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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서비스교육이 헤어미용종사자의 고객지향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ducational Satisfaction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Hair Beauty Service Employees -using leadership of chief managers as a mediator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2 no.4, 2022년, pp.316 - 327  

서선민 (원광디지털대학교 한방미용예술학과) ,  고경숙 (원광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뷰티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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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용서비스교육이 미용종사자의 고객지향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이다. 연구결과 첫 번째, 서비스교육훈련, 고객지향성과 직무성과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서비스교육훈련은 직무성과와, 고객지향성은 서비스교육훈련과 직무성과는 서비스교육훈련과 가장 높은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서비스교육훈련은 고객지향성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교육훈련은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서비스교육훈련과 고객지향성은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성과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고객지향성으로 나타났으며, 고객지향성, 서비스교육훈련의 하위요인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육강사가 높을수록 직무성과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미용종사자들의 교육환경과 강사진, 교육내용이 좋을수록 고객지향적인 서비스가 높게 나타나 충성도 높은 고객의 창출로 이어지며 직무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effects of beauty service training on customer orientation and job performance of beauty industry workers. First, as a result of the study, there were differences in service training, customer orientation, and job performance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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