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과 문화산업의 융합이 심화되면서 중국의 디지털 문화산업이 부상하고 있다. 디지털 문화산업은 디지털 경제 시대에 문화소비에 대한 새로운 욕구를 충족시켜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본 논문은 중국 A주 36개 디지털 문화 상장기업의 2018년~2019년의 공개 데이터를 이용하여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기술혁신 효율성 평가지표체계를 구축했다. 자료포락분석(DEA)을 활용하여 36개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기술혁신 효율성을 평가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상장기업 36곳은 기술혁신 효율성이 낮다. 둘째, 상장기업의 연구개발 자원의 배치가 불합리하다. 셋째, 상장기업 간 기술혁신 효율성의 차이가 크다. 따라서 연구개발 자금 투입의 확대, 연구개발 자원의 합리적 배치, 연구개발 인력 도입과 육성 확대, 효과적인 동적 인센티브 메커니즘 구축, '정산학연용(政产学研用)'의 긴밀한 결합 촉진 및 정부 정책의 충분한 발휘 등의 조치를 통해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기술혁신 효율성을 제고해야 한다.
과학기술과 문화산업의 융합이 심화되면서 중국의 디지털 문화산업이 부상하고 있다. 디지털 문화산업은 디지털 경제 시대에 문화소비에 대한 새로운 욕구를 충족시켜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본 논문은 중국 A주 36개 디지털 문화 상장기업의 2018년~2019년의 공개 데이터를 이용하여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기술혁신 효율성 평가지표체계를 구축했다. 자료포락분석(DEA)을 활용하여 36개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기술혁신 효율성을 평가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상장기업 36곳은 기술혁신 효율성이 낮다. 둘째, 상장기업의 연구개발 자원의 배치가 불합리하다. 셋째, 상장기업 간 기술혁신 효율성의 차이가 크다. 따라서 연구개발 자금 투입의 확대, 연구개발 자원의 합리적 배치, 연구개발 인력 도입과 육성 확대, 효과적인 동적 인센티브 메커니즘 구축, '정산학연용(政产学研用)'의 긴밀한 결합 촉진 및 정부 정책의 충분한 발휘 등의 조치를 통해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기술혁신 효율성을 제고해야 한다.
With the deepening integration of technology and cultural industries, China's digital cultural industry has begun to rise. The digital culture industry has met new demands for cultural consumption and brought new experiences to consumers in the digital economy era. This paper uses the public data of...
With the deepening integration of technology and cultural industries, China's digital cultural industry has begun to rise. The digital culture industry has met new demands for cultural consumption and brought new experiences to consumers in the digital economy era. This paper uses the public data of 36 Chinese A-share listed companies in digital culture from 2018 to 2019 to construct a technical innovation efficiency evaluation index system for listed companies in China's digital cultural industry. Through the use of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 method, the technical innovation efficiency of 36 listed companies in China's digital cultural industry was evaluated. The research results show that: (1) China's 36 listed companies have low technological innovation efficiency; (2) the allocation of R&D resources of listed companies is unreasonable; (3) there is a large difference in technological innovation efficiency among listed compani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ncrease the efficiency of technology innovation of listed companies in China's digital culture industry by investing more R&D funds, distributing R&D resources, establishing effective dynamic incentive mechanism, promoting government-industrial-academic research.
With the deepening integration of technology and cultural industries, China's digital cultural industry has begun to rise. The digital culture industry has met new demands for cultural consumption and brought new experiences to consumers in the digital economy era. This paper uses the public data of 36 Chinese A-share listed companies in digital culture from 2018 to 2019 to construct a technical innovation efficiency evaluation index system for listed companies in China's digital cultural industry. Through the use of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 method, the technical innovation efficiency of 36 listed companies in China's digital cultural industry was evaluated. The research results show that: (1) China's 36 listed companies have low technological innovation efficiency; (2) the allocation of R&D resources of listed companies is unreasonable; (3) there is a large difference in technological innovation efficiency among listed compani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ncrease the efficiency of technology innovation of listed companies in China's digital culture industry by investing more R&D funds, distributing R&D resources, establishing effective dynamic incentive mechanism, promoting government-industrial-academic research.
