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메타인지가 구성원 민첩성에 미치는 영향: 역할확장 자기효능감과 학습민첩성의 직렬다중매개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Metacognition on Employees Agility: Focusing on the Serial Multiple Mediation of Role Breadth Self-efficacy and Learning Agil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4, 2022년, pp.379 - 402  

권기정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  신제구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조직 구성원 개인의 메타인지가 구성원 민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효성을 확인하고, 그러한 관계에서 구성원의 역할확장 자기효능감학습민첩성을 경유하는 직렬다중매개 효과를 통한 메커니즘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동일방법편의를 해결하고자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는 시차를 두고 측정하였고, 직급과 상사와 근무한 기간을 통제변수로 적용하여 변수 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의 검증에서는 300명 이상의 다양한 업종의 기업에 근무하는 직장인들로부터 수집한 478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메타인지는 구성원 민첩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역할확장 자기효능감은 메타인지와 구성원 민첩성의 관계를 정(+)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됐고 셋째, 학습민첩성은 메타인지와 구성원 민첩성을 정(+)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메타인지는 역할확장 자기효능감과 학습민첩성을 직렬 매개하여 구성원 민첩성에 대한 정(+)의 영향이 검증됐다. 또한 메타인지는 구성원 민첩성에 대한 직접효과 보다 역할확장 자기효능감과 학습민첩성을 경유할 때 구성원 민첩성에 대한 영향이 크게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 경영학 분야에서는 실증 연구가 부족했던 메타인지에 대해 최근의 조직 이슈와 관련 있는 구성원 민첩성과 인과 관계를 실증함으로써 기존의 연구를 확장하는 데 의의가 있다. 이와 관련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향후 연구에 대한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employee metacognition and it's positive effect on employee agility. Also it aims to investigate the mechanism through the cascading multi-mediating effect through the role breadth self-efficacy and learning agility in such a relations...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27)

  1. World Economic Forum, The Future of Jobs 2020, 2020 

  2. 나혜선, 황소영, "예비유아교사의 메타인지와 학습몰입, 교사효능감 및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2권, pp.663-676, 2022. 

  3. OECD, 2030 Future Cpmpass, 2018 

  4. F. Brunet, K. Malas, and D. Fleury, "A Model of an Agile Organization Designed to Better Manage the COVID-19 Crisis," Healthcare Management Forum, Vol.34, No.2, pp.115-118, 2021. 

  5. M. Aas, "Leaders as Learners: Developing new Leadership Practices," Professional Development in Education, Vol.43, No.3, pp.439-453, 2017. 

  6. 추현호, 우태희, 이상진, 엄기수, "조직 메타인지와 긍정심리자본의 동적역량 및 조직성과와의 관계연구," 한국경영공학회지, 제23권, 제2호, pp.1-20, 2018. 

  7. I. W. Gaskins, E. Satlow, M. Pressley, and L. Meltzer, "Executive Control of Reading Comprehension in the Elementary School," Executive Function in Education: From Theory to Practice, pp.194-215, 2007. 

  8. J. H. Flavell, "Metacognition and Cognitive monitoring: A new area of cognitive developmental inquiry," American Psychologist, Vol.34, No.10, p.906, 1979. 

  9. J. Metcalfe and A. P. Shimamura, Metacognition: Knowing about Knowing, MIT Press, 1994. 

  10. A. S. Palincsar and D. A. Brown, "Enhancing Instructional Time through Attention to Metacognition,"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Vol.20, No.2, pp.66-75, 1987. 

  11. G. Schraw and T. Graham, "Helping Gifted Students Develop Metacognitive Awareness," Roeper Review, Vol.20, No.1, pp.4-8, 1997. 

  12. J. M. Haynie, D. A. Shepherd, and H. Patzelt, "Cognitive Adaptability and an Entrepreneurial Task: The Role of Metacognitive Ability and Feedback,"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36, No.2, pp.237-265, 2012. 

  13. H. Black, L. Soto, and S. Spurlin, "Thinking about Thinking about Leadership: Metacognitive Ability and Leader Developmental Readiness," New Directions for Student Leadership, No.149, pp.85-95, 2016. 

