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6 no.5, 2022년, pp.405 - 415
김현정 (공주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성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 연구는 설명적 순차 설계를 이용하여 화학 교사의 수업에서 수행되는 8가지 수행평가 방식에 대한 고등학교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10개 고등학교의 439명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이후 5개 학교의 28명 학생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여 설문 결과를 해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다양한 수행평가 방식보다는 편중된 평가 방식을 경험하고 있었다. 둘째, 학생들은 가장 재미있게 느꼈던 수행평가 방식에서는 직관적 확인 가능 여부, 진로와의 관계, 내적 성장 등을 언급하였으며, 어려움을 느꼈던 수행평가 방식에서는 준비도와 불명확한 평가 기준을 언급하였다. 셋째, 학생들은 화학 과목과 관련이 적은 개인의 능력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되거나 평가 기준이 상대적으로 불명확하다고 생각할수록 적절한 수행평가 방식이 아니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erceptions of high school students for 8 performance assessment methods in a chemistry teacher's class by using an explanatory sequential design. To this end, a survey was conducted with 439 students from 10 high schools, and after that, 28 students from 5 schools were i...
Lee, J. W.; Noh, J.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2020, 36, 515.
Shin, H.; Ahn, S. -Y.; Kim, Y.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7, 20, 135.
Cho, S. Y.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2017, 65, 255.
Jeon, Y.; Lee, Y.-H.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2019, 22, 199.
Lim, Y.; Kim, S. A.; Kim, S.-H.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022, 22, 54.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2015.
Ministry of Education. Full-fledged Discussion of the Future Curriculum with the Public: Announcement of "2022 Revised National Curriculum Plan"; 2021.
Lane, S.; Stone, C. A. Performance Assessment. In Educational Measurement; Brennan, R. L. Ed.; Praeger Publishers: CT, 2006; pp 387-431.
Kim, J.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8, 18, 839.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2022 Common Subject 'Integrated Science' to Ensure the Minimum Academic Achievement Level; 2022.
Uhm, H. J.; Yang, J. H.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008, 21, 255.
Oh, S.; Kwon, N. Y.; Kim, 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019, 29, 507.
Lee, H.; Beak, J.; Kwak, 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20, 44, 133.
Kim, J.; Kim 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08, 18, 1.
Lee, K. Y. Social Studies Education 2007, 46, 95.
Lim, E.-H.; Ahn, K.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5, 15, 107.
Park, T. Secondary English Education 2016, 9, 77.
Ko, K. S.; Kim, Y.-J. Korean Journal of Contemporary Education 2020, 32, 87.
Shadish, W. R.; Cook, T. D.; Campbell, D. T. Experimental and Quasi-experimental Designs for Generalized Causal Inference; Mifflin Company: Houghton, 2002.
Kim, 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9, 35, 1.
Ivankova, N. V.; Creswell, J. W.; Stick, S. L. Field Methods 2006, 18, 3.
Creswell, J. W.; Clark, V. L.; Gutmann, M. L.; Hanson, W. E. Advanced Mixed Methods Research Designs. In Handbook of Mixed Methods in Social and Behavioral Research; Tashakkori, A.; Teddlie. C. Eds.; Sage: CA, 2003; pp 209-240.
Kim, S.-W.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007, 20, 53.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Student Assessment Support Portal"; https://stas.moe.go.kr/cmn/main (accesed 2022-06-29)
Kim, H.-J.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9, 9, 131.
Seong, T. J. Easy-to-understand Statistical Analysis Using SPSS/AMOS; Hakjisa: Seoul, 2012.
Yu, I.; Lim, H.-W.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21, 28, 85.
Kim, K.; Paik, 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21, 98, 2381.
Choi, O.; Yeau, 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004, 8, 437.
Kim, J. H. Journal of Curriculum Evaluation 2017, 20, 271.
Kim, S.; Min, H.; Paik, S. H.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20, 36, 1.
Kim, S.; Min, H.; Ha, M. S.; Paik, S. H.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21, 24, 23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