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머신러닝을 활용한 프로그래밍언어 객관식 문제의 난이도 조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difficulty adjustment of programming language multiple-choice problems using machine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7 no.2, 2022년, pp.11 - 24  

김은정 (부산대학교 교양교육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LMS 기반의 온라인 평가를 위해 출제되는 문제들은 교수자가 직접 출제하거나 또는 카테고리별로 나뉘어진 문제은행에서 난이도에 따른 자동 출제 방식을 주로 이용한다. 이중에서 난이도에 따른 자동출제 방식은 평가자들에게 출제되는 문제가 서로 다를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문제의 난이도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문제의 정답률뿐만 아니라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된 소요시간을 같이 고려한 난이도 재조정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머신러닝의 로지스틱 회귀 분류 알고리즘을 이용하였으며, 학습모델의 예측 확률값을 기반으로 기준 임계값을 설정하여 각 문항별 난이도 재조정에 활용하였다. 그 결과 정답률에만 의존한 문항별 난이도에 많은 변화가 일어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조정된 난이도의 문제를 이용하여 그룹별 평가를 수행한 결과, 정답률 기반의 난이도 문제에 비해서 대부분의 그룹에서 평균 점수가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questions asked for LMS-based online evaluation the professor directly set exam questions, or use the automatic question-taking method according to the level of difficulty using the question bank divided by category. Among them, it is important to manage the difficulty of questions in an obj...

주제어

표/그림 (20)

참고문헌 (13)

  1. C.SookYoung (2017), Design and Application of an Instructional Model for Flipped learning of Programming Clas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20 No.4, 27-36. 

  2. D.E.Choi, H.J.Seo, K.S.Park, J.Y.Lee (2000),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Dynamic Test Generating System,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Proceedings of academic presentations, Vol.27 No.1B, 690-692. 

  3. R,HeeYeol, K,EunJung (2004), Degree of Difficulty Adjustment Algorithms of Selection Question using Education Ability in WBI,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9 No.4, 47-55 

  4. K.KyungA, C.EunMan (2002), Autumated Selection System of Examination Questions in Web-Based Instruction,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Vol.9 No.3, 301-310. 

  5. K.EunJung (2004), Examination Questions Selection Algorithm in Web-based Engineer Test Educ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9, no.3, 11-18 

  6. K.SeongKon, L.SangKwan, K.EunJung (2008), Dynamic Adjustment Policy of degrees of difficulty for E-learning Databank Based Selection System, Korean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 Vol.12 No.12, 2232-2238. 

  7. K.EunJung (2019), A Study on Difficulty Equalization Algorithm for Multiple Choice Problem in Programming Language Learning Syste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22 No.3, 55-65. 

  8. L.HyeonJoo, L,MiSook, H.SeungMi, L.ChanHee,Jung, Soon-Ho, (2003), Web-based Autumatic Question-Issuing System Using Level Estimation for Learners,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Vol.10 No.5, 579-588. 

  9. L.MinKyoung, K.SooYong (2006), a Web-Based Item pool system for the level-learning,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Proceedings of academic presentations, Vol.33 No.2A, 103-107. 

  10. L.ChoongKwon, Y.Sangjin, J,Sangmin (2012), A Study of the Measurement of the Perceived Distances among Programming Languages,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7, no.1, 95-104 

  11. S.Chuandong, W.Haifeng, Y.Bin, Z.Wei (2020), Online and Offline Teaching Mode of C Language Programming, Proceedings of the 2020 The 2nd World Symposium on Software Engineering, 207-210 

  12. W.Yeomyeong, B.Jiwoong, S.Jaemin, Y.Jinyeong, L.Sangjun (2014),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Web-based Learning System for C Programming Language, KIISE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KTCP), Vol.20 No.12, 640-645. 

  13. Y.Chen, Y.Wang, Kinshuk, & Chen, N.S. Ch (2014). Is FLIP enough? Or should we use the FLIPPED model instead?. Computers & Education, Vol 79, 16-2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