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행평가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 화학 교사의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Performance Assessment: Focusing on the Performance Assessment of Chemistry Teacher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6 no.5, 2022년, pp.405 - 415  

김현정 (공주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성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이 연구는 설명적 순차 설계를 이용하여 화학 교사의 수업에서 수행되는 8가지 수행평가 방식에 대한 고등학교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10개 고등학교의 439명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이후 5개 학교의 28명 학생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여 설문 결과를 해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다양한 수행평가 방식보다는 편중된 평가 방식을 경험하고 있었다. 둘째, 학생들은 가장 재미있게 느꼈던 수행평가 방식에서는 직관적 확인 가능 여부, 진로와의 관계, 내적 성장 등을 언급하였으며, 어려움을 느꼈던 수행평가 방식에서는 준비도와 불명확한 평가 기준을 언급하였다. 셋째, 학생들은 화학 과목과 관련이 적은 개인의 능력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되거나 평가 기준이 상대적으로 불명확하다고 생각할수록 적절한 수행평가 방식이 아니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erceptions of high school students for 8 performance assessment methods in a chemistry teacher's class by using an explanatory sequential design. To this end, a survey was conducted with 439 students from 10 high schools, and after that, 28 students from 5 schools were i...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수행평가에서 상대적으로 덜 고려된 학생의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평가 방식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이 연구의 수행평가 방식에 따른 학생의 인식은 향후 화학 교사들이 수업에서 수행평가를 활용하는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화학 교사들이 주로 사용하는 수행평가에 관한 것으로, 8가지 수행평가 방식에 따른 학생들의 인식 차이와 그 이유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화학 교사의 수행평가 운영 시 요구되는 사항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실제 수업 시간에 진행되는 수행평가는 이 연구에서 제시한 8개의 방식이 분리되어 시행되거나 몇 가지 방식을 결합하여 진행하며, 교사에 따라서 결합하는 수행평가 방식은 다를 수 있다. 이 연구는 화학 교사들의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주로 경험하는 수행평가 방식에 따른 학생의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기 때문에 연구에 참여한 10인의 화학 교사들과 온라인 화상 회의에서 결정된 8가지 수행평가 방식을 독립적으로 비교하도록 학생들에게 요구하였다.
  • 확정된 8가지 수행평가 방식에 대해 크게 4가지 문항을 통해 화학 교사의 수업에 대한 수행평가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설문에 표집된 학교의 화학 교사 수업 시간에서 경험하였다고 인식한 수행평가 방식의 유무를 수행평가 방식별로 답하고(Q1), 실제 경험하였다고 인식한 경우 수행평가 방식별로 어느 정도의 빈도로 해당 수행평가 방식을 경험하는지 답하도록 하였다(Q1-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Lee, J. W.; Noh, J.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2020, 36, 515. 

  2. Shin, H.; Ahn, S. -Y.; Kim, Y.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7, 20, 135. 

  3. Cho, S. Y.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2017, 65, 255. 

  4. Jeon, Y.; Lee, Y.-H.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2019, 22, 199. 

  5. Lim, Y.; Kim, S. A.; Kim, S.-H.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022, 22, 54. 

  6.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2015. 

  7. Ministry of Education. Full-fledged Discussion of the Future Curriculum with the Public: Announcement of "2022 Revised National Curriculum Plan"; 2021. 

  8. Lane, S.; Stone, C. A. Performance Assessment. In Educational Measurement; Brennan, R. L. Ed.; Praeger Publishers: CT, 2006; pp 387-431. 

  9. Kim, J.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8, 18, 839. 

  10.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2022 Common Subject 'Integrated Science' to Ensure the Minimum Academic Achievement Level; 2022. 

  11. Lee, J.; Nam, J.; Moon,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3, 23, 66. 

  12. Uhm, H. J.; Yang, J. H.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008, 21, 255. 

  13. Oh, S.; Kwon, N. Y.; Kim, 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019, 29, 507. 

  14. Lee, H.; Beak, J.; Kwak, 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20, 44, 133. 

  15. Kim, J.; Kim 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08, 18, 1. 

  16. Lee, K. Y. Social Studies Education 2007, 46, 95. 

  17. Lim, E.-H.; Ahn, K.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5, 15, 107. 

  18. Park, T. Secondary English Education 2016, 9, 77. 

  19. Ko, K. S.; Kim, Y.-J. Korean Journal of Contemporary Education 2020, 32, 87. 

  20. Shadish, W. R.; Cook, T. D.; Campbell, D. T. Experimental and Quasi-experimental Designs for Generalized Causal Inference; Mifflin Company: Houghton, 2002. 

  21. Kim, 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9, 35, 1. 

  22. Ivankova, N. V.; Creswell, J. W.; Stick, S. L. Field Methods 2006, 18, 3. 

  23. Creswell, J. W.; Clark, V. L.; Gutmann, M. L.; Hanson, W. E. Advanced Mixed Methods Research Designs. In Handbook of Mixed Methods in Social and Behavioral Research; Tashakkori, A.; Teddlie. C. Eds.; Sage: CA, 2003; pp 209-240. 

  24. Kim, H. K.; Ko, K. C.; Kim, D. J.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999, 3, 61. 

  25. Kim, S.-W.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007, 20, 53. 

  26. Lee, K. Y.; An, H.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5, 25, 173. 

  27.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Student Assessment Support Portal"; https://stas.moe.go.kr/cmn/main (accesed 2022-06-29) 

  28. Hwang, S. W.; Kim H. K.; Yoo, H. J.; Park, S.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1, 21, 506. 

  29. Kim, H.-J.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9, 9, 131. 

  30. Kim, S.; Kim,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22, 66, 107. 

  31. Seong, T. J. Easy-to-understand Statistical Analysis Using SPSS/AMOS; Hakjisa: Seoul, 2012. 

  32. Yu, I.; Lim, H.-W.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21, 28, 85. 

  33. Kim, K.; Paik, 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21, 98, 2381. 

  34. Kim, J.; Kim, S.; Paik, 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20, 64, 111. 

  35. Choi, O.; Yeau, 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004, 8, 437. 

  36. Kim, J. H. Journal of Curriculum Evaluation 2017, 20, 271. 

  37. Kim, S.; Min, H.; Paik, S. H.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20, 36, 1. 

  38. Kim, S.; Min, H.; Ha, M. S.; Paik, S. H.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21, 24, 23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