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6 no.2, 2022년, pp.136 - 149
백종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재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최원호 (순천대학교 화학교육과)
화학은 거시적인 현상에 대해 원자, 또는 분자와 같은 입자의 수준에서 설명하는 것을 중점에 둔다. 입자를 기반으로 한 설명은 눈에 보이지 않는 대상을 다룬다는 점에서 학생들에게 추상적으로 여겨질 수밖에 없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이유로 물질을 구성하는 단위에 대한 설명을 중학생에게 처음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중학생들이 갖는 물질의 구성에 대한 이해는 향후 화학 학습을 위한 중요한 기초가 되며, 학생들의 이해를 면밀하게 살필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에서 처음 제시되는 '물질의 구성' 영역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전반적인 수준에서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문항 중, 물질의 구성 영역에서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출제된 문항들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출제된 9개 문항의 답지 반응률과 성취도 점수에 따른 답지 반응률 분포 곡선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성취수준별로 보이는 이해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원소와 원자 개념, 이온 개념에 대해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에 따르면, 보통수준 이상의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과학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었으나, 기초수준 이하 학생들은 일관적이지 않거나, 과학적이지 않은 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문항별 분석 결과를 토대로 '물질의 구성' 영역의 교수학습에서 고려해야 하거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 논의하였다.
Chemistry focuses on explaining macroscopic phenomena at the microscopic level with particles, such as atoms or molecules. Explanation using particles are bound to be considered as abstract by students, because it was dealing with invisible objects. For that reason, the science national curriculum p...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Science Nationa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ejong, 2015.
Ku, J.; Kim, K.; Kim, J.-S.; Park, S; Park, J.; Sung, K.; Lee, K.; Lee, S.; Lee, J.; Jang, E.-S.; Kang, J.; Choi., W.; Shim, K.-C.; Shin, M.-K. The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and Trends of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the Result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n the 2009 Revised Curriculum;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9.
Lee, I.; Dong, H.; Kwon, G.; Choi, W.; Lee, G.; Park, H. Analysi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est Result in 2015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6.
Lee, J.; Choi, W.; Kim, Y.; Lee, K.; Dong, H.; Park, H. Analysi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est Result in 2016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7.
Lee, J.; Ku, J.; Choi, W.; Kim, Y.; Lee, K.; Dong, H.; Park, H. Analysi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est Result in 2017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8.
Lee, J.; Ku, J.; Choi, W.; Shim, K-C.; Shin, M-K.; Park, H. Analysi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est Result in 2018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9.
Ahn, Y.; Lee, J.; Kim, D. Analysi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est Result in 2019-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20.
Kim, D.; Kim, D.; Kim, Y.; Kim, J.; Lee, J.; Seo, M.; Jo, Y.; Lee, K.; Lee, I.; Sim, J.; Bae, J.; Jung, G.; Choi, W.; Park, Y. A Study of the Features of Educational Achievement and Development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3.
Lee, I.; Lee, S.; Kim, S.; Lee, J.; Seo, M.; Jo, Y.; Lee, K.; Kim, H.-K.; Dong, H.; Pae, J.-K.; Kim, S.; Jung, K.; Kwon, K.; Lee, K. Analysis of Student Responses to Constructed Response Items in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5.
Kim, H.-K.; Lee, D.-H.; Kim, S.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2016, 12, 1781.
Lee, B. New Physics: Sae Mulli 2015, 65, 485.
Lee, J. New Physics: Sae Mulli 2019, 69, 727.
Lee, J.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0, 20, 815.
Lee, J.; Shim, K.-C. Biology Education 2020, 49, 431.
Lee, K.; Dong, H.; Choi, W.; Kwon, G.; Lee, I.; Kim, Y.-J.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7, 41, 382.
Lee, J.; Shim, K.-C. Biology Education 2020, 48, 130.
Harrison, A. G.; Treagust, D. F. In Chemical Education: Towards Research-based Practice; Gilbert, J.K., de Jong, O., Justi, R. Treagust, D. F., Van Driel, J. H., Eds.; Dordrecht: Kluwer. 2002; p 189.
Taber, K. S. Foundations of Chemistry 2003, 5, 43.
Yoon, H.; Bang, D. School Science Journal 2018, 12, 164.
Gerlee, P.; Lundh, T. Scientific Models; Springer: Switzerland, 2016.
Kwun, J.; Oh, H.; Ha, Y.; Kwak, J.; Kim, C.; Choe, S. School Science Journal 2021, 15, 219.
Lee, Y.; Lim, M.; Park, H.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01, 22, 237.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