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속 클래식 음악의 기능분석:영화 <체실비치에서>를 중심으로
Functional Analysis of Classical Music in Film: Focused 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3, 2022년, pp.152 - 164  

강은수 (단국대학교 음악학부 작곡전공) ,  안수환 (단국대학교 음악학부 작곡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도미니크 쿠크(Dominic Cooke)감독의 영화 <체실비치에서>(On Chesil Beach, 2017)의 줄거리와 클래식 음악과 영화의 의미연합 관계를 탐구하는 것으로, 내러티브에 의한 정보가 클래식 음악이 지닌 정보와 어떻게 연합하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베쉬위너(David Bashwiner)가 분석한 영화 <킹스 스피치>(King's Speech, 2010)의 마지막 장면과 베토벤 심포니의 음량 및 기악법 변화와의 관계, 그리고 안수환이 분석한 <그린 북>(Green Book, 2018)의 호텔 대화 장면과 드뷔시의 아라베스크에서 나타나는 변화에 의한 의미 연합 연구를 방법론으로 활용하였다. 또한 악곡이 지닌 음악 외적인 정보를 통하여 어떻게 청각적 의미를 생성하는 지를 슈만의 '트로이메라이'를 활용한 분석을 선행연구로 삼아 방법론으로 활용하였다. 영화 <체실비치에서>에는 모차르트의 K.593과 하이든의 Op.77 No.1, 그리고 슈베르트의 D. 810이 활용되었다. 본 연구는 <체실비치에서>에 나타난 모차르트, 하이든, 슈베르트의 곡이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 영화는 등장인물들의 관계와 내면적 의도를 표현하기 위하여 악기 간의 관계, 음악적 정보와 음악외적 정보 등을 활용하였다. 이러한 클래식 음악의 정보들과 영화의 줄거리적 핵심 정보는 감상의 이해를 향상시키는 기능이 있음을 본 연구를 통하여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explores the relationship between Dominic Cooke's film (2017) and classical music. To analyze the relationship, researchers applied precedent research to the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inal scene of the movie King's Speech (2010) and the volume and instrumental changes of the ...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영화 <체실비치에서>의 줄거리에 나타난 이들의 관계가 각 곡에 나타난 악기의 편성, 선율의 흐름 그리고 음악 자체가 지니는 음악외적 정보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분석·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K. Kalinak, Film Music: A Very Short Introduction, Oxford University Press, p.46, 2010. 

  2. M. Cooke, A Histroy of Film Music,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8. 

  3. C. Gorbman, Narrative Film Music, Yale French Studies. p.11, 1980. 

  4. J. R. Chattah, Semiotics, pragmatics, and metaphor in film music analysis, The Florida State University, 2006. 

  5. https://www.thefreelibrary.com/The+writer+who+listens+...+Ian+McEwan+interviewed.-a0211717404, 2022,03.15 

  6. D. Bashwiner. Musical Analysis for Multimedia: A Perspective from Music Theory, The psychology of music in multimedia, p.112, 2013. 

  7. 안수환, "영화 '그린북', '기생충', '두교황'에 나타나는 해석적 단초로서의 대립," 서양음악학, 제24권, 제1호, p.189, 2021. 

  8. 안수환, "영화 '그린북', '기생충', '두교황'에 나타나는 해석적 단초로서의 대립," 서양음악학, 제24권, 제1호, p.190, 2021. 

  9. 김희영, "영화를 활용한 사람돌봄이론 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10호, pp.508-519, 2021. 

  10. D. Bashwiner, Musical Analysis for Multimedia: A Perspective from Music Theory, In The psychology of music in multimedia, Oxford University Press. p.107, 2013. 

  11. D. Bashwiner, Musical Analysis for Multimedia: A Perspective from Music Theory, In The psychology of music in multimedia, Oxford University Press. p.109, 2013. 

  12. D. Bashwiner, Musical Analysis for Multimedia: A Perspective from Music Theory, In The psychology of music in multimedia, Oxford University Press, p.108, 2013. 

  13. J. Barham, "Recurring Dreams and Moving Images: The Cinematic Appropriation of Schumann's Op.15, No.7," 19th-Century Music, Vol.34, No.3, p.299, 2011. 

  14. R. Bruno, "Diversity and Commonality in Music Performance: An Analysis of Timing Microstructure in Schumann's 'Traumerei',"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92, No.5, p.2549, 1992. 

  15. M. Braunschweig, Biographical Listening: Intimacy, Madness and the Music of Robert Schuman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p.17, 2013. 

  16. M. Braunschweig, Biographical Listening: Intimacy, Madness and the Music of Robert Schuman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p.18, 2013. 

  17. J. Barham, "Recurring Dreams and Moving Images: The Cinematic Appropriation of Schumann's Op.15, No.7," 19th-Century Music, Vol.34, No.3, p.301, 2011. 

  18. J. Barham, "Recurring Dreams and Moving Images: The Cinematic Appropriation of Schumann's Op.15, No.7," 19th-Century Music, Vol.34, No.3, pp.284-286, 2011. 

  19. J. Barham, "Recurring Dreams and Moving Images: The Cinematic Appropriation of Schumann's Op.15, No.7," 19th-Century Music, Vol.34, No.3, p.292, 2011. 

  20. J. Barham, "Recurring Dreams and Moving Images: The Cinematic Appropriation of Schumann's Op.15, No.7," 19th-Century Music, Vol.34, No.3, p.294, 2011. 

  21. Y.Baruch, Development sections in the string quintets of Mozart, University of Indiana, p.75, 2016. 

  22. https://www.earsense.org/chamber-music/Joseph-Haydn-String-Quartet-in-G-major-Op-77-No-1-HobIII_81/, 2021. 12. 29. 

  23. F. Grave, "Listening for Tertiary Rhetoric in Haydn's Op.77 String Quartets," Haydn, Vol.4, No.1, p.1, 2021. 

  24. F. Grave, "Listening for Tertiary Rhetoric in Haydn's Op.77 String Quartets," Haydn, Vol.4, No.1, p.12, 2021. 

  25. F. Grave, "Listening for Tertiary Rhetoric in Haydn's Op. 77 String Quartets," Haydn, Vol.4, No.1, p.23, 2021. 

  26. http://usjournal.kr/news/newsview.php?ncode179573709592201, 2021.12.30. 

  27. A. Andrew, Schubert: Death and the Maiden, The Guardian(News Paeper), 15th, June, 2001. 

  28. W. Cobbett, Cobbett's cyclopedic survey of chamber music, Oxford University Press, 1929. 

  29. B. Back, "The Functions of Harmonic Motives in Schubert's Sonata Forms," Integral, Vol.1, No.63, p.35, 2009. 

  30. F. Salzer, "Die Sonatenform bei Franz Schubert," Stiden Zur Musikwissenscharft, Vol.15, pp.86-125, 192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