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커머스 사용자의 평점과 리뷰 유용성이 상품 추천 시스템의 성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alysis of the Effects of E-commerce User Ratings and Review Helfulness on Performance Improvement of Product Recommender System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8 no.1, 2022년, pp.311 - 328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이병현 (경희대학교 대학원 빅데이터응용학과) ,  최일영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  정재호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김재경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대학원 빅데이터응용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보통신기술 발달로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온라인 쇼핑몰 서비스는 컴퓨터가 아닌 모바일로도 사용이 가능해졌다. 그로 인해 온라인 쇼핑몰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급격히 증가하게 되고, 거래되는 제품의 종류 또한 방대해지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사용자의 과거 행동 데이터나 행동 구매 기록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 또는 제품을 제시하는 것을 추천 시스템이라 한다. 현재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해외 기업으로는 Netflix, Amazon, YouTube 등이 있다. 최근 이러한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는 사용자가 해당 제품에 대한 리뷰가 유용한지에 대해 투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유용하다고 판단되는 제품에 대한 리뷰와 평점을 참고하여 구매 의사결정을 내린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품에 대한 평점과 리뷰의 유용성 정보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리뷰의 유용성 정보를 추천 시스템에 반영하여 추천 성능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만족한 제품에만 평점을 부여하는 경향이 있고 제품에 대한 평점이 높을수록 구매 의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협업 필터링 기법에 모든 평점을 반영한 결과와 4점과 5점 평점만을 반영한 추천 성능 결과를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Amazon에서 수집한 전자 제품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실험 결과는 평점과 리뷰 유용성 정보 간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모든 평점과 4점과 5점 평점만을 추천 시스템에 반영하여 추천 성능을 비교한 결과, 4점과 5점 평점만을 추천 시스템에 반영한 결과의 추천 성능이 더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리뷰 유용성 정보를 추천 시스템에 반영한 결과는 리뷰가 유용할수록 추천 성능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실험 결과는 향후 개인화 추천 서비스의 성능 향상에 기여하고,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the spread of smartphones due to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online shopping mall services can be used on computers and mobile devices. As a result, the number of users using the online shopping mall service increases rapidly, and the types of products tra...

주제어

표/그림 (15)

참고문헌 (32)

  1. Abdollahi, B., and O. Nasraoui, "Using explainability for constrained matrix factorization," In Proceedings of the Eleventh ACM Conference on Recommender Systems, (2017), 79-83. 

  2. Al-Bashiri, H., M. A. Abdulgabber, A. Romli, and H. Kahtan, "An improved memory-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method based on the TOPSIS technique," PloS one, Vol.13, No.10 (2018), e0204434. 

  3. Al-Smadi, M., B. Talafha, M. Al-Ayyoub, and Y. Jararweh, "Using long short-term memory deep neural networks for aspect-based sentiment analysis of Arabic reviews," International Journal of Machine Learning and Cybernetics, Vol.10, No.8(2019), 2163-2175. 

  4. Bang, H., H. Lee, and J. H. Lee, "TV Program recommender system using viewing time pattern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25, No.5(2015), 431-436. 

  5. Castelli, M., L. Manzoni, L. Vanneschi, and A. Popovic, "An expert system for extracting knowledge from customers' reviews: The case of amazon. com, inc.,"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84, 117-126. 

  6. Chintagunta, P. K., S. Gopinath, and S. Venkataraman, "The effects of online user reviews on movie box office performance: Accounting for sequential rollout and aggregation across local markets," Marketing science, Vol.29, No.5(2010), 944-957. 

  7. Choeh, J. Y., S. K. Lee, and Y. B. Cho, "Applying rating score's reliability of customers to enhance prediction accuracy in recommender system,"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3, No.7(2013), 379-385. 

  8. Eslami, S. P., M. Ghasemaghaei, and K. Hassanein, "Which online reviews do consumers find most helpful? A multi-method investigation," Decision Support Systems, Vol.113, (2018) 32-42. 

  9. Fang, Q., C. Xu, M. S. Hossain, and G. Muhammad, "Stcaplrs: A spatial-temporal context-aware personalized location recommendation system," ACM Transactions on Intelligent systems and technology (TIST), Vol.7, No.4(2016), 1-30. 

  10. Ge, S., T. Qi, C. Wu, F. Wu, X. Xie, and Y. Huang, "Helpfulness-aware review based neural recommendation," CCF transactions on pervasive computing and interaction, Vol.1, No.4(2019), 285-295. 

