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도미니크 쿠크(Dominic Cooke)감독의 영화 <체실비치에서>(On Chesil Beach, 2017)의 줄거리와 클래식 음악과 영화의 의미연합 관계를 탐구하는 것으로, 내러티브에 의한 정보가 클래식 음악이 지닌 정보와 어떻게 연합하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베쉬위너(David Bashwiner)가 분석한 영화 <킹스 스피치>(King's Speech, 2010)의 마지막 장면과 베토벤 심포니의 음량 및 기악법 변화와의 관계, 그리고 안수환이 분석한 <그린 북>(Green Book, 2018)의 호텔 대화 장면과 드뷔시의 아라베스크에서 나타나는 변화에 의한 의미 연합 연구를 방법론으로 활용하였다. 또한 악곡이 지닌 음악 외적인 정보를 통하여 어떻게 청각적 의미를 생성하는 지를 슈만의 '트로이메라이'를 활용한 분석을 선행연구로 삼아 방법론으로 활용하였다. 영화 <체실비치에서>에는 모차르트의 K.593과 하이든의 Op.77 No.1, 그리고 슈베르트의 D. 810이 활용되었다. 본 연구는 <체실비치에서>에 나타난 모차르트, 하이든, 슈베르트의 곡이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 영화는 등장인물들의 관계와 내면적 의도를 표현하기 위하여 악기 간의 관계, 음악적 정보와 음악외적 정보 등을 활용하였다. 이러한 클래식 음악의 정보들과 영화의 줄거리적 핵심 정보는 감상의 이해를 향상시키는 기능이 있음을 본 연구를 통하여 알 수 있다.
이 논문은 도미니크 쿠크(Dominic Cooke)감독의 영화 <체실비치에서>(On Chesil Beach, 2017)의 줄거리와 클래식 음악과 영화의 의미연합 관계를 탐구하는 것으로, 내러티브에 의한 정보가 클래식 음악이 지닌 정보와 어떻게 연합하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베쉬위너(David Bashwiner)가 분석한 영화 <킹스 스피치>(King's Speech, 2010)의 마지막 장면과 베토벤 심포니의 음량 및 기악법 변화와의 관계, 그리고 안수환이 분석한 <그린 북>(Green Book, 2018)의 호텔 대화 장면과 드뷔시의 아라베스크에서 나타나는 변화에 의한 의미 연합 연구를 방법론으로 활용하였다. 또한 악곡이 지닌 음악 외적인 정보를 통하여 어떻게 청각적 의미를 생성하는 지를 슈만의 '트로이메라이'를 활용한 분석을 선행연구로 삼아 방법론으로 활용하였다. 영화 <체실비치에서>에는 모차르트의 K.593과 하이든의 Op.77 No.1, 그리고 슈베르트의 D. 810이 활용되었다. 본 연구는 <체실비치에서>에 나타난 모차르트, 하이든, 슈베르트의 곡이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 영화는 등장인물들의 관계와 내면적 의도를 표현하기 위하여 악기 간의 관계, 음악적 정보와 음악외적 정보 등을 활용하였다. 이러한 클래식 음악의 정보들과 영화의 줄거리적 핵심 정보는 감상의 이해를 향상시키는 기능이 있음을 본 연구를 통하여 알 수 있다.
This thesis explores the relationship between Dominic Cooke's film (2017) and classical music. To analyze the relationship, researchers applied precedent research to the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inal scene of the movie King's Speech (2010) and the volume and instrumental changes of the ...
This thesis explores the relationship between Dominic Cooke's film (2017) and classical music. To analyze the relationship, researchers applied precedent research to the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inal scene of the movie King's Speech (2010) and the volume and instrumental changes of the Beethoven Symphony is analyzed by David Bashwiner, and Soohwan Ahn analyzed semantic association between the hotel conversation scene in a and Debussy's Arabesque. In addition, the study of application of Schumann's Träumerei to films was used as a methodology to find out how extra-musical information build meaningful sonority. Mozart's K.593, Haydn's Op.77 No.1, and Schubert's D.810 were used in the movie . This study analyzed the functions of Mozart, Haydn, and Schubert's music in . In order to expres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s and their inner intentions, this film utilized the relationship between instruments, musical information and non-musical information of the pieces. Through this study, it is analyzed that the information of classical music functions and the core information of the plot of the movie combine together to improve the understanding of narrative.
This thesis explores the relationship between Dominic Cooke's film (2017) and classical music. To analyze the relationship, researchers applied precedent research to the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inal scene of the movie King's Speech (2010) and the volume and instrumental changes of the Beethoven Symphony is analyzed by David Bashwiner, and Soohwan Ahn analyzed semantic association between the hotel conversation scene in a and Debussy's Arabesque. In addition, the study of application of Schumann's Träumerei to films was used as a methodology to find out how extra-musical information build meaningful sonority. Mozart's K.593, Haydn's Op.77 No.1, and Schubert's D.810 were used in the movie . This study analyzed the functions of Mozart, Haydn, and Schubert's music in . In order to expres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s and their inner intentions, this film utilized the relationship between instruments, musical information and non-musical information of the pieces. Through this study, it is analyzed that the information of classical music functions and the core information of the plot of the movie combine together to improve the understanding of narrative.