2002년부터 한중일 3국이 합작하여 문화산업 포럼을 설립하였는데 그 목적은 한중일 3국의 문화교류를 심화하는 것이다. 2021년 10월 27일, 제14회 한 · 중 · 일 문화산업포럼이 화상회의 방식으로 북경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상장기업은 산업 발전의 선도이며, 기술혁신은 산업발전의 동력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중국의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을 연구 견본으로 지표 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재 중국 A주에 상장된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에 대한 기술혁신 효율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기술혁신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한다.
최근 몇 년간 과학기술과 문화산업의 융합이 나날이심화됨에 따라 중국의 디지털 문화산업이 부상하기 시작했다. 본문은 중국이 문화 생산과 소비의 대국이기 때문에 중국의 디지털 문화 시장을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현재 중국의 디지털 문화산업은 폭발적인 성장의 전야에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중국의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을 연구 견본으로 지표 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재 중국 A주에 상장된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에 대한 기술혁신 효율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기술혁신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한다.
제안 방법
문헌 검토를 통해 현재 중국 및 해외 학자들은 대부분 문화산업을 기반으로 하거나 대표적인 문화산업 하위산업에 대한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새롭게 부상하는 디지털 문화산업에 대한 연구 성과는 많지 않고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기술혁신 효율성에 대한 연구 성과는 더욱 부족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따라서 본 논문은 DEA 모델을 활용하여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기술혁신 효율성을 평가하고, 그에 따른 대응책과 건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A주 36개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2018년부터 2019년까지 혁신 효율, 규모 수익, 유효성을 평가 분석하고, 아울러 2019년에 DEA가 무효인 29 개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에 대한 투영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본 논문은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의 특성 및 상장기업 연간보고서 공시 데이터의 가용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평가지표 체계를 구축하였으며, 구체적인 지표 체계는 [표 2]과 같다. 혁신 투입 면에서 연구개발 인력수를 인력 투입으로 선정하여 기업의 기술혁신 요구 정도를 반영할 수 있다.
상장기업의 생산 및 경영 활동이 매우 복잡하고 기업의 규모와 업종에 따라 차이가 크기 때문에, 디지털 문화산업 기업 혁신 활동의 한계수익의 불확실성 및 시장경쟁 환경 등 실제상황을 고려하고 규모에 대한 영향을 제거하기 위해, 본 논문은 BCC 모형을 사용하여 규모수익이 가변적인 경우에 각 DMU의 효율성을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8년~2019년 중국 디지털 문화산업 36개 상장기업 관련 데이터를 바탕으로 DEAP2.1 소프트웨어와 DEA-BCC 모형을 이용하여 규모에 대한 수익이 가변적인 상황에서 A주 36개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혁신효율을 평가한 결과, 실증결과는 [표 3]과 같다.
본 논문은 <의견>의 디지털 문화산업 범위의 정의에 근거하여 애니메이션 산업, 게임 산업, 인터넷 문화산업, 디지털 문화 장비 산업, 디지털 예술 전시 산업 및 최전방 분야 등 6대 디지털 문화산업 중점 발전 분야와 관련된 A주 상장기업을 선별했다
투영 분석은 DEA 효율성이 없는 원인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절차이며, 본 논문에서 선정한 디지털 문화산업상장기업의 혁신효율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인 제안이다. 본 논문은 2019년 DEA 효율성이 없는 29개 상장기업을 투영표본으로 삼았으며, 결과는 [표 6]과 같다.
본 논문은 A주 36개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의 2018년부터 2019년까지 규모수익 상황을 추가 적으로 연구하고, 규모효율성이 낮은 원인을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표 4]와 같다.
상장연도가 늦고(상장일이 2018년 이후) 기업 경영이 불안정한 기업을 'ST'로 분류하고 주영업매출액이 50% 이하인 상장기업은 제외했다. 연구의 진실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연구개발 투입이 0인 상장기업을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대표성이 있는 상장기업 36개를 확정하여 연구 표본으로 삼았다.
성능/효과
2019년 기술혁신 효율성은 2018년 대비 28.7% 감소하였고, 일부 기업의 혁신효율의 변동성은 비교적 커서 종합효율치는 0.3을 오르내렸다. 효율성이 낮다는 것은 기술혁신 능력이 시급히 향상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웨이촹주식(威创股份), 츠원 미디어(慈文传媒), 한 왕 테크놀로지(汉王科技), 중남문화(中南文化) 등 4개 상장기업은 2년 연속 종합효율이 유효하여 좋은 발전 조건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주며, 기술혁신수준도 안정적이며 최상에 도달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기타 절대 다수의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들은 2년 연속 전반적인 효율성과 실효성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으며, 기업마다 기술혁신 효율성 차이도 비교적 컸다.
