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재외한국학교가 소재 지역별, 학교급별, 규모별로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그 문제점은 무엇이며, 재외한국학교의 발전을 위해서 어떤 개선방안이 필요한가를 제시하려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이러한 문제인식 하에,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외한국학교의 전반적인 운영실태 및 문제점은 무엇인가? 둘째, 이러한 운영실태 및 문제점은 지역별, 학교규모별, 학교급별로 어떤 차이를 보이고 있는가? 셋째, 이들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재외동포교육의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중국, 일본, 동남아 등에 소재된 16개 재외한국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내용은 기술통계, ...
본 연구는 재외한국학교가 소재 지역별, 학교급별, 규모별로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그 문제점은 무엇이며, 재외한국학교의 발전을 위해서 어떤 개선방안이 필요한가를 제시하려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이러한 문제인식 하에,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외한국학교의 전반적인 운영실태 및 문제점은 무엇인가? 둘째, 이러한 운영실태 및 문제점은 지역별, 학교규모별, 학교급별로 어떤 차이를 보이고 있는가? 셋째, 이들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재외동포교육의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중국, 일본, 동남아 등에 소재된 16개 재외한국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내용은 기술통계, 교차분석 및 χ²검증(Chi-Square Test) 등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발견된 재외한국학교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외한국학교 교육목표는 '현지 상급학교 교육과정과의 원활한 연계', '다문화 교육'과 '현지적응교육'을 가장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과정에서 강조되어야 할 주요 요소도 위의 교육목표와 연계성을 가지며 '다문화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교육프로그램'이 강조되어야 할 요소로 제시되었으며,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는 정도도 같은 결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과정 운영상 문제점으로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충분한 재원 부족'을 가장 심각한 문제로 지적했고, 다음으로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별 자율성 부여 및 교육과정 이해부족'을 심각한 문제로 지적했다. 재외한국학교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의 운영에 있어서는 변인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는 다른 변인과 달리 '다문화 교육' 요소를 가장 우선 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원확보의 어려움에 대한 원인으로는 '충분한 재원 확보의 어려움'이 가장 큰 원인으로, '학교 소재지의 열악한 여건'과 '자격소지자 등 적합한 교원 풀 부족'이 그 다음 원인으로 나타났고, 학생 모집의 어려움에 대한 원인으로는 '한국학교에 대한 이해 부족 및 국제학교 선호'를 가장 큰 원인으로, ‘학교시설, 교육과정, 수업료 등에 대한 불만’이 그 다음 원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변인별 차이를 살펴보면 교원 확보와 관련하여서는 학교급과 학교규모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초등에서 고등학교로 갈수록, 소규모 학교일수록 더욱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에 대한 문제점으로는 중국지역과 기타지역에서는 '학교 소재지의 열악한 여건'이, 동남아 지역에서는 '자격소지자 등 적합한 교원 풀 부족'이 비중 있게 나타났다. 또한, 학생 모집과 관련하여서는 소재지역과 학교규모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기타지역일수록 소규모학교일수록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소규모학교에서 '학령인구의 부족'을 비중 있게 지적하였다. 셋째, 재외한국학교의 재정과 시설 및 설비에 대하여는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시설 및 설비에 대한 문제점으로는 교실 수에 대한 불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변인별 차이를 살펴보면 초등학교일수록, 기타 지역일수록, 소규모 학교일수록 정부지원금에 대한 의존도가 높게 나타났고, 재정, 시설 및 설비 현황에 대하여는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갈수록 더 부정적이었으며, 특히 소규모 학교에서는 '자체 보유 교사의 부재'에 대한 문제점을 비중 있게 지적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재외한국학교 운영 개선방안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외한국학교의 교육목표는 '현지 상급학교 교육과정과의 원활한 연계', '다문화 교육' 및 '현지적응교육'의 세 가지 목적성 이외에 세계화, 국제화의 흐름에 맞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국제 이해적 측면의 목적성을 추가하여 재설정되어야 하며, 현지학교나 국제학교와의 차별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둘째, 원활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서 재외한국학교에 대한 정부 지원을 국내 사립학교 지원 비중으로 점차적으로 확대하여야 한다. 셋째, 현지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기타 지역에 대한 교육과정운영의 자율성을 더욱 고려해 주어야 한다. 넷째, 국내 교육과의 일관성,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한 현지 채용 교원에 대한 국내 연수 프로그램을 강화하여야 하며, 특히 한국의 초빙교원 확보가 어려운 지역에 대하여는 한국 교육과정이나 한국에 대한 교원 연수 제공을 강화하여야 한다. 다섯째, 한국학교의 우수교원 확보 및 교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하여 교원복지 향상, 재정지원 확대 및 교원 인센티브 제도가 개선되어야 한다. 특히, 중국지역과 기타지역에 대하여는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교원 복지 향상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고, 동남아지역에 대하여는 교원 풀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여섯째, 재외한국학교의 균형 있고,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한국 정부의 지원금이 전반적으로 확대되어야 하고, 기타지역이나 중․소규모 학교에 대한 정부의 지원 기준은 재편성되어야 한다. 