  14. M. A. Torrez and M. L. Rocco, "Building Critical Capacities for Leadership Learning," New Directions for Student Leadership, No.145, pp.19-34, 2015. 

  15. 정복성, 함상우, "메타인지, 자기효능감 및 자기존중감의 관계에 관한 연구,"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pp.583-590, 2018. 

  16. B. Sherehiy, W. Karwowski, and J. K. Layer, "A Review of Enterprise Agility: Concepts, Frameworks, and Attribut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Vol.37, No.5, pp.445-460, 2007. 

  17. T. J. Braun, B. C. Hayes, R. L. F. DeMuth, and O. A. Taran, "The Development, Validation, and Practical Application of an Employee Agility and Resilience Measure to Facilitate Organizational Change,"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10, No.4, pp.703-723, 2017. 

  18. F. E. Plonka, "Developing a lean and agile work forc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in Manufacturing & Service Industries, Vol.7, No.1, pp.11-20, 1997. 

  19. R. Freedman, "Lead Teams to Agility," In The Agile Consultant, pp.85-98, Apress. Berkeley, 2016. 

  20. S. Alavi, Abd. D. Wahab, N. Muhamad, and B. Arbab Shirani, "Organic Structure and Organizational Learning as the Main Antecedents of Workforce Ag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Vol.52, No.21, pp.6273-6295, 2014. 

  21. 오호준, 신제구, "집합적 리더십이 구성원 민첩성에 미치는 영향: 결과 기대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컨설팅코칭연구, Vol.4, pp.45-66, 2020. 

  22. 정영재, 신제구, "복잡계 리더십이 구성원 민첩성에 미치는 영향: 개인적 양면성의 매개효과와 상호작용 공정성의 조절효과," 리더십연구, Vol.11, pp.3-39, 2020. 

  23. R. M. Ryan and E. L. Deci,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Classic Definitions and new Direction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25, No.1, pp.54-67, 2000. 

  24. 탁제운, 정영재, 신제구, "참여적 의사결정과 구성원 민첩성의 관계: 역할확장 자기효능감과 성장 마인드셋의 역할," 대한경영학회지, Vol.32, No.10, pp.1727-1757, 2019. 

  25. S. Sonnentag and A. Spychala, "Job Control and Job Stress as Predictors of Proactive Work Behavior: Is Role Breadth Self-efficacy the Link?," Human Performance, Vol.25, No.5, pp.412-431, 2012. 

  26. S. K. Parker, "Enhancing Role Breadth Self-efficacy: the Roles of Job Enrichment and other Organizational Interven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3, No.6, 1998. 

  27. K. Van Dam, "Employee Attitudes Toward Job Changes: An Plication and extension of Rusbult and Farrell's Investment Model,"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78, No.2, pp.253-272, 2005. 

  28. D. S. DeRue, S. J. Ashford, and C. G. an Myers, "Learning Agility: In Search of Conceptual Clarity and Theoretical Grounding,"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5, No.3, pp.258-279, 2012. 

  29. C. L. Bedford, The Role of Learning Agility in Workplace Performance and Career Advancement. University of Minnesota, 2011. 

  30. K. P. De Meuse, G. Dai, and G. S. Hallenbeck, "Learning Agility: A Construct Whose Time Has Come," Consulting Psychology Journal: Practice and Research, Vol.62, No.2, 2010. 

  31. A. M. Grant and S. J. Ashford, "The Dynamics of Proactivity at Work,"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Vol.28, pp.3-34, 2008. 

  32. D. A. Kolb, R. E. Boyatzis, and C. Mainemelis, "Experiential Learning Theory: Previous Research and New Directions," In Perspectives on Thinking, Learning, and Cognitive Styles, pp.227-248, Routledge, 2014. 

  33. K. De Meuse and S. Feng,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TALENTx7 Assessment: A Psychological Measure of Learning Agility," Shanghai: Leader's Gene Consulting, Vol.3, 2015. 

  34. M. M. Lombardo and R. W. Eichinger, "High Potentials as High Learners,"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39, No.4, pp.321-329, 2000. 

  35. R. Dove, "Knowledge management, Response Ability, and the Agile Enterprise,"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Vol.3, No.1, pp.18-35, 1999. 

