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 청소년 서비스의 현황과 과제 - 부산·울산·경남지역을 중심으로 -
Current Situation and Future Tasks for Young Adult in Public Libraries-with a special reference to Busan·Ulsan·Gyeongnam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3 no.1, 2022년, pp.95 - 122  

이진화 (진주제일중학교) ,  강은영 (신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는 부산·울산·경남지역 내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청소년서비스 현황을 조사하고 문제점을 파악한 다음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과제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2021년 기준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과 부산광역시 도서관포털에 등록된 부산·울산·경남지역 공공도서관 93개관을 대상으로 청소년서비스 현황과 청소년서비스에 대한 사서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부산·울산·경남 지역 공공도서관에 청소년 공간이 있는 곳이 24%이며, 공간이 있는 경우 공간 내부에 청소년 서가가 가장 많이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서관은 76%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대상의 연령대는 만13~18세로 설정하고 있었다. 청소년들의 저조한 이용과 소극적인 참여, 전용 공간의 부족,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인력 부족, 예산 부족 등 문제점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서비스 제공이 쉽지 않은 상황으로 나타났으나, 대부분의 사서들이 청소년 전용 공간과 청소년 서비스 제공의 필요성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공공도서관 청소년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과제로 공간조성과 서비스 기획/운영 단계에서 청소년의 참여 확대, 청소년 전용 공간 조성, 청소년 봉사활동 내용의 다양화, 담당사서의 전문성 확보와 지역인적자원 활용, 서비스에 대한 홍보 확대 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of young adult services centering on public libraries in Busan, Ulsan and Gyeongnam, identify problems, and then suggest tasks for service revitalization. The status of young adult services and librarians' perceptions in the 93 public libraries in Bu...

주제어

표/그림 (19)

참고문헌 (15)

  1. Busan Library Portal (2021, March 1). Library Status. Available: https://library.busan.go.kr/portal/ 

  2. Chang, A. R. (2018). A study on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public libraries for adolescents and user's attitudes. ournal of Cultural Product & Design, 54, 153-164. 

  3. Chi, S. & Chang, Y. K. (2017). A study on the young adult's perceptions and needs towards the public library spac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8(4), 461-480. https://doi.org/10.14699/kbiblia.2017.28.4.461 

  4. Choi, B. Y. (2013). A study on promoting reading programs for young adults in public libraries in Korea.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5. Hwang, Y. S., Hyun, W. J., & Son, Y. R. (2013). Emotional evaluation of adolescents for learning spaces design in apartment complex community facilities.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Journal, 22(4), 113-120. 

  6. Kim, G. Y., Lee, G. R., Kim, Y. J., & Park, O. N. (2019). A study on space evaluation factors and case analysis of teen space in public libraries in Korea.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3(3), 215-245. https://doi.org/10.4275/KSLIS.2019.53.3.215 

  7. Kim, J. S. & Um, M. J. (2010). A Study On The Typological Characteristics Of Young Adults Programs In Public Libraries And Its Solutions For Development.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1(2), 39-56. https://doi.org/10.14699/kbiblia.2010.21.2.039 

  8. Kim, K. H. (2013). Suggestions to Utilise Public Library as Cultural Youth Space.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9. Lee, J. Y., Ahn, j. B., Oh, H. Y., & Seo, H. L. (2018). Study to identify the status and to develop plans for improving the children and youth services of public libraries.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5(3), 189-214. https://doi.org/10.3743/KOSIM.2018.35.3.189 

  10. Lee, K. R. & Hahn, B. H. (2009). A study on young adults' programs analysis & revitalization in public library.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4), 115-130. 

  11. Lee, K. R. (2011). A study on developing a model for young adult programs in public libraries.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5(4), 5-26. https://doi.org/10.4275/KSLIS.2011.45.4.005 

  12. Lee, S. Y., Kim, H. I., & Park, S. A. (2020). Formation and Demonstration of Youth Reading Books, and Case Studies. 2020 Youth Book Year 6 Forum Data Book. 

  13. Mapo Youth Education Center manager (2020, May 25). Interview with the Person in Charge (on-site visit). 

  14. Oozooro 1216 manager (2020, August 12). Interview with the Person in Charge(on-site visit) 

  15. Teens place manager (2020, August 11). Interview with the Person in Charge(on-site visit).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