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물전공 대학생과 비전공 대학생의 생명과학 학습에서 자기조절 과정의 두뇌 활성 분석
Analysis of Brain Activation on the Self-Regulation Process in College Life Science Learning between Biology Major and Non-Major Student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6 no.3, 2022년, pp.255 - 265  

이수민 (한국교원대학교) ,  박상희 (대전관평초등학교) ,  권승혁 (공주교육대학교) ,  권용주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생명과학 학습에서 생물학 전공자와 비전공 대학생의 자기조절 과정에서 나타나는 뇌 활성을 분석하고 비교하는 것이다. 자기조절과제는 생물분류 개념으로 생명과학 학습상황을 구현하였다. 대학생들의 뇌 활성은 fNIRS에 의해 측정되고 분석되었다. 동화 과정에서 양측 FP와 좌 DLPFC는 유의미한 활성이 나타났으며, 두 그룹은 동기부여 및 보상과 관련된 좌측 OFC 활성에서 차이를 보였다. 갈등 과정에서 왼쪽 DLPFC는 공통적으로 활성이 현저히 낮았으며, 두 그룹은 최근 메모리와 관련된 BA46과 장기 메모리와 관련된 BA47의 활성에서 차이를 보였다. 동화 과정에서 우측 DLPFC에서 유의하게 높은 활성이 공통적으로 발견되었으며, 두 그룹은 우측 DLPFC와 우측 FP의 활성의 차이를 보였다. 이 영역들은 오른쪽 전두엽 영역에 있으며 생명과학 지식의 이해와 관련이 있다. 본 연구 결과 생물학 전공 대학생과 비전공 대학생의 뇌 활성 패턴은 자기조절 과정에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기조절에 대한 신경학적 연구를 추가로 제안하고 학교 환경에서 구성할 수 있는 시스템과 학습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compare brain activation that appears in the self-regulation process of biology major and non-major college students in life science learning. The self-regulation task implemented a life science learning situation with the concept of biological classificat...

주제어

참고문헌 (51)

  1. Badre, D., & Wagner, A. D. (2007). Left?ventrolateral prefrontal cortex and the?cognitive control of memory.?Neuropsychologia, 45(13), 2883-2901. 

  2. Ballesta, S., Shi, W., Conen, K. E., &?Padoa-Schioppa, C. (2020). Values encoded?in orbitofrontal cortex are causally related?to economic choices. Nature, 588(7838),?450-453. 

  3. Barbey, A. K., Koenigs, M., & Grafman, J.?(2013). Dorsolateral prefrontal?contributions to human working memory.?Cortex, 49(5), 1195-1205. 

  4. Baumert, A., Buchholz, N., Zinkernagel, A.,?Clarke, P., MacLeod, C., Osinsky, R., &?Schmitt, M. (2020). Causal underpinnings?of working memory and stroop?interference control: testing the effects of?anodal and cathodal tDCS over the left?DLPFC. Cognitive, Affective, & Behavioral?Neuroscience, 20(1), 34-48. 

  5. Berger, A., Kofman, O., Livneh, U., & Henik, A.?(2007). Multidisciplinary perspectives on?attention and the development of?self-regulation. Progress in Neurobiology,?82(5), 256-286. 

  6. Blume, F., Irmer, A., Dirk, J., & Schmiedek, F.?(2022). Day to-day variation in students'?academic success: The role of self-regulation, working memory, and?achievement goals. Developmental Science,?https://doi.org/10.1111/desc.13301. 

  7. Borghini, G., Astolfi, L., Vecchiato, G., Mattia,?D., & Babiloni, F. (2014). Measuring?neurophysiological signals in aircraft pilots?and car drivers for the assessment of?mental workload, fatigue and drowsiness.?Neuroscience & Biobehavioral Reviews, 44, 58-75. 

  8. Byeon, J., & Kwon, Y. J. (2020). Development of?the Learning Model for Biological?Classification based on the Brain?Connectivity using fMRI Analysis. Biology?Education, 48(2), 188-202. 

  9. Cohen, M. (2012). The importance of?self-regulation for college student learning.?College Student Journal, 46(4), 892-902. 

  10. Dekker, S., Krabbendam, L., Lee, N., Boschloo,?A., De Groot, R., & Jolles, J. (2016).?Dominant goal orientations predict?differences in academic achievement?during adolescence through metacognitive?self-regulation. Journal of Educational and?Developmental Psychology, 6(1), 47-58. 

