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술과의 융합을 접목한 공학 종합설계 교과목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engineering comprehensive design subject incorporating convergence with ar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3 no.4, 2022년, pp.195 - 201  

허원회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세기 화두인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최첨단으로 발전하고 있는 다양한 기술들의 융합에 있다. 따라서 다양한 관점에서의 문제해결을 위해 융합 교육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무엇보다 미래사회의 인간과 기술의 접점에서 발생하는 복합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문학적, 예술적 접근을 통한 통찰력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제 대학은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다 학적으로 종합설계를 운영하려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운영한 예술을 접목한 공학 종합설계 교과목의 운영사례를 기술하였다. 연구자는 1. 문제 인식 및 정의, 2. 아이디어 도출 및 평가, 3. 프로젝트 개발, 4. 발표 및 시연의 프로세스 운영방식을 적용하여 종합설계 교과목에서의 예술 융합형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에게 프로젝트 개발에 있어 예술적 심미안과 감성적 접근을 시도하게 함으로써 공학 계열 종합설계 교과목에서의 예술 융합 운영방식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r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topic of the 21st century, lies in the convergence of various technologies that are developing to the cutting edge. Therefore, convergence education is essential to solve problems from various perspectives. Above all, in order to solve the complex pr...

주제어

표/그림 (15)

참고문헌 (17)

  1. M. S. Kim. (2009). Evaluation Elements and Methods for Comprehensive Design Subjects. Journal of the Society for Information Protection, 19(1), 15-22. 

  2. https://namu.wiki/w/예술공학과(2022.Jan.15th). 

  3. K. H. Han, D. H. Ko & M. H. Choi. (2016). Direction for the Reform of Liberal Education in Engineering in an Era of Convergence.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9(2), 14-25. DOI : 10.18108/jeer.2016.19.2.14 

  4. I. S. Kim & D. C. Kim. (2013). Analysis of Teaching and Learning Results in Capstone Design Cours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6(2), 31-36. 

  5. P. Hwang. (2010.7.22.) Capstone design: a future of engineering education. Digital Times.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0072202012251744001 

  6. H. S. Kang, J. H. Cho & H. C. Kim. (2016). Case Study on Capstone Design Model for Computer Engineer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5), 57-66. 

  7. S. W. Han & Y. S. Kim. (2011). The Current State of the Capstone Design Courses for Architectural Engineering Programs in Korea focusing on the Depth at the University Level. Review of Architecture and Building Science, 55(6), 39-44 

  8. J. S. Lee & B. J. Jung. (2010). Community-Based Learning and Capstone Design. Korean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3(6), 180-187. 

  9. W. W. HUH. (2020). A study on the procedure and method for engineering comprehensive design for collaboration between engineering and desig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5), 125-130. 

  10. W. T. Kim & R. Her. (2010). Development of Creativeness via Convergent Design Education Program. KSDS Conference Proceeding, 26-27. 

  11. S. H. Kwon & K. H. Kang. (2008). Approach to Convergence Curriculum in Liberal Arts Education: Focusing on Hanyang University Case.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2(2), 7-24. 

  12. M. H. Yun. (2014). A Proposal and the Current Status of Convergence Education on Korea's Art and Design Colle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20(1), 431-444. 

  13. K. H Im. (2018). Special issues on The convergence of education and technology.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Review, 16(1), 13-13. 

  14. J. M. Kim. (2021). Capstone design to foster talented people in the field of classical music - Application and practice of educational programs: Focusing on the case of Sungkyunkwan University.- Culture and Convergence, 43(8), 1005-1020. DOI : 10.33645/cnc.2021.08.43.8.1005) 

  15. E. J. Kim. (2014). Suggestion of Engineering Aesthetics as a Model of Convergence-Based Courses Between Engineering Arts and Humanities. Transactions of the KSME C Industrial Technology and Innovation, 2(2), 99-104.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252969 

  16. C. I. Chun. (2010). Study of the Advantages of Using Scientific Methodology in Education for the Gifted in the Arts. Musicology, 19, 235-262. 

  17. E. Y. Jung & J. S. Kim. (2019). Theoretical Bases and Practical Directions of Technology-Convergence Art Education - Towards Constructing the System of Educational Program -.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37(5), 331-346. DOI : 10.17548/ksaf.2019.12.30.33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