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 기반 과학 탐구 프로그램을 활용한 화학 수업이 과학 긍정경험, 과학과 핵심역량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emistry Class Using Computer-Based Science Inquiry Program on Positive Experiences about Science, Science Core Competency, and Academic Achievement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6 no.2, 2022년, pp.107 - 123  

김성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현정 (공주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컴퓨터 기반 과학 탐구 프로그램을 활용한 화학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물질의 특성 영역에서 3차시의 컴퓨터 기반 과학 탐구를 중심으로 하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서울에 위치한 K 중학교에 투입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실험집단은 혼합물의 분리와 관련된 3차시의 컴퓨터 기반 과학 탐구 수업이 도입되었으며, 비교집단은 교과서에서 제시한 내용을 교사 중심의 강의법으로 도입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과학 긍정경험과 과학과 핵심역량은 이원공분산분석(2-way ANCOVA)을, 학업성취도는 이원분산분석(2-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 긍정경험, 과학과 핵심역량, 학업성취도에서 모두 두 집단 간 차이가 유의미하였으며(p<.05), 학업성취도에서만 집단*성별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하였다(p<.05). 이 연구 결과로부터 지속적인 과학 탐구가 가능한 화학 수업 방법으로 컴퓨터 기반 과학 탐구 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earning using computer-based science inquiry program. To this end, the three lessons computer-based science inquiry were developed in domain of material's properties. The developed program was put into K middle school located in Seoul and t...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다양한 교육환경의 변화에서 지속 가능한 과학 탐구 수업에 주목하여 컴퓨터 기반 과학 탐구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혼합물의 분리와 관련된 3차시 컴퓨터 기반 과학 탐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강의식 수업과 비교하여 컴퓨터 기반 과학 탐구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 긍정경험, 과학과 핵심역량,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컴퓨터 기반 과학 탐구 프로그램을 적용한 화학 수업의 효과를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과학 긍정경험, 과학과 핵심역량, 학업성취도에 대한 효과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S4: 가설 작성하기가 가장 재미있었음, 가설을 작성하며 배운 점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1)

  1. OECD.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2030 Conceptual Learning Framework: A Series of Concept Notes; OECD Press, 2019. 

  2.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ment of the Main Points of the '2022 Revision Curriculu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89671&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 (accessed 2021-12-09) 

  3. National Research Council.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National Academy Press, 2013. 

  4. Gillies, R. M. Inquiry-Based Science Education; CRC Press, 2020. 

  5. Zion, M.; Mendelovici, R.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2012, 23, 383. 

  6. Shin, Y.; Kwak, Y.; Kim, Y.; Song, O.; Shim, K.; Yu, A.; Lee, J.; Lee, J.; Lim, S.; Choi, A.; Choi, W.; Choo, K.; Hong, O. Competency-Building Science and Curriculum Restructuring Research; Ministry of Education 2021-13: 2021. 

  7. Yang, J.; Choi, A.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20, 64, 210. 

  8. Domin, D. 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99, 76, 543. 

  9. Keys, C. W.; Hand, B.; Prain, V.; Collins,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9, 36, 1065. 

  10. Minner, D. D.; Levy, A. J.; Century, J.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0, 47, 474. 

  11. Mullis, I. V. S.; Martin, M. O.; Foy, P.; Kelly, D. L.; Fishbein, B. TIMSS 2019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and Science; IEA: Boston, 2020. 

  12. OECD. PISA 2015 results (Volume I): Excellence and Equity in Education; OECD Publishing: 2016. 

  13. Yu, E. J.; Byun, T.; Baek, J.; Shim, H.; Ryu, K.; Lee, 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21, 41, 33. 

  14. Kang, K.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9, 29, 580. 

  15. Park, H. J.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3, 37, 79. 

  16. Lee, S. A.; Jhun, Y.; Hong, J. E.; Shin, Y. J.; Choi, J.; Lee, I.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7, 26, 97. 

  17. Lee, Y. J.; Ki, W. H.; Kim, Y. H.; Jeong, W. O.; Yang, S. Y.; Kang, Y. H.; Ahn, B. H.; Lim, S. K.; Yoon, I. H.; Kim, S. W.; Yoon, S.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997, 17, 435. 

  18. Kim, S.; Yoo, J.;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20, 40, 227. 

  19. Yu, E. J.; Kim, K. H. Th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20, 41, 176. 

  20. Hong, S. J.; Oh, S. C.; Choi, J. S.; Lee, J. C. Blended Learning Practices in School Education;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ORM 2021-40-23, 2021. 

  21. Ministry of Education. Guideline for Attendance, Evaluation, and Recording of Online and Offline Education; 2020. 

  22. Kim, I. S.; Park, J. H.; Kim. S. K.; Kwak, M. H. Review of Field Suitability of Student Evaluation System According to Online Learning;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ORM 2020-40-16, 2021. 

  23. Kye, B. Y.; Kim, H. S.; Lee, Y. S.; Kim, S. W.; Son, J. E.; Paik, S. Y. Analysis of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Online Education Experience and Perceptions According to COVID-19;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GM 2020-11, 2020. 

