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형다의 종결어미의 의미와 경계성조의 상관성에 대한 지각연구
A perceptual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the meaning of Korean polysemic ending and its boundary tone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14 no.4, 2022년, pp.1 - 10  

윤영숙 (경남대학교 교양융합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어 동형다의 종결어미 '-(으)ㄹ걸'의 의미 변별에 작용하는 경계성조와 선행음절의 음높이와의 상관성을 지각실험을 통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으)ㄹ걸'의 의미변별에 관여하는 핵심 운율변수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으)ㄹ걸'은 추측과 후회를 전달하는 대표적인 동음다의어인데 이 두 의미가 동일한 통사·형태구조를 지닌 서술문의 형태로 제시된다. 이러한 연유로 의미 변별을 위해 문장 경계 억양의 역할이 중요하게 여겨졌다. 전통적으로 추측은 오름의 경계성조로, 후회는 내림의 경계성조로 실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선행연구에서는 경계성조의 유형과 더불어 선행음절과의 음높이 차이 또한 '-(으)ㄹ걸'의 의미 변별에 핵심적 운율변수로 작용할 수 있음이 지적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계성조 형태가 '-(으)ㄹ걸'의 의미를 변별하는 유일한 운율변수가 아닐 수 있다는 가정하에, '-(으)ㄹ걸'의 마지막 두 음절의 음높이차가 경계성조 형태와 어떤 양상으로 상호작용하는지 한국어원어민 화자를 대상으로 한 지각실험을 통해 조사하였다. 지각 실험에 사용된 문장은 추측문장의 경계성조의 음높이를 선행음절의 평균음높이와 -5 Qt-15 Qt 차이로 조절한 21문장에 원 자료를 포함한 22문장과 후회문장의 경계성조의 음높이를 선행음절의 평균 음높이와 -10 Qt-10 Qt 차이로 조절한 21문장에 원 자료를 포함한 22문장, 그리고 이들 문장을 혼합한 44문장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지각실험은 이들 각각의 실험자료를 별개로 하여 3단계로 이루어졌다. 지각실험 참여자들은 청취하는 문장이 얼마나 추측(1단계) 또는 후회(2단계)에 가깝게 들리는지와 추측 또는 후회(3단계) 중 어떤 문장으로 지각되는지를 5단계로 평가하였다. 지각실험에는 30명의 한국어원어민 화자가 참여하였다. 지각실험 결과 추측과 후회로 발화된 문장의 경계성조 H%와 L%의 형태와는 상관없이 그 평균 음높이가 선행음절보다 높으면 추측으로 낮으면 후회로 지각되는 경향이 뚜렷이 나타났다. 즉 경계성조의 평균 음높이가 양의 방향으로 커질수록 추측으로, 음의 방향으로 작아질수록 후회로 지각되었다. 추측과 후회로 발화된 모든 문장의 경계성조의 형태가 동일한 H% 또는 L%로 고정되었지만 선행음절과의 음높이 차이에 따라 청지각적 판별은 다른 결과로 나타났다. 따라서 경계성조의 형태만으로는 '-(으)ㄹ걸'의 두 의미를 충분히 변별할 수 없음이 관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polysemic ending '-(eu)lgeol' can has two different meanings, 'guess' and 'regret'. These are expressed by different boundary-tone types: a rising tone for guess, a falling one for regret. Therefore the sentence-final boundary-tone type is the most salient prosodic feature. However, besid...

주제어

참고문헌 (18)

  1. Chang, J. (2012). An experimental study on intonation pattern of?Korean polysemous final-endings (Master's thesis). Hankuk?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Korea. 

  2. Chegal, M., & Kim, S. (2010). The analysis of Chinese learner's?Korean intonation for intonation education plan based on the?functions of pragmatic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16(2),?191-215. 

  3. Choi, J. (2010). A study for pragmatic intonation types of final?endings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Targeting at advanced?Chinese Learner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Korea. 

  4. Jo, M. (2011). A study on the finalizing function of connective endings?and role of intonation: Mainly based on the utterance-completing?function of connective endings and the role of intonation (Doctoral?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5. Jo, M. (2014). Pragmatic strategy and intonation of '-geodeun', the?final endings: Focusing on the age variation of those in 10s, 20s,?30s. Korean Linguistics, 65, 237-262. 

  6. Jun, S. A. (2000). K-ToBI (Korean ToBI) labelling conventions.?Retrieved from https://linguistics.ucla.edu/people/jun/ktobi/ktobi3-2.pdf 

  7. Kwon, S. (2010). A study of interlanguage intonation manifested in?non-final endings that behave like final endings. Journal of?Korean Language Education, 21(4), 1-23. 

  8. Lan, Q. (2018). A study on Korean language intonation for Chinese?speaking learners-with focus on '-다면서, -ㄹ걸, -거든, -ㄹ텐데'.?(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9. Lee, J. (2020). A study on teaching Korean final endings' intonation.?(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10. Park, J. (2016). A study on the intonation of ending word '-neunde'?and '-geodeun' attached to sentence final ending functioning as burden-reduction. Bilingual Research, 64, 1-20. 

  11. Park, K. (2009). The study of teaching Korean final endings'?intonation: A focus on intonation difference of modal meanings.?Journal of Korean Language & Literature, 34, 373-397. 

  12. Park, S. (2021). Meaning and intonation of final ending 'geodeun' for?Korean education. Teaching Korean as Foreign Language, 60, 33-63. 

  13. Seo, B. (2014). An acoustic study of the pitch of Korean final ending?produced by advanced Chinese and Japanese learners (Master's?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Korea. 

  14. Xu, Y. (2020). A study on the intonation of '-(으)ㄹ걸' produced by?advanced Chinese learners: focused on pragmatic function(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5. Xuan, X. (2013). Experimental phonetic study on Chinese learners'?intonation of Korean connective ending functioning as final?endings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16. Yang, S. (2020). A study on the realization of Korean ending?lqnguage '-geodeun(yo)' intonation (Master's thesis). Kyunghee?University, Seoul, Korea. 

  17. Yang, S., & Kim, Y. (2019). Intonation of Korean final endings?'-koden': Examples from native speakers and Topik level 6?learners. New Language Education, 121, 411-442. 

  18. Yune, Y. (2020). Perceptive evaluation of Korean native speakers on the polysemic sentence final ending produces by Chinese Korean?learners. Phonetics and Speech Science, 12(4), 27-3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