  36. J. Prince and J. M. Kay, "Combining Lean and Agile Characteristics: Creation of Virtual Groups by Enhanced Production Flow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85, No.3, pp.305-318, 2003. 

  37. 허명숙, 천면중, "구성원의 민첩성과 업무성과 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민첩성의 영향요인과 지식지향 리더십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제16권, 제2호, pp.139-172, 2015. 

  38. 조양일, 김석수, "인력의 민첩성과 물류센터의 운영성과에 관한 연구-부산 신항 항만배후단지를 중심으로," 무역학회지, 제44권, 제3호, pp.25-42, 2019. 

  39. K. Breu, C. J. Hemingway, M. Strathern, and D. Bridger, "Workforce Agility: the New Employee Strategy for the Knowledge Economy,"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17, No.1, pp.21-31, 2002. 

  40. B. Sherehiy and W. Karwowski,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 Organization and Workforce Agility in Small Manufacturing Enterpris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Vol.44, No.3, pp.466-473, 2014. 

  41. A. Muduli, "Exploring the Facilitators and Mediators of Workforce Agility: an Empirical Study," Management Research Review, 2016. 

  42. A. H. Pitafi, H. Liu, and Z. Cai,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place Conflict and Employee Agility: The Role of Enterprise Social Media,"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35, No.8, pp.2157-2172, 2018. 

  43. Z. Cai, Q. Huang, H. Liu, and X. Wang, "Improving the Agility of Employees through Enterprise Social Media: The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 Condi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38, No.1, pp.52-63, 2018. 

  44. I. Hahn, C. Bredillett, G. M. Kim, and M. Taloc, "Agility of Project Manager in Global IS Project,"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Vol.53, No.2, pp.31-38, 2012. 

  45. S. Alavi, "The Influence of Workforce Agility on External Manufacturing Flexibility of Iranian SME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ical Learning, Innovation and Development, Vol.8, No.1, pp.111-127, 2016. 

  46. R. M. Ryan and E. L. Deci,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 Dialectical Perspective,"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No.2, pp.3-33, 2002. 

  47. J. H. Flavell, "Metacognitive Aspects of Problem Solving," The Nature of Iintelligence, 1976. 

  48. S. M. Fleming and R. J. Dolan, "The Neural Basis of Metacognitive Ability,"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B: Biological Sciences, Vol.367, No.1594, pp.1338-1349, 2012. 

  49. D. Fernandez-Duque, J. A. Baird, and M. I. Posner, "Executive Attention and Metacognitive Regulation," Consciousness and Cognition, Vol.9, No.2, pp.288-307, 2000. 

  50. 안성훈, 허정훈, "운동선수 메타인지 이론적 구성개념 탐색,"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2권, 제2호, pp.25-39, 2018. 

  51. 박인숙, 메타인지 기능을 강화한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52. J. C. Campione and A. L. Brown, "Linking Dynamic Assessment with school achievement," Dynamic Assessment: An Interactional Approach to Evaluating Learning Potentia, Guilford Press, 1987. 

  53. J. Garofalo and F. K. Lester, "Metacognition, Cognitive Monitoring, and Mathematical Performanc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Vol.16, No.3, pp.163-176, 1985. 

  54. J. A. Livingston, Metacognition: An Overview, US Department of Education, 2003. 

  55. 김재훈, 이재형, "생활체육 참여자들의 운동중독에 대한 운동행동 예측분석,"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ol.19, pp.119-133, 2008. 

  56. M. V. Veenman, V. Hout-Wolters, H. Bernadette, and P. Afflerbach, "Metacognition and learning: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considerations," Metacognition and Learning, Vol.1, No.1, pp.3-14, 2006. 

  57. A. H. Schoenfeld, "On Paradigms and Methods: What Do You Do When the Ones You Know Don't Do What You Want Them To? Issues In the Analysis of Data in the Form of Videotapes,"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2, No.2, pp.179-214, 1992. 

  58. J. C. Campione, A. L. Brown, R. A. Ferrara, R. S. Jones, and E. Steinberg, "Breakdowns in flexible use of information: Intelligence-related differences in transfer following equivalent learning performance," Intelligence, Vol.9, No.4, pp.297-315, 1985. 