  24. Jung, S. J.; Shin, Y. The Journal of Education 2020, 40, 93. 

  25. Kim, S. H.; Cheon, S. M.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2020, 81, 9. 

  26. Kim, H.; Kim, S. School Science Journal 2021, 15, 423. 

  27. Park, S. H.; Shin. Y.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10, 29, 326. 

  28. Ryu, J.; Byun, H.; Seo, J. H.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2009, 40, 51. 

  29. Shadish, W. R.; Cook, T. D.; Campbell, D. T. Experimental and Quasi-experimental Designs for Generalized Causal Inference; Houghton Mifflin Company, 2002. 

  30. Kim, S.; Kim. S.; Paik, S. H. Journal of Chemical Society 2017, 61, 112. 

  31. Kim, H. R.; Kim, S. H.; Kim, M. S.; Lee, Y. S.; Hwang, S. Y.; Lee, S. H.; Lee, D. K.; Lim, H.; Bae, M. J.; Lee, T. W.; Kwon, O. S.; Park, K. T.; Song, S. J. Middle School Science 2; Dong-a Press, 2019. 

  32. Shin, Y.; Kwak, Y.; Kim, H. K.; Lee, S. Y.; Lee, S.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7, 37, 335. 

  33. Ha, M. S.; Park, H. J.; Kim. Y. J.; Kang, N. H.; Oh, P. S.; Kim, M. J.; Min, J. S.; Lee, Y.; Han, H.; Kim, M. K.; Ko, S. W.; Son. M.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8, 38, 495. 

  34. Lee, C. H.; Choi, W. H.; Lee, I. H.; Jung, E. Y.; Park, J. K.; Shin, M. K.; Kim, J. K. Analysis of the Results of the 2009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RE 2010-6-5, 2010. 

  35. Kim, M. K.; Kim, H. K.; Lee, I. H.; Jeong, J. S.; Shin, M. K., Jang, J. S. Analysis of the Results of the 2010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RE 2011-3-5, 2011. 

  36. Lee, I. H.; Shim, J. H.; Kim, H. K.; Lee, K. Y.; Lee, B. W. Analysis of the Results of the 2013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ORM 2014-30-4, 2014. 

  37. Dong, H. K,.; Lee, J. B.; Choi, W. H.; Kim, Y. J.; Lee, K. Y.; Park, H. M. Analysis of the Results of the 2017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Middle School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PIM 2018-7-4, 2018. 

  38. Koo, J. O.; Lee, J. B.; Choi, W. H.; Shim, K. C.; Chin, M. K.; Park, H. M. Analysis of the Results of the 2018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Middle School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ORM 2019-45-4, 2019. 

  39. Lee, J. B.; Ahn, Y. M.; Kim. D. H. Analysis of the Results of the 2019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Middle School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ORM 2020-24-1, 2020. 

  40.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Lawrence Erlbaum: New York, 2013. 

  41. Sawilowsky, S. Journal of Modern Applied Statistical Methods 2009, 8, 467. 

  42. Choi, J. S.; Kim, Y. M.; Lee, Y. J.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9, 39, 729. 

  43. Choi, D. Y.; Kim, J. H.; Lee, M.; Kim, W. K.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ifted and Talented 2019, 18, 5. 

  44. Byeon, H. The Effects of Strategy for Making Science Newspaper on the Attitude Toward Science Class and Using the Learning Terminology. Master Thesis,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2011. 

  45. Hong, J. The Korean Journal of Biology Education 2007, 34, 566. 

  46. Ha, M. S.; Lee, K. Y.; Choi, E.; Kim, I.; Yu, J.; Won, B.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9, 39, 799. 

  47. Kang, H.; Noh, S. G.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20, 39, 228. 

  48. Park, C.; Son, J. Teacher Education Research 2020, 59, 245. 

  49. Lee, H. C.; Lee, J. H.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0, 34, 405. 

  50. Kim, Y. H.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ifted and Talented 2020, 19, 107. 

  51. Lee, G. G.; Kim, Y. J.; Jang, W.; Lee, J.; Hong, H. G. Journal of Curriculum Evaluation 2020, 23, 23. 

  52. Jeong, E. Y.; Lee, Y. J. School Science Journal 2020, 14, 501. 

  53. Kim, K. Y.; Kim, J. H.; Jang, N. H.; Kim, H.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20, 44, 157. 

  54. Kawk, M. H.; Yoo, J. M. Th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4, 25, 74. 

  55. Ahn,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17, 21, 1. 

  56. Ha, H.; Park, H.; Kim, J. H.; Son, J.; Kim, Y. Biology Education 2012, 40, 267. 

  57. Yoo, J.; Hwang, S.; Han, I.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016, 20, 50. 

  58. Kim, M. R.; Choi, J. H.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003, 20, 5. 

  59. Kim, S.; Ha, M. S.; Kim, S. I.; Paik, S. H.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018, 24, 179. 

  60. Mostafa, T.; Echazarra, A.; Guillou, H. The Science of Teaching Science: An Exploration of Science Teaching Practices in PISA 2015; OECD Publishing, 2018. 

  61. Kim, H.; Kim, 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21, 65, 20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