. (2008). Speaking rate and fundamental frequency as speech cues to perceived age. Journal of Voice, 22(1), P58-P69. 

  13. Hunter, E. J., Kapsner-Smith, M., Pead, P., Engar, M. Z., & Brown, W. R. (2012). Age and speech production: A 50-year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60(6), 1175-1117. 

  14. Jacewicz, E., & Fox, R. A. (2010). Between-speaker and within-speaker variation in speech tempo of American English.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28(2), 839-850. 

  15. Jacewicz, E., Fox, R. A., O'Neill, C., & Salmons, J. (2009). Articulation rate across dialect, age, and gender. Language Variation and Change, 21(2), 233-256. 

  16. Jeong, H. (2004). How aging affects human learning ability? The Korea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16(4), 435-450. 

  17. Kim, J., & Seong, C. (2014). Listener's age estimation by prosody manipulation.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6(2), 81-88. 

  18. Lee, H., & Kim, S. (2017). Comparison of overall speaking rate and pause between children with speech sound disorders and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9(2), 111-118. 

  19. Lee, M. S. (2016). Reliability and validity of Informant-Report Scale on Cognitive-Linguistic Abilities of the Elderly (ISCOLE).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1(1), 151-161. 

  20. Lee, N., Shin, J., Yoo, D., & Kim, K. (2017). Speech rate in Korean across region, gender and generation.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9(1), 27-39. 

  21. Lowit, A., Brendel, B., Dobinson, C., & Howell, P. (2006). An investigation into the influences of age, pathology and cognition on speech production. Journal of Medical Speech-Language Pathology, 14, 253-262. 

  22. Nam, K. S., & Ko, Y. K. (1996). Standard Korean grammar. Seoul: Top. 

  23. Pyo, H. Y. (2019). A comparison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of pauses and breath groups during paragraph reading for normal female adults with and without voice disorders.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11(4), 109-116. 

  24. Quene, H. (2013). Longitudinal trends in speech tempo: The case of Queen Beatrix.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33(6), EL452-EL457. 

  25. Ramig, L. A. (1980). Acoustic characteristics of speech and select measures of body physiolog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rdue University, West Lafayette, IN. 

  26. Ramig, L. A. (1983). Effects of physiological aging on speaking and reading rates.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16(3), 217-226. 

  27. Ryan, W. J., & Burk, K. W. (1974). Perceptual and acoustic correlates of aging in the speech of males.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7, 181-192. 

  28. Searl, J. P., Gabel. R. M., & Fulks, J. S. (2002). Speech disfluency in centenarians.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35(5), 383-392. 

  29. Shin, J., & Kim, K. (2017). Developing a Korean standard speech DB (II).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9(2), 9-22. 

  30. Suh, J. (2013). A study on pause from the viewpoi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The Journal of Linguistics Science, 64, 179-204. 

  31. Wang, Y. T., Green, J. R., Nip, I. S. B., Kent, R. D., & Kent, J. F. (2010). Breath group analysis for reading and spontaneous speech in healthy adults. Folia Phoniatrica et Logopaedica, 62(2), 297-302. 

  32. Wennerstrom, A., & Siegel, A. F. (2003). Keeping the floor in multiparty conversations: Intonation, syntax, and pause. Discourse Processes, 36(2), 77-107. 

  33. Yim, A. R., Kim. H. H., Kim, S. R., & Yoo, H. J. (2013). Review on age-related voice changes and quality of life.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17(1), 259-276. 

  34. Yoo, D., & Shin, J. (2019). A realization of pauses in utterance across speech style, gender, and generation.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11(2), 33-44. 

  35. Yoo, D., & Shin, J. (2020). Study on the realization of pause groups and breath groups.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12(1), 19-3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