  11. Dom, G., Sabbe, B., Hulstijn, W., & Van Den?Brink, W. (2005). Substance use disorders?and the orbitofrontal cortex: systematic?review of behavioural decision-making and?neuroimaging studies. The British Journal?of Psychiatry, 187(3), 209-220. 

  12. Durantin, G., Gagnon, J.-F., Tremblay, S., &?Dehais, F. (2014). Using near infrared?spectroscopy and heart rate variability to?detect mental overload. Behavioural Brain?Research, 259, 16-23. 

  13. Eilam, B., & Aharon, I. (2003). Students'?planning in the process of self-regulated?learning. Contemporary Educational?Psychology, 28(3), 304-334. 

  14. Eilam, B., & Reiter, S. (2014). Long-term self-?regulation of biology learning using?standard junior high school science?curriculum. Science Education, 98(4),?705-737. 

  15. Elhusseini, S. A., Tischner, C. M., Aspiranti, K.?B., & Fedewa, A. L. (2022). A quantitative?review of the effects of self-regulation?interventions on primary and secondary?student academic achievement.?Metacognition and Learning, 17, 1117-1139. 

  16. Fairclough, S., Ewing, K., Burns, C., & Kreplin,?U. (2019). Neural efficiency and mental?workload: locating the red line. In?Neuroergonomics (pp. 73-77): Elsevier. 

  17. Goldberg, T. E., Berman, K. F., Fleming, K.,?Ostrem, J., Van Horn, J. D., Esposito, G., ... Weinberger, D. R. (1998). Uncoupling?cognitive workload and prefrontal cortical?physiology: a PET rCBF study.?Neuroimage, 7(4), 296-303. 

  18. Gupta, R., & Tranel, D. (2012). Memory, neural?substrates. In Encyclopedia of Human?Behavior (pp. 593-600), London, UK:?Academic Press. 

  19. Karaca, M., & Bektas, O. (2021). The?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role models?and self-regulation in science.?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Research, 110, 101884. 

  20. Keating, D. P. (2004). Cognitive and brain?development. In Handbook of Adolescent?Psychology, 2nd ed. (pp. 45-84). Hoboken,?NJ.: John Wiley & Sons Inc. 

  21. Knight, J. K., & Smith, M. K. (2010). Different?but equal? How nonmajors and majors?approach and learn genetics. CBE-Life?Sciences Education, 9(1), 34-44. 

  22. Koechlin, E. (2011). Frontal pole function: what?is specifically human? Trends in Cognitive?Sciences, 15(6), 241. 

  23. Koechlin, E., & Hyafil, A. (2007). Anterior?prefrontal function and the limits of?human decision-making. Science,?318(5850), 594-598. 

  24. Kwon, S. H., Park, S. H., Park, J. S., Hwang, N.?R., & Kwon, Y. J. (2020). Identification of?fNIRS Brain Activity and Exploration of?Deep Learning-Based Predictive Model in?Self-Regulation Process Taking Mirror?Task. Brain, Digital, & Learning, 10(4),?365-376. 

  25. Kwon, Y. J., Lee, J. K., Shin, D. H., & Jeong, J.?S. (2009). Changes in brain activation?induced by the training of hypothesis?generation skills: An fMRI study. Brain and?Cognition, 69(2), 391-397. 

  26. Lawson, A. E. (1995). Science Teaching and the?Development of Thinking. Belmont, CA.:?Wadsworth Publishing. 

  27. Lawson, A. E., & Wollman, W. T. (1977). Using?chemistry problems to provoke?self-regulation. Journal of Chemical?Education, 54(1), 41. 

  28. Lee, S. R., & Kwon, Y. J. (2022). Age-Specific?Brain Activation in Secondary School?Students' Self-Regulating Activities on?Biological Tasks -fNIRS Study. Journal of?Science Education, 46(1), 30-39. 

  29. Mansouri, F. A., Koechlin, E., Rosa, M. G., &?Buckley, M. J. (2017). Managing competing?goals-a key role for the frontopolar?cortex. Nature Reviews Neuroscience,?18(11), 645-657. 

  30. McClelland, M. M., Ponitz, C. C., Messersmith,?E. E., & Tominey, S. (2010).?Self-regulation: Integration of Cognition?and Emotion. 