본 연구에서는 영화 <체실비치에서>의 줄거리에 나타난 이들의 관계가 각 곡에 나타난 악기의 편성, 선율의 흐름 그리고 음악 자체가 지니는 음악외적 정보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분석·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영화 <체실비치에서>에 활용된 하이든, 모차르트, 슈베르트의 곡에 의하여 어떻게 등장인물들의 내면적인 감정, 의도 등이 표현되었는지를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본 챕터에서는 <체실비치에서>의 연구에 선행하여세 가지 연구 사례를 제시한 이후 영화 <체실비치에서> 활용된 클래식 음악과 영화의 의미연합 분석에 접근하려 한다.
대상 데이터
두 번째 연구 사례는 영화 <킹스 스피치>에 활용된 베토벤 심포니의 기악 편성 방법 등을 통하여 어떻게 영화와 의미연합을 이루어 나가는지 분석한 것이다[6]
세 번째 연구 사례는 슈만 (Robert Schumann)의 피아노곡 ‘트로이메라이’(Träumerei) 가 지닌 음악 외적인 정보를 활용하여 영화에 대입한 경우를 연구한 것이다.
첫 번째 연구 사례는 영화 <그린북>에 나타난 드뷔시 (Claude Debussy)의 아라베스크(Arabesque)와 등장인물의 내적 갈등이 청각적으로 영상을 어떻게 보조하는지를 분석한 것이다
성능/효과
이를 통하여 클래식 악곡의 활용과 음악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요소들이 영화의 숨겨진 내용과 연합하는 방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영화에서는 변형적인 박동감, 각 악기의 악곡에서의 역할, 화성적 흐름, 곡의 음악외적 정보, 주제 선율의 점유율, 4중주와 5중주의 차이점 등을 통하여 등장인물의 감정 혹은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이처럼 이 연구는 영화와 클래식 음악의 연합방식이 의미 생성의 단초를 어떻게 마련하는지를 보여준다.
본 연구는 영화 <체실비치에서>에 활용된 하이든, 모차르트, 슈베르트의 곡에 의하여 어떻게 등장인물들의 내면적인 감정, 의도 등이 표현되었는지를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클래식 악곡의 활용과 음악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요소들이 영화의 숨겨진 내용과 연합하는 방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영화에서는 변형적인 박동감, 각 악기의 악곡에서의 역할, 화성적 흐름, 곡의 음악외적 정보, 주제 선율의 점유율, 4중주와 5중주의 차이점 등을 통하여 등장인물의 감정 혹은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참고문헌 (30)
K. Kalinak, Film Music: A Very Short Introduction, Oxford University Press, p.46, 2010.
M. Cooke, A Histroy of Film Music,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8.
C. Gorbman, Narrative Film Music, Yale French Studies. p.11, 1980.
J. R. Chattah, Semiotics, pragmatics, and metaphor in film music analysis, The Florida State University, 2006.
D. Bashwiner, Musical Analysis for Multimedia: A Perspective from Music Theory, In The psychology of music in multimedia, Oxford University Press. p.107, 2013.
D. Bashwiner, Musical Analysis for Multimedia: A Perspective from Music Theory, In The psychology of music in multimedia, Oxford University Press. p.109, 2013.
D. Bashwiner, Musical Analysis for Multimedia: A Perspective from Music Theory, In The psychology of music in multimedia, Oxford University Press, p.108, 2013.
J. Barham, "Recurring Dreams and Moving Images: The Cinematic Appropriation of Schumann's Op.15, No.7," 19th-Century Music, Vol.34, No.3, p.299, 2011.
R. Bruno, "Diversity and Commonality in Music Performance: An Analysis of Timing Microstructure in Schumann's 'Traumerei',"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92, No.5, p.2549, 1992.
M. Braunschweig, Biographical Listening: Intimacy, Madness and the Music of Robert Schuman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p.17, 2013.
M. Braunschweig, Biographical Listening: Intimacy, Madness and the Music of Robert Schuman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p.18, 2013.
J. Barham, "Recurring Dreams and Moving Images: The Cinematic Appropriation of Schumann's Op.15, No.7," 19th-Century Music, Vol.34, No.3, p.301, 2011.
J. Barham, "Recurring Dreams and Moving Images: The Cinematic Appropriation of Schumann's Op.15, No.7," 19th-Century Music, Vol.34, No.3, pp.284-286, 2011.
J. Barham, "Recurring Dreams and Moving Images: The Cinematic Appropriation of Schumann's Op.15, No.7," 19th-Century Music, Vol.34, No.3, p.292, 2011.
J. Barham, "Recurring Dreams and Moving Images: The Cinematic Appropriation of Schumann's Op.15, No.7," 19th-Century Music, Vol.34, No.3, p.294, 2011.
Y.Baruch, Development sections in the string quintets of Mozart, University of Indiana, p.75, 20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