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재외 한국교육원 운영 실태 및 변화 요구 분석
Current Status of Overseas Korean Education Centers and Changes in their Users' Deman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4, 2022년, pp.499 - 508  

채재은 (가천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1960년대 재외동포교육기관으로 출범했던 한국교육원(이하 '교육원'이라 함)은 최근 신 한류의 확산 등으로 인해 역할과 기능 면에서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원의 운영 실태와 변화 요구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향후 발전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서 관련 문헌 등을 분석하였고, 아울러 전, 현직 교육원장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재외동포의 변화, 한국어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해 교육원의 변화를 요구하는 지역들이 증가하고 있었다. 그러나, 교육원의 주 대상을 '재외동포'로 규정한 '재외국민교육법'과 교육원의 '모호한 법적 지위', '영세한 조직규모' 등으로 인해 역할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따라서 현재의 제약 하에서 교육원에 새롭게 제기되는 요구들을 수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무엇보다도 지역별로 교육 수요 변화를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그에 맞추어 교육원의 핵심 기능과 조직규모를 개편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중장기적으로는 한국교육원의 역할 전환을 반영한 법적 근거와 지원체제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Education Centers (KECs) are facing a growing demand for innovation in terms of roles and functions due to the new Korean wave. Thus, this study examined the organizational conditions of the KECs and the need for their changes in order to explore their development direction. For these pur...

주제어

표/그림 (1)

참고문헌 (25)

  1.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19 한류백서, 2020. 

  2.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20 한류백서, 2021. 

  3. 교육부, 한국어교육 등 국제교육협력 강화를 위한 거점 한국교육원 지정.운영계획, 2021. 

  4. 장환영 외, 재외동포 정체성 확립 및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2017. 

  5. https://www.ksif.or.kr/intro.do 

  6. 세종학당재단, 2020 세종학당재단 연차보고서, 2021. 

  7. 최정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정책의 개선 방향," 제34권, pp.331-356, 2014. 

  8. 진동섭, 윤여탁, 모경환,홍창남, "재외동포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비교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pp.1-31, 2006. 

  9. 박채형, "우리나라 재외동포 교육정책의 변천 과정,"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pp.167-187, 2012. 

  10. 안정근, 신선, 한국교육원 발전 방안 연구, 한국연구재단, 2009. 

  11. 김정숙, 조현용, 최영환, 박희양, 해외 한국어보급 활성화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2008. 

  12. 김승혁, 박영수, 김인혜, 전민정, 최성희, 한국어 교육지원 효율화 전략 수립, 인터젠 컨설팅, 2012. 

  13. 조항록, 이미혜, 주성일, 한국어 교육 현황 점검 및 교육 지원 전략 연구, 상명대학교 산학협력단, 2013. 

  14. 김선정, 곽지영, 민경모, 박성태, 허용, 해외 초중등학교 한국어 채택 지원 사업 발전 방안 연구, 타슈켄트한국교육원, 2018. 

  15. http://okeis.moe.go.kr/root/index.do 

  16. https://moe.go.kr 

  17. 교육부, 신남방.신북방 한국어교육 확산을 위한 2020년 중점 한국교육원 지정.운영 계획, 2020. 

  18. 교육부, 한국어교육 등 국제교육협력 강화를 위한 거점 한국교육원 지정.운영 계획, 2021. 

  19. O. R. Holsti, Content analysis for the social sciences and humanities, Reading, MA: Addison-Wesley, 1969. 

  20. 최성호, 정정훈, 정상원, "질적 내용 분석의 개념과 절차," 질적 탐구, 제2권, 제1호, pp.127-155, 2016. 

  21. http://encykorea.aks.ac.kr 

  22. https://www.law.go.kr. 

  23. 장안리, "Korea's Policy on Overseas Koreans: Factors that Strengthen Korean Americans' Sentiment towards the Motherland,"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2호, pp.362-375, 2019. 

  24. 우원목, "모바일을 활용한 한류 기반 한국어 학습자대상 한국어 교육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9호, pp.120-131, 2017. 

  25. 이현주, 이영민, "홍콩의 한국어 학습자 특성 연구 -홍콩의 대학 부설 평생교육기관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호, pp.368-379, 20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