  59. G. Schraw and R. S. Dennison, "Assessing metacognitive awarenes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19, No.4, pp.460-475, 1994. 

  60. A. Brown, J. Bransford, R. Ferrara, and J. Campione, "Learning, remembering, and Understanding. In. JH Flavell & EM Markman (Eds.) Carmichael's manual of child psychology," Cognitive Development, Vol.1, pp.77-166, 1983. 

  61. B. J. Zimmerman and M. M. Pons, "Development of a structured interview for assessing student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23, No.4, pp.614-628, 1986. 

  62. R. H. Kluwe, "Cognitive knowledge and executive control: Metacognition," Animal Mind-Human Mind, pp.201-224, Springer. 1982. 

  63. J. Robertson, "Learning leadership," Leading and Managing, Vol.19, No.2, pp.54-69, 2013. 

  64. K. V. Spellman, A. Deutsch, C. P. Mulder, and L. D. Carsten, "Metacognitive learning in the ecology classroom: A tool for preparing problem solvers in a time of rapid change?," Ecosphere, Vol.7, No.8, 2016. 

  65. H. L. Swanson, "Influence of metacognitive knowledge and aptitude on problem solv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2, No.2, 1990. 

  66. R. Y. Chua, M. W. Morris, and S. Mor, "Collaborating across cultures: Cultural metacognition and affect-based trust in creative collaboratio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118, No.2, pp.116-131, 2012. 

  67. N. Yeung and C. Summerfield, "Metacognition in human decision-making: confidence and error monitor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B: Biological Sciences, Vol.367, No.1594, pp.1310-1321, 2012. 

  68. S. A. Bogomaz, E. A. Perikova, T. Filippova, E. Ivanova, and I. V. Atamanova, "Modern University Youth: Key Factors of Personal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a Cross-cultural Study," EUROPEAN CONGRESS OF PSYCHOLOGY, Vol.XVI, pp.623-633, 2019. 

  69. P. R. Pintrich and E. V. De Groot,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2, No.1, 1990. 

  70. J. K. Ford, E. M. Smith, D. A. Weissbein, S. M. Gully, and E. Salas, "Relationships of Goal Orientation, Metacognitive Activity, and Practice Strategies with Learning Outcomes and Transfe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3, No.2, 1998. 

  71. 김유성, 민희정, "대학생의 자기자비와 메타인지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과 인지적 공감의 매개효과 연구," 청소년학 연구, 제28권, pp.339-365, 2021. 

  72. 박선경, 배성훈, "대학생의 성장 마인드셋이 메타인지 전략에 미치는 영향: 그릿의 매개효과,"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6권, 제1호, pp.102-108, 2021. 

  73. 김현경, "예비 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대한 메타인지, 문제해결력, 공감의 영향력," 아동교육, 제29권, pp.67-82, 2020. 

  74. 한주랑, "간호대학생의 공유리더십과 리질리언스의 관계에서 메타인지의 매개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pp.277-284, 2020. 

  75. 한주랑,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와 셀프리더십이 사회적 책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6권, pp.393-400, 2018. 

  76. 김성욱, 김희수, "수학 문장제 학습에서 관련 그림 제신 전략과 인지-메타인지 제공전략이 작동기업 수준에 따라 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제24권, 제4호, pp.79-110, 2008. 

  77. 양명희, "자기조절학습 구성변인과 학업 성취와의 관계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3권, pp.47-70, 2002. 

  78. 김임경, 호텔기업의 조직문화가 종사원의 메타인지, 자기효능감,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79. 김남희, 조직구성원의 성장 잠재력으로써 학습민첩성 영향요인 및 성과요인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80. 윤세훈, 나승일,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메타인지, 학습동기, 직무특성 및 조직 의사소통개방성의 인과적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7권, 제3호, pp.203-230, 2015. 

  81. A. Bandura and R. H. Walters, Social learning theory (Vol. 1),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1977. 

  82. A. Bandura, "Social Cognitive Theory: An Genetic Perspectiv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52, No.1, pp.1-26, 2001. 

  83. A. Bandura, "The Explanatory and Predictive Scope of Self-efficacy Theory,"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Vol.4, No.3, pp.359-373, 1986. 

