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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무장/장착물의 안전 분리 및 성능 검증을 위한 점검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est system for safety separation and performance verification of aircraft weapons/equipment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6 no.2, 2022년, pp.47 - 53  

김효중 (LIG넥스원 연구개발본부) ,  김양원 (LIG넥스원 연구개발본부) ,  권병기 (LIG넥스원 연구개발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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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방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다양한 항공기 무장/장착물이 국내에서 개발되고 있다. 그 중에서 항공기 발사용 순항 유도무기(유도탄)는 다양한 시험을 통해서 신뢰성 및 안전성을 확보한 후 항공기에 장착할 수 있다. 항공기로부터 분리된 유도탄은 항공기와 충돌을 회피하기 위해서 지정된 시간에 날개의 구속을 해제하고, 지정된 방향으로 날개를 제어해야한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안전 분리 절차에 따라 MIL-STD-1760 신호를 제어하고, 구속해제 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점검 시스템이 필요하다. 특히, 점검 시스템은 구속해제를 위한 파이로 회로를 점검하는 기능과 MIL-STD-1760 신호를 제어해서 구동 성능을 점검하는 기능이 필요하다. 또한, 항공기로부터 분리된 환경을 유도탄에 모의할 수 있어야한다. 본 논문은 지상에서 유도탄에 장착된 파이로 회로 및 구동 성능을 안전 분리 절차에 따라 검증할 수 있는 점검 시스템을 제시하였고, 비행시험을 통해서 항공기로부터 정상적으로 분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ecent development of defense technology, various aircraft armaments/equipments are being developed. Among them, cruise guided weapons(missile) for launching aircraft can be installed on aircraft aftersecuring reliability and safety through varioustests. In order to avoid collision with air...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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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IL-STD-1760는 항공기와 장착물간 전기적 상호 연동 체계(AEIS; aircraft/store electrical interconnection)를 주 신호 세트(primary signal set)와 보조 신호 세트(auxiliary signal set)로 정의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주 신호 세트에 대해서 기술한다. 주 신호 세트에서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는 항공기와 무장/장착물간 전기적 상호 연동 체계를 위해 표 1과 같이 전기적, 물리적, 논리적 인터페이스로 구분된다.
  •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무장/장착물의 안전 분리 및 동작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서 실시간 운영체제와 MIL-STD-1760 연동 표준을 적용한 점검 시스템 설계 및 개발하였다. 실제 항공기로부터 유도탄을 분리하기 전에 지상에서 유도탄의 파이로 도화 회로 및 미익구동 성능을 반복적으로 점검해서 각 장비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점검 시스템은 기능 및 성능을 제공하였다.
  • 본 논문은 안전 분리 절차에 따라 유도탄의 파이로 도화 회로를 검증하고, MIL-STD-1760에 따라서 유도탄의 구동 성능을 종합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점검 시스템을 제시한다.
  • 본 절에서는 항공기 무장/장착물의 안전 분리 및 동작 성능 검증을 위한 시스템 구성에 대해서 기술한다. 그림 7은 점검시스템과 파이로 측정상자를 통해서 파이로 회로 및 구동 성능을 개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구성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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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IL-STD-1760E : Aircraft/store electrical interconnection system, U.S. DoD, 2007. 

  2. MIL-HDBK-1760A : Aircraft/store electrical interconnection system, U.S. DoD, 2004. 

  3. MIL-STD-1553B Notice 4 (1996) : Digital time division command/response multiplex data bus, U.S. DoD, 5 January, 1996. 

  4. S. M.Choi, "Analysis of the Correlation between Armament/Store Integration Criteria and Aircraft Launch Missile Development Process," The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Vol. 22, No.2, pp. 84-89, Apr. 2018. 

  5. MIL-HDBK-1763 : Aircraft/store compatibility:systems engineering data requirements and test procedures, U.S. DoD, 1998 

  6. K. D. Lee, I. W. Lee, Y. K. Park, S. W. Baek, N. H. Jung and S. J. Jung, "Ground ejection tests for the safe separation analysis of a gliding bomb,"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41, No. 6, pp. 502-508, 2013. 

  7. H. K. Cho and B. S. Kim, "A study on the standard of test and evaluation for aircraft/store compatibility," in 2012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Je-ju: Korea, pp.1256~1259, 2012. 

  8. H. S. Yeom, J. H. Oh and D. Y. Sung, "A study on Technique of Development Test by an Aircraft Captive Flight Test in Weap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7, pp. 1010~1016, 2009. 

  9. S. J. Lee, J. H. Lee and J. Y. Hong, "Test and Evaluation Cost for the Aircraft and Guided Missile(1)," Defense & Technology, Vol. 339, No. 05, pp. 32~45, 2007. 

  10. Squair, M. J., "Safety, software architecture and MIL-STD-1760," in Proceedings of the 11th Australian Workshop on Safety Critical Systems and Software, Adelaide: Australia, Vol. 29, pp. 93-11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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