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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기술혁신 효율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chnological Innovation Efficiency of Listed Companies in China's Digital Cultural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3, 2022년, pp.369 - 379  

동호 (세종대학교 경제학과) ,  배기형 (세종대학교 경제학과) ,  장몽택 (세종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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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과 문화산업의 융합이 심화되면서 중국의 디지털 문화산업이 부상하고 있다. 디지털 문화산업은 디지털 경제 시대에 문화소비에 대한 새로운 욕구를 충족시켜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본 논문은 중국 A주 36개 디지털 문화 상장기업의 2018년~2019년의 공개 데이터를 이용하여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기술혁신 효율성 평가지표체계를 구축했다. 자료포락분석(DEA)을 활용하여 36개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기술혁신 효율성을 평가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상장기업 36곳은 기술혁신 효율성이 낮다. 둘째, 상장기업의 연구개발 자원의 배치가 불합리하다. 셋째, 상장기업 간 기술혁신 효율성의 차이가 크다. 따라서 연구개발 자금 투입의 확대, 연구개발 자원의 합리적 배치, 연구개발 인력 도입과 육성 확대, 효과적인 동적 인센티브 메커니즘 구축, '정산학연용(政产学研用)'의 긴밀한 결합 촉진 및 정부 정책의 충분한 발휘 등의 조치를 통해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기술혁신 효율성을 제고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epening integration of technology and cultural industries, China's digital cultural industry has begun to rise. The digital culture industry has met new demands for cultural consumption and brought new experiences to consumers in the digital economy era. This paper uses the public data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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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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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2년부터 한중일 3국이 합작하여 문화산업 포럼을 설립하였는데 그 목적은 한중일 3국의 문화교류를 심화하는 것이다. 2021년 10월 27일, 제14회 한 · 중 · 일 문화산업포럼이 화상회의 방식으로 북경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 상장기업은 산업 발전의 선도이며, 기술혁신은 산업발전의 동력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중국의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을 연구 견본으로 지표 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재 중국 A주에 상장된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에 대한 기술혁신 효율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기술혁신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한다.
  • 최근 몇 년간 과학기술과 문화산업의 융합이 나날이심화됨에 따라 중국의 디지털 문화산업이 부상하기 시작했다. 본문은 중국이 문화 생산과 소비의 대국이기 때문에 중국의 디지털 문화 시장을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현재 중국의 디지털 문화산업은 폭발적인 성장의 전야에 있다.
  • 따라서 본 논문은 중국의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을 연구 견본으로 지표 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재 중국 A주에 상장된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에 대한 기술혁신 효율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기술혁신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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