  31. Murphy, D., Daly, E., Van Amelsvoort, T.,?Robertson, D., Simmons, A., & Critchley,?H. (1998). Functional neuroanatomical?dissociation of verbal, visual and spatial?working memory. Schizophrenia Research,?1(29), 105-106. 

  32.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Development (OECD). (2018). The future of?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OECD Education Working Papers. 

  33. Oldfield, R. C. (1971). The assessment and?analysis of handedness: the Edinburgh?inventory. Neuropsychologia, 9(1), 97-113. 

  34. Paniukov, D., & Davis, T. (2018). The evaluative?role of rostrolateral prefrontal cortex in?rule-based category learning. Neuroimage,?166, 19-31. 

  35. Park, J. S., & Kwon, Y. J. (2021). Comparison of?science gifted and general students' brain?activity and thinking process in the?process of self-regulation-An fNIRS study.?Brain, Digital, & Learning, 11(2), 405-416. 

  36. Park, S. H., Lee, S. M., Kwon, S. H., & Kwon,?Y. J. (2022). A Study on the Brain Network?Development Model in Self-Regulation?Process of Adolescents' Life Science?Learning. Brain, Digital, & Learning, 12(1),?119-129. 

  37. Pas, P., Hulshoff Pol, H. E., Raemaekers, M., &?Vink, M. (2021). Self-regulation in the?pre-adolescent brain. Developmental?Cognitive Neuroscience, 51, 101012.? 

  38. Piaget, J. (1968). Six Psychological Studies. New?York: Vintage Books. 

  39. Sahranavard, S., Miri, M. R., & Salehiniya, H.?(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regulation and educational performance in?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and Health?Promotion, 7, 154-159. 

  40. Sebesta, A. J., & Bray Speth, E. (2017). How?should I study for the exam??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nd?achievement in introductory biology. CBE-Life Sciences Education, 16(2), ar30. 

  41. Stalnaker, T. A., Cooch, N. K., & Schoenbaum,?G. (2015). What the orbitofrontal cortex?does not do. Nature Neuroscience, 18(5),?620-627. 

  42. Stanton, J. D., Neider, X. N., Gallegos, I. J., &?Clark, N. C. (2015). Differences in?metacognitive regulation in introductory?biology students: when prompts are not?enough. CBE-Life Sciences Education,?14(2), ar15. 

  43. Steinberg, L. (2008). A social neuroscience?perspective on adolescent risk-taking.?Developmental Review, 28(1), 78-106. 

  44. Steinberg, L., Icenogle, G., Shulman, E. P.,?Breiner, K., Chein, J., Bacchini, D., ... Dodge, K. A. (2018). Around the world,?adolescence is a time of heightened?sensation seeking and immature self-regulation. Developmental Science, 21(2),?e12532. 

  45. Thibodeaux, J., Deutsch, A., Kitsantas, A., &?Winsler, A. (2017). First-year college?students' time use: Relations with?self-regulation and GPA. Journal of?Advanced Academics, 28(1), 5-27. 

  46. Toepper, M., Gebhardt, H., Beblo, T., Thomas,?C., Driessen, M., Bischoff, M., ... Sammer,?G. (2010). Functional correlates of?distractor suppression during spatial?working memory encoding. Neuroscience,?165(4), 1244-1253. 

  47. Vink, M., Gladwin, T. E., Geeraerts, S., Pas, P.,?Bos, D., Hofstee, M., & Vollebergh, W.?(2020). Towards an integrated account of?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from a?neurocognitive perspective: A framework?for current and future longitudinal?multi-modal investigations. Developmental?Cognitive Neuroscience, 45, 100829. 

  48. Wallis, J. D. (2007). Orbitofrontal cortex and its?contribution to decision-making. Annual?Review of Neuroscience, 30(1), 31-56. 

  49. Woltering, S., & Shi, Q. (2016). On the?neuroscience of self-regulation in children?with disruptive behavior problems:?Implications for education. Review of?Educational Research, 86(4), 1085-1110. 

  50. Xia, M., Wang, J., & He, Y. (2013). BrainNet?Viewer: a network visualization tool for?human brain connectomics. PloS One, 8(7), e68910. 

  51. Ye, J. C., Tak, S., Jang, K. E., Jung, J., & Jang,?J. (2009). NIRS-SPM: statistical parametric?mapping for near-infrared spectroscopy.?Neuroimage, 44(2), 428-44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