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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연적 전환 관점에서 에딘버러 프린지 축제방문객 시선 분석
Analysis of Edinburgh Fringe Festival Visitor Gaze as the Performance Tur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3, 2022년, pp.413 - 429  

박서재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미디어문화연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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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관광의 시선에 대한 논의는 현대 관광객들을 포스트포드주의적이고 탈분화적 공연적 전환의 주체로 이해한다. 축제방문객은 관광객의 한 부류이기 때문에 이들 역시도 공연적 전환의 주체로 해석해 볼 수 있다. 이것은 이제 축제방문객들도 함께 축제 생산에 참여하는 주체로 이해하며, 그 존재만으로 축제의 생산과 변화를 만드는 주체로 이들 방문객들을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축제방문객들은 생산 주체로서, 상호 관계에 직접 참여하고, 그들의 일탈성에 대한 욕망을 현존을 통해 축제에 드러내는 사람들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현대 축제방문객들은 공연적 전환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의 자율성과 유능감 그리고 관계성을 축제 속에서 획득하고자 한다. 에딘버러 프린지를 하나의 사례로, 이 축제의 '열려있음'의 가치관이 만든 규모와 다양성이 이러한 축제방문객의 공연적 전환의 시선에 부합함을 알고, 그것이 꾸준히 축제방문객들의 방문을 유도하는 원인임을 보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urist Gaze" discussion in the 21st century introduces that tourist is the post-modern and post-fordism figure. Festival visitors can be said as one of the post-modern tourists, so this figure has "performance turn" feature as well. It will be discussed here why festival visitors of the Edinburg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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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현대 관광객의 분석 틀을 가지고 이러한 목적과 가치를 알아보고, 에딘버러 프린지라는 축제에 대한 연구자의 경험을 토대로 한 사례를 통해 어떻게 이러한 의미와 가치를 축제방문객 그리고 페스티벌 고어들로 하여금 향유하고 전유하도록 해주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그동안 축제방문객들, 특히 페스티벌 고어들은 사실상 축제에 대한 담론에서 축제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게 해주는 숫자를 통한 지표의 대상에 불과했으며, 소비자이자 타자로써 축제의 성패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주체로 판단되어졌다.
  • 따라서 여기서는 현대 관광의 시선이 담은 의미를 다룬 연구를 중심으로 축제방문객들과 페스티벌 고어들이 축제를 찾는 이유를 연구자의 참여 관찰을 토대로 이론적으로 논의해보고자 한다. 사회의 변화에 따라 관광의 패러다임도 마찬가지로 바뀌면서, 현대 관광객들은 기존의 가치관에서 벗어나 좀 더 확장된 의미를 위해 그들의 모빌리티의 능력을 발휘하는 경향이 있음은 지속적으로 언급되어 왔다.
  •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중요한 생산의 주체의 하나인 축제방문객들, 특히 페스티벌고어들의 관점을 중심으로 논의해보면서, 그것을 통해 지금까지의 현대 축제가 어떤 의미가 있어야만 이들로부터 가치를 인정받았는지 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를 통해 현대 사회에서 축제를 방문하는 행위와 실천이 축제방문객들에게는 무엇을 얻도록 해 주는지, 그리고 더 나아가 앞으로 팬더믹 이후 그 가치가 온라인을 통해 또는 다른 매체를 통해 전환될지 고민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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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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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에리카 피셔-리히테, 김정숙 옮김, 수행성의 미학: 현대예술의 혁명적 전환과 새로운 퍼포먼스 미학, 문학과 지성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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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D. Gration, M. Raciti, and C. Arcodia, "The Role of Consumer Self-Concept in Marketing Festivals,"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Vol.28, No.6, pp.644-65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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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https://www.globalcoffeefestival.com/ 

  16. 김혼비, 박태하, 전국 축제 자랑: 이상한데 진심인 K-축제 탐험기, 민음사,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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