  11. Goldberg, L. R., "The development of markers for the Big-Five factor structure," Psychological assessment, Vol.4, No.1(1992), 26. 

  12. Gomez-Uribe, C. A., and N. Hunt, "The netflix recommender system: Algorithms, business value, and innovation," ACM Transactions 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TMIS), Vol.6, No.4(2015), 1-19. 

  13. Koohi, H., & K. Kiani, "User 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using fuzzy C-means," Measurement, 91, (2016), 134-139. 

  14. Lee, S. H., A. R. Jo, and H. Y. Lee, "The Medical Service Customers Satisfaction Factors Extracted from Online Hospital Review Data Using Latent DirichletAllocation Method," Journal of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18, No.5(2017), 23-44. 

  15. Linden, G., B. Smith, and J. York, "Amazon. com recommendations: Item-to-item collaborative filtering," IEEE Internet computing, Vol.7, No.1(2003), 76-80. 

  16. Lu, L., W. Xu, and S. Qiao, "A fast SVD for multilevel block Hankel matrices with minimal memory storage," Numerical Algorithms, Vol.69, No.4(2015), 875-891. 

  17. Moore, S. G., "Attitude predictability and helpfulness in online reviews: The role of explained actions and reaction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42, No.1(2015), 30-44. 

  18. Nakayama, M., and Y. Wan, "The cultural impact on social commerce: A sentiment analysis on Yelp ethnic restaurant reviews," Information & Management, Vol.56, No.2(2019), 271-279. 

  19. Pradel, B., N. Usunier, and P. Gallinari, "Ranking with non-random missing ratings: influence of popularity and positivity on evaluation metrics," In Proceedings of the sixth ACM conference on Recommender systems, (2012), 147-154 

  20. Qiu, J., J. Wang, S. Yao, K. Guo, B. Li, E. Zhou, and H. Yang, "Going deeper with embedded fpga platform for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In Proceedings of the 2016 ACM/SIGDA International Symposium on Field-Programmable Gate Arrays, (2016), 26-35. 

  21. Qiu, J., Q. Wu, G. Ding, Y. Xu, and S. Feng, "A survey of machine learning for big data processing," EURASIP Journal on Advances in Signal Processing, Vol.2016, No.1(2016), 1-16. 

  22. Ren, G., and T. Hong,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pecific negative emotions and the perceived helpfulness of online reviews," Information Processing & Management, Vol.56, No.4(2019), 1425-1438. 

  23. Shani, G., and A. Gunawardana, "Evaluating recommendation systems," In Recommender systems handbook, Springer, Boston, 2011. 

  24. Shengli, L., and L. Fan, "The interaction effects of online reviews and free samples on consumers' downloads: An empirical analysis," Information Processing & Management, Vol.56, No.6(2019), 102071. 

  25. Smith, B., and G. Linden, "Two decades of recommender systems at Amazon. com," Ieee internet computing, Vol.21, No.3(2017), 12-18. 

  26. Srifi, M., A. Oussous, A. Ait Lahcen, and S. Mouline, "Recommender systems based on collaborative filtering using review texts?A survey," Information, Vol.11, No.6(2020), 317. 

  27. Su, X., and T. M. Khoshgoftaar, "A survey of collaborative filtering techniques," Advanc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2009), 2009. 

  28. Sun, Y., Z. Wang, P. Fu, Q. Jiang, T. Yang, J. Li, and X. Ge, "The impact of relative humidity on aerosol composition and evolution processes during wintertime in Beijing, China," Atmospheric Environment, Vol.77, (2013), 927-934. 

  29. Thakkar, P., K. Varma, V. Ukani, S. Mankad, and S. Tanwar, "Combining user-based and item-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using machine learning,"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for Intelligent Systems, Springer, Singapore, 2019. 

  30. Wang, Y., J. Wang, and T. Yao, "What makes a helpful online review? A meta-analysis of review characteristics,"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19, No.2(2019), 257-284. 

  31. Yun, Y., D. Hooshyar, J. Jo, and H. Lim, "Developing a hybrid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system with opinion mining on purchase review,"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Vol.44 No.3(2018), 331-344. 

  32. Zarzour, H., Z. Al-Sharif, M. Al-Ayyoub, and Y. Jararweh, "A new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algorithm based on dimensionality reduction and clustering techniques," In 2018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ystems (ICICS), (2018), 102-1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