이상으로 재외동포교육 운영에 대한 개선방안을 살펴보았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가 재외한국학교 발전을 위해 반영된다면 다양성과 차별성을 고려한 재외동포 교육시스템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제 재외동포교육은 지역적으로 상당히 다양해져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 모색이 요청되고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재외동포교육정책은 현지의 언어, 거주사회의 환경 및 교육수요 등을 고려한 다원화되고 다목적 정책방향을 설정해 나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재외한국학교가 소재 지역별, 학교급별, 규모별로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그 문제점은 무엇이며, 재외한국학교의 발전을 위해서 어떤 개선방안이 필요한가를 제시하려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이러한 문제인식 하에,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외한국학교의 전반적인 운영실태 및 문제점은 무엇인가? 둘째, 이러한 운영실태 및 문제점은 지역별, 학교규모별, 학교급별로 어떤 차이를 보이고 있는가? 셋째, 이들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재외동포교육의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중국, 일본, 동남아 등에 소재된 16개 재외한국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내용은 기술통계, 교차분석 및 χ²검증(Chi-Square Test) 등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발견된 재외한국학교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외한국학교 교육목표는 '현지 상급학교 교육과정과의 원활한 연계', '다문화 교육'과 '현지적응교육'을 가장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과정에서 강조되어야 할 주요 요소도 위의 교육목표와 연계성을 가지며 '다문화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교육프로그램'이 강조되어야 할 요소로 제시되었으며,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는 정도도 같은 결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과정 운영상 문제점으로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충분한 재원 부족'을 가장 심각한 문제로 지적했고, 다음으로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별 자율성 부여 및 교육과정 이해부족'을 심각한 문제로 지적했다. 재외한국학교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의 운영에 있어서는 변인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는 다른 변인과 달리 '다문화 교육' 요소를 가장 우선 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원확보의 어려움에 대한 원인으로는 '충분한 재원 확보의 어려움'이 가장 큰 원인으로, '학교 소재지의 열악한 여건'과 '자격소지자 등 적합한 교원 풀 부족'이 그 다음 원인으로 나타났고, 학생 모집의 어려움에 대한 원인으로는 '한국학교에 대한 이해 부족 및 국제학교 선호'를 가장 큰 원인으로, ‘학교시설, 교육과정, 수업료 등에 대한 불만’이 그 다음 원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변인별 차이를 살펴보면 교원 확보와 관련하여서는 학교급과 학교규모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초등에서 고등학교로 갈수록, 소규모 학교일수록 더욱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에 대한 문제점으로는 중국지역과 기타지역에서는 '학교 소재지의 열악한 여건'이, 동남아 지역에서는 '자격소지자 등 적합한 교원 풀 부족'이 비중 있게 나타났다. 또한, 학생 모집과 관련하여서는 소재지역과 학교규모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기타지역일수록 소규모학교일수록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소규모학교에서 '학령인구의 부족'을 비중 있게 지적하였다. 셋째, 재외한국학교의 재정과 시설 및 설비에 대하여는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시설 및 설비에 대한 문제점으로는 교실 수에 대한 불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변인별 차이를 살펴보면 초등학교일수록, 기타 지역일수록, 소규모 학교일수록 정부지원금에 대한 의존도가 높게 나타났고, 재정, 시설 및 설비 현황에 대하여는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갈수록 더 부정적이었으며, 특히 소규모 학교에서는 '자체 보유 교사의 부재'에 대한 문제점을 비중 있게 지적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재외한국학교 운영 개선방안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외한국학교의 교육목표는 '현지 상급학교 교육과정과의 원활한 연계', '다문화 교육' 및 '현지적응교육'의 세 가지 목적성 이외에 세계화, 국제화의 흐름에 맞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국제 이해적 측면의 목적성을 추가하여 재설정되어야 하며, 현지학교나 국제학교와의 차별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둘째, 원활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서 재외한국학교에 대한 정부 지원을 국내 사립학교 지원 비중으로 점차적으로 확대하여야 한다. 셋째, 현지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기타 지역에 대한 교육과정운영의 자율성을 더욱 고려해 주어야 한다. 넷째, 국내 교육과의 일관성,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한 현지 채용 교원에 대한 국내 연수 프로그램을 강화하여야 하며, 특히 한국의 초빙교원 확보가 어려운 지역에 대하여는 한국 교육과정이나 한국에 대한 교원 연수 제공을 강화하여야 한다. 다섯째, 한국학교의 우수교원 확보 및 교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하여 교원복지 향상, 재정지원 확대 및 교원 인센티브 제도가 개선되어야 한다. 특히, 중국지역과 기타지역에 대하여는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교원 복지 향상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고, 동남아지역에 대하여는 교원 풀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여섯째, 재외한국학교의 균형 있고,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한국 정부의 지원금이 전반적으로 확대되어야 하고, 기타지역이나 중․소규모 학교에 대한 정부의 지원 기준은 재편성되어야 한다. 이상으로 재외동포교육 운영에 대한 개선방안을 살펴보았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가 재외한국학교 발전을 위해 반영된다면 다양성과 차별성을 고려한 재외동포 교육시스템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제 재외동포교육은 지역적으로 상당히 다양해져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 모색이 요청되고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재외동포교육정책은 현지의 언어, 거주사회의 환경 및 교육수요 등을 고려한 다원화되고 다목적 정책방향을 설정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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