  84. 오창수, 자기관이 창업 효능감, 학습지향성,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별의 조절효과로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85. T. W. Ng and L. Lucianetti, "Within-individual Increases In Innovative Behavior and Creative, Persuasion, and Change Self-efficacy over Time: A Social Cognitive Theory Perspectiv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101, No.1, pp.14-29, 2016. 

  86. D. Potosky and H. Ramakrishna, "The moderating role of updating climate perception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goal orientation, self-efficacy, and job performance," Human Performance, Vol.15, No.3, pp.275-297, 2002. 

  87. M. Frese, W. Kring, A. Soose, and J. Zempel, "Personal initiative at work: Differences between East and West German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9, No1, pp.37-63, 1996. 

  88. S. K. Parker, S. Mullarkey, and P. Jackson, "Dimensions of performance effectiveness in high involvement work organization," Human Resource Management Journal, Vol.4, No.3, pp.1-21, 1994. 

  89. D. N. Den Hartog and F. D. Belschak, "Work engagement and Machiavellianism in the ethical leadership process,"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107, No.1, pp.35-47, 2012. 

  90. K. Strauss, M. A. Griffin, and A. E. Rafferty, "Proactivity directed toward the team and organization: The Role of Leadership, Commitment and Role Breadth Self-efficacy,"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Vol.20, No.3, pp.279-291, 2009. 

  91. I. Beltran-Martin, J. C. Bou-Llusar, V. Roca-Puig, and A. B. Escrig-Tena,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 Performance Work Systems and Employee Proactive Behaviour: Role Breadth Self-efficacy and Flexible Role Orientation as Mediating Mechanisms," Human Resource Management Journal, Vol.27, No.3, pp.403-422, 2017. 

  92. 박인주, "관광 서비스 전공 대학생의 메타인지, 자기효능감 및 셀프리더십 간 관계 연구," 기업경영리뷰, 제11권, pp.217-232, 2020. 

  93. H. Chae and S. Hahm, "Mediating Effect of Meta-cognition Between Locus of Control and Self-efficacy,"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6, No.1, pp.8-14, 2018. 

  94. G. Chen, S. M. Gully, and Eden, D. General, "Self-efficacy and Self-esteem: Toward Theoretical and Empirical Distinction between Correlated Self-evaluation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and Behavior, Vol.25, pp.375-395, 2004. 

  95. R. W. Henderson, "Self-regulated Learning: Implications for the Design of Instructional Media,"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11, No.4, pp.405-427, 1986. 

  96. S. Ohly and C. Fritz, "Challenging the Status Quo: What Motivates Proactive Behaviour?,"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80, No.4, pp.623-629, 2007. 

  97. M. A. Griffin, A. Neal, and S. K. Parker, "A New Model of Work Role Performance: Positive Behavior in Uncertain and Interdependent Context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50, No.2, pp.327-347, 2007. 

  98. S. Wang and M. E. Beier, "Learning agility: Not Much is New,"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5, No.3, pp.293-296, 2012. 

  99. N. Dries, T. Vantilborgh, and R. Pepermans, "The Role of Learning Agility and Career Variety in the Identification and Development of High Potential Employees," Personnel Review, 2012. 

  100. 류혜현, 오헌석, "학습민첩성 연구의 쟁점과 과제," HRD 연구, 제18권, 제4호, pp.119-147, 2016. 

  101. 송영수, 국내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하는 학습민첩성 수준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102. 김택진, 이희수, "학습민첩성이 조직변화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 자율성의 조절효과,"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8권, 제1호, pp.27-46, 2016. 

  103. K. P. De Meuse, "A Meta-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Agility and Leader Success," Journal of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19, No.1, pp.25-34, 2019. 

  104. S. Alavi and D. A. Wahab, "A Review on workforce Agility," Research Journal of Applied Sciences,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5, No.16, pp.4195-4199, 2013. 

  105. J. H. Van Velzen, "Teaching Metacognitive Knowledge and Developing Expertise," Teachers and Teaching, Vol.18, No.3, pp.365-380, 2012. 