기술혁신 효율성의 향상은 ‘정산학연용(政产学研用)’ 의 긴밀한 결합과 불가분의 관계이다
기술혁신 효율성의 향상은 ‘정산학연용(政产学研用)’ 의 긴밀한 결합과 불가분의 관계이다. 따라서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은 정부, 과학 연구 기관, 주요 연구소 및 주요 대학교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특허 기술 성과의 시장 전환을 추진하며, 산업 체인과 밀접하게 결합된 혁신 활동을 형성해야 한다.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을 주체로 하여 ‘산학연용(产学研用)’ 연합의 디지털 문화산업 혁신 센터를 건설한다.
웨이촹주식(威创股份), 츠원 미디어(慈文传媒), 한 왕 테크놀로지(汉王科技), 중남문화(中南文化) 등 4개 상장기업은 2년 연속 종합효율이 유효하여 좋은 발전 조건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주며, 기술혁신수준도 안정적이며 최상에 도달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기타 절대 다수의 디지털 문화산업 상장기업들은 2년 연속 전반적인 효율성과 실효성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으며, 기업마다 기술혁신 효율성 차이도 비교적 컸다.
참고문헌 (16)
E. Stam, J. P. J. De Jong. and G. Marlet, "Creative Industries in the Netherlands: Structure, Development, Innovativeness and Effects on Urban Growth," Geografiska Annaler: Series B, Human Geography, Vol.2, pp.119-132, 2008.
S. Hotho and K. Champion, "Small Businesses in the New Creative Industries: Innovation as a People Management Challenge," Management Decision, Vol.1, pp.29-54, 2011.
H. Weeds, "Superstars and the Long Tail: the Impact of Technology on Market Structure in Media Industries," Information Economics and Policy, Vol.1, pp.60-68, 2012.
S. L. Hsueh, K. H. Hsu, and C. Y. Liu, "A Multi-Criteria Evaluation Model for Developmental Effectiveness in Cultural and Creative Industries," Procedia Engineering, Vol.4, pp.1755-1761, 2012.
M. Nathan and N. Lee, "Cultural Diversity,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Firm-level Evidence from London," Economic Geography, Vol.4, pp.367-394, 2013.
M. Schulzke, "The Virtual Culture Industry: Work and Play in Virtual Worlds," The Information Society, Vol.1, pp.20-30, 2014.
J. Valentine, "Rent and Political Economy in Culture Industry Work," Journal of Cultural Economy, Vol.2, pp.194-208, 2014.
J. Y. Lee, "Contesting the Digital Economy and Culture: Digital Technologies and the Transformation of Popular Music in Korea," Inter-Asia Cultural Studies, Vol.10, No.4, pp.489-506, 2009.
Ma Qi, Yang Yangfeng, Gao Jing, Ren Lu, and Zhang Wenyu, "Digital Cultural Industry Value Chain Structure and Analysis of Its Influencing Factors," Springer Berlin Heidelberg, pp.421-428, 2013.
양징(?晶), 궈빙(郭兵), "문화창의기업의 특허산출효율성 측정 및 그 영향요소-상해 63개 문화창의기업에 대한 실증연구(文化?意企??利?出效率?算及其影?因素--基于上海63家文化?意企?的???究)," 기술경제(技???), Vol.3, pp.14-26, 2014.
판위샹(范玉香), 창전잉(昌田英), 웨이야핑(魏?平), "자료포락분석에 기초한 문화창의산업의 융자방식과 그 효율성에 관한 연구(基于?据包?分析的文化?意 ??融?模式及其效率?究)," 중국 소프트 사이언스(中??科?), Vol.3, pp.184-192, 2014.
A. W. Chames, W. W. Cooper, and E. L. Rhodes,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6, pp.429-444, 1978.
R. D. Banker, A. Charmes and W. W. Cooper, "Some models for estimating technical and scale inefficiencies in data envelopment analysis," Management Science, Vol.9, pp.1078-1092, 198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