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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에 따른 한·중 소비자의 외식동기와 방문외식, 배달-테이크아웃 소비선택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 대인접촉 불안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Eating-out Motivation, Dining Out, and Delivery-Takeout in COVID-19 : The Moderating Role of Interpersonal Contact Anxie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4, 2022년, pp.324 - 336  

김숙 (백석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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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외식동기와 방문외식, 배달-테이크아웃 소비선택 간의 관계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이 느끼는 대인접촉 불안감의 조절효과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한국소비자의 외식동기가 외식선택에 미치는 영향에서 대인접촉 불안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바, 대인접촉 불안감은 이성적동기가 방문외식에 미치는 정적 영향을 약하게 하는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소비자의 외식동기가 외식선택에 미치는 영향에서 대인접촉 불안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바, 이성적동기가 방문외식에 미치는 정적 영향은 약하게 하고, 감성적동기가 방문외식에 미치는 정적 영향은 강하게 하는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인접촉 불안감은 이성적동기가 배달에 미치는 정적 영향은 강하게 하고, 감성적 동기가 배달에 미치는 정적 영향은 약하게 하는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성적동기가 테이크아웃에 미치는 정적 영향은 강하게 하는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oder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contact anxiety due to COVID-19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ating-out motivations of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dining out, and delivery-takeout. As a result of examining the moderating effect of Korean consumer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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