  106. N. Keith and M. Frese, "Self-regulation in Error Management Training: Emotion Control and Meta-cognition as Mediators of Performance Effect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90, No.4, pp.667-691, 2005. 

  107. B. S. Bell and S. W. Kozlowski, "Active Learning: Effects of Core Training Design Elements on Self-Regulatory Processes, Learning, and Adaptabilit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93, No.2, pp.296-316, 2008. 

  108. 김누리, 장선영, "인지, 메타인지, 동기가 비구조화된 문제 해결 과정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 교과교육 연구, 제16권, pp.933-952, 2016. 

  109. P. G. Dominick, P. Squires, and D. Cervone, "Back to Persons: On Social-cognitive Processes and Products of Leadership Development Experiences,"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3, No.1, pp.33-37, 2010. 

  110. 김영일, 유기웅, "중등교사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인문사회, 제21권, 제11호, pp.225-240, 2020. 

  111. S. B. Merriam, R. S. Caffarella, and L. M. Baumgartner, Learning in Adulthood: A Comprehensive Guide, John Wiley & Sons, 2007. 

  112. 박원우, 김미숙, 정상명, 허규만, "동일방법편의 (Common Method Bias)의 원인과 해결방안," 인사조직연구, 제15권, pp.89-133, 2007 

  113. A. J. Nederhof, "A Comparison of European and North American response patterns in mail surveys," Journal of the Market Research Society, Vol.27, No.1, pp.55-63, 1985. 

  114. P. M. Podsakoff and D. W. Organ, "Self-reports in Organizational research: Problems and Prospects," Journal of Management, Vol.12, No.4, pp.531-544, 1986. 

  115. M. T. Marsh and D. A. Schilling, "Equity Measurement in Facility Location Analysis: A Review and Framework,"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74, No.1, pp.1-17, 1994. 

  116. P. M. Bentler and C. P. Chou, "Practical Issues in Structural Modeling," Sociological Methods & Research, Vol.16, No.1, pp.78-117, 1987. 

  117. 배병렬, LISREL 9.1 구조방정식 모델링: 원리와 실제, 청람, 2014. 

  118. R. H. Hoyle, "Personality and Self-regulation: Trait and Information? Processing Perspectives," Journal of Personality, Vol.74, No.6, pp.1507-1526, 2006. 

  119. J. F. Hair, W. C. Black, B. J. Babin, R. E. Anderson, and R. L. Tatham,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Edition. Pearson Prentice Hall. New Jersey. Humans: Critique and Reformulat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Vol.87, pp.49-74, 2006. 

  120. A. F. Hayes, A. K. Montoya, and N. J. Rockwood, "The Analysis of Mechanisms and Their Contingencies: PROCESS Versu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ustralasian Marketing Journal (AMJ), Vol.25, No.1, pp.76-81, 2017. 

  121. 이형권, PROCESS Macro를 이용한 조절된 매개분석, 신영사, 2020. 

  122. R. Makadok, "Toward a Synthesis of the Resource Based and Dynamic; Capability Views of Rent Creation,"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22, No.5, pp.387-401, 2001. 

  123. D. J. Teece, G. Pisano, and A. Shuen, "Dynamic Capabilities and Strategic Management,"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8, No.7, pp.509-533, 1997. 

  124. N. I. M. Radzi and R. Othman, "Resistance to Change: The Moderating Effects of Leader-member Exchange and Role Breadth Self-efficacy," Journal of Advanced Management Science, Vol.4, No.1, pp.72-76, 2014. 

  125. L. Kinsler, "Born to Be Me... Who Am I Again? The Development of Authentic Leadership Using Evidence-based Leadership Coaching and Mindfulness,"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Vol.9, No.1, pp.92-105, 2014. 

  126. J. C. Marshall-Mies, E. A. Fleishman, J. A. Martin, S. J. Zaccaro, W. A. Baughman, and M. L. McGe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Cognitive and Metacognitive Measures for Predicting Leadership Potential," The Leadership Quarterly, Vol.11, No.1, pp.135-153, 2000. 

  127. B. J. Avolio and S. T. Hannah, "Developmental Readiness: Accelerating Leader Development," Consulting Psychology Journal: Practice and Research, Vol.60, No.4, pp.331-347,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