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구직자의 중소기업 고용주 브랜드 인식이 취업의향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Young Job Seekers' SME Employer Brand Awareness on Their Intention to Work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4, 2022년, pp.292 - 300  

이정환 (충북대 경영정보학과) ,  김동욱 (KAIST기술경영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정확한 중소기업 일자리 정보를 알지 못하는 상황, 선호 기준에 맞는 일자리 파악이 어려운 현실을 브랜드 범주화 이론을 반영한 '고용주 브랜드(Employer Brand)' 관점에서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청년구직자 700명을 대상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5가지 가치 요인(Interest Value, Social Value, Economic Value, Development Value and Application Value) 중심의 취업의향 영향요인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청년구직자는 인재육성이나 제품, 서비스, 경영진 등 기업 측면의 특성보다 구직자 개인에게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업무문화와 환경, 자신의 전공 활용 등에 보다 관심을 가지고 취업의향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중소기업 일자리 정책이 기존 양적 지원 중심에서 플랫폼 중심의 일자리 정보 활용을 강화하는 질적 체질 개선으로 변화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mprove the situation in which accurate job information for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is not known and it is difficult to identify jobs that meet the preference criteria from the perspective of the 'employer brand'. To this end, through a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30)

  1. 문선정, "중소기업 취업에 관한 대학생들의 신념,태도 및 취업의도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제39권, 제3호, pp.57-76, 2017 

  2. 권준하, 좋은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의 특성 분석, IBK 경제연구소, 2018 

  3. 이정환, 김태성, 백동욱, 노민규, "중소기업 '좋은 일자리'를 위한 자가평가 모형," 중소기업연구, 제43권, 제1호, pp.35-50, 2021 

  4. 최다빈, 최우석, 최상현, 이정환, "충북지역 대학생의 중소기업 취업에 대한 인식조사: 텍스트마이닝을 기반으로, 중소기업연구," 제42권, 제4호, pp.235-250, 2020 

  5. 중기중앙회, 중소기업 취업 관련 청년층 인식조사, 2020 

  6. K. Backhaus and S. Tikoo, Conceptualizing and researching employer branding, Career development international, 2004. 

  7. N. U. Hadi and S. Ahmed, "Role of employer branding dimensions on employee retention: Evidence from educational sector," Administrative Sciences, Vol.8, No.3, p.44, 2018. 

  8. T. Ambler and S. Barrow, "The employer brand," Journal of brand management, Vol.4, No.3, pp.185-206, 1996. 

  9. M. Bali and S. Dixit, "Employer brand building for effective talent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sciences and management, Vol.2, No.1, pp.183-191, 2016. 

  10. P. Priyadarshi, "Employer brand image as predictor of employee satisfaction, affective commitment & turnover," Indian 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Vol.46, No.3, pp.510-522, 2011. 

  11. Y. Mandhanya and M. Shah, "EMPLOYER BRANDING-A TOOL FOR TALENT MANAGEMENT," Global Management Review, Vol.4, No.2, pp.43-48, 2010. 

  12. M. T. Ewing, L. F. Pitt, N. M. De Bussy, and P. Berthon, "Employment branding in the knowledge economy,"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Vol.21, No.1, pp.3-22, 2002. 

  13. P. Berthon, M. Ewing, and L. L. Hah, "Captivating company: dimensions of attractiveness in employer bran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Vol.24, No.2, pp.151-172, 2005. 

  14. V. Bellou, I. Chaniotakis, I. Kehagias, and I. Rigopoulou, "Employer brand of choice: An employee perspective," Journal of Business Economics and Management, Vol.16, No.6, pp.1201-1215, 2015. 

  15. 장진, 윤성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고용주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중 비교연구," 상품학연구, 제34권, 제2호, pp.37-52, 2016. 

  16. 이만재, 김유경, 이효복, 임현찬, "고용브랜드에 대한 인식유형이 기업 구직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학생 구직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7권, 제2호, pp.201-232. 2016. 

  17. 김정아, "고용주브랜드가 관광기업 지원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 전공 대학생을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6호, pp.143-157, 2017. 

  18. 왕설정, 이영남, "중국 대기업 고용주브랜드가 종업원의 업무성과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8호, pp.211-222, 2020. 

  19. N. A. Ahmad and S. Daud, "Engaging people with employer branding," Procedia Economics and Finance, Vol.35, pp.690-698, 2016. 

  20. M. Kulkarni and S. Nithyanand, Social influence and job choice decisions, Employee Relations, 2013. 

  21. A. M. Sivertzen, E. R. Nilsen, and A. H. Olafsen, "Employer branding: employer attractiveness and the use of social media,"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Vol.22, No.7, pp.473-483, 2013. 

  22. L. Eger, M. Micik, and P. Rehor, Employer branding on social media and recruitment websites: symbolic traits of an ideal employer, 2018. 

  23. P. Kissel and M. Buttgen, "Using social media to communicate employer brand identity: The impact on corporate image and employer attractiveness," Journal of Brand Management, Vol.22, No.9, pp.755-777, 2015. 

  24. A. Dabirian, J. Kietzmann, and H. Diba, "A great place to work!? Understanding crowdsourced employer branding," Business horizons, Vol.60, No.2, pp.197-205, 2017. 

  25. 조재희, "최고경영자의 메시지를 통한 고용주 브랜딩: 최고경영자의 소셜 미디어 사용이 조직 이미지와 직업추구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홍보학연구, 제19권, pp.74-95, 2015. 

  26. P. A. Bottomley and S. J. Holden, "Do we really know how consumers evaluate brand extensions? Empirical generalizations based on secondary analysis of eight studi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8, No.4, pp.494-500. 2001. 

  27. 윤성중, "유통경로 유형별 모 브랜드태도와 브랜드확장 평가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0호, pp.349-359, 2009. 

  28. 장현진, "청년층의 중소기업 취업 의향 결정요인," 고용직업능력 개발연구, 제19권, 제2호, pp.33-56, 2016. 

  29. 양정승, "지방대학 졸업생의 지방대중소기업 취업과 이직결정요인 분석,"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7권, 제2호, pp.153-177, 2014. 

  30. R. A. Peterson, "A meta-analysis of Cronbach's coefficient alpha,"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1, No.2, pp.381-391, 199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