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공공도서관 이용만족도 분석 및 서비스 발전 방안 연구 -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평생학습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Analyzing Adolescents' User Satisfaction Survey and Suggesting Service Development Plan: Focusing on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Library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3 no.3, 2022년, pp.397 - 417  

이혜원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  장선화 (정말잘돼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22개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평생학습관(서울시교육청 도서관)에 대한 청소년의 만족도 실태를 파악하고 불만족 요인을 개선해 청소년을 위한 정보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는 서울시교육청 도서관의 청소년 이용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기에 독서 매체의 변화가 불가피해지는 상황을 고려하여 전자도서관 이용실태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새로운 정보기술을 반영한 독서 프로그램 기획, 전자책 서비스 범위 및 시스템 개선, 학교도서관과의 연계, 공간 재구조화 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tatus of adolescents' user satisfaction with the 22 libraries of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and to improve the quality of information services for adolescents by improving the factors of dissatisfaction, and ultimately, to activate the use o...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3)

  1. Chang, Ah-Ri (2019). A study on the spatial characteristics and adolescents satisfaction and preference of publ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28(2), 129-137. 

  2. Choi, Bo Young (2013). A Study on Promoting Reading Programs for Young Adults in Public Libraries in Korea.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3. Embrain (2022). Trend Monitor 2022. Seoul: Secret House. 

  4. Kiy, Heasun & Jung, Ok-ryun (2020). Analysis of students' reading self-efficacy for developing differentiated reading program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6), 297-317. 

  5. Lee, Geum Sook (2018).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Librarian's Perception of Public Library and School Library Cooperation. Master's thesis, Daejin University. 

  6. Lee, Hwangmi & Chung, Hyewon (2019).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adolescents' reading activity,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7(3), 233-257. 

  7.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20). 2019 National Reading Survey Report. 

  8. Ministry of Education (2021). 2022 Revised Curriculum General Guidelines. 

  9. NIA (2021). 2020 Internet Use Survey. 

  10. Noh, MyeongWan & Lee, cha-suk (2002). Literacy Research. Seoul: Pagijong Press, Inc. 

  11. Yoon, Cheong Ok (2008). A research on the reading behavior and environment of the teens in the U.S.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4), 33-54. https://doi.org/10.4275/KSLIS.2008.42.4.033 

  12. IFLA (1997). Guidelines for Library Services for Young Adults. 

  13. OECD (2019). OECD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2030 Concept Not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