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립러닝을 적용한 '과학사의 이해' 교양 수업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Flipped Learning Methods in 'The History of Science 'Liberal Arts Class for Undergraduate Student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6 no.3, 2022년, pp.312 - 325  

오희진 (대구가톨릭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인문사회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양 과학 수업에서 플립러닝 적용 사례와 함께 교양 과학 교과목의 수업 설계 과정에서 필요한 과학사 내용 체계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를 위해 기존 운영중인 대학교 교양 과학 수업 및 과학사 수업의 실태를 분석하고, 다양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플립러닝 방식을 적용한 '과학사의 이해' 교과목을 개발하였다. 과학교양교육의 본질적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과학사 강의 목표로 지식의 습득과 다양한 역량 강화를 포함함과 함께 과학적 태도 함양을 설정하고 이를 고려하여 15주차의 내용 체계를 설계하였다. 구성된 '과학사의 이해' 내용 체계 중 '과학의 역사' 부분에 해당하는 4개의 주제는 플립러닝으로 수업을 구성하고 온라인 영상자료와 집단 토의 활동을 포함해 교수학습활동을 구성하였다. 인문사회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강좌를 개설하고 56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운영한 결과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인식이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의 사례를 통해 과학사 및 교양 과학 교육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a science history content system necessary in the course design process of liberal arts subjects, along with the application of flip learning in liberal arts science classes for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students. For the research, we analyzed the current state of the...

주제어

참고문헌 (30)

  1. Baker, J. W. (2000). The Classroom Flip: Using?Web Course Management Tools to Become?the Guide by the Side. 11th international?Conference on College Teaching and?Learning, Jacksonville, Florida Community?College. 

  2. Ban, J.-Y., Lee, Y.-H., Han, H.-R., & Baek,?H.-Y. (2017). A Study on the Development?of STEAM Creative Education Program for?Eco Insulation Design -Focusing on?Up-Cycling Wall Module Design for High?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Institute of Interior Design, 26(6), 97-105. 

  3.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class every day. Washingron, DC:?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Education. 

  4. Bergmann, J., & Sams, A. (2014). Flipped?learning: Gateway to student engagement. Washington, DC: International Society for?Technology in Education. 

  5. Driver, R., Newton, P., & Osborne, J. (2000).?Establishing the norms of scientific?argumentation in classrooms. Science?Education, 84(3), 287-312. 

  6. Duschl, R. (2008). Science education in three?part harmony: Balancing conceptual,?epistemic, and social learning goals.?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32(1),?268-291. 

  7. Duschl, R. A., Schweingruber, H. A., & Shouse,?A. W. (Eds.) (2007). Taking science to?school: Learning and teaching science in?grades K-8. Washington, DC: National?Academies Press. 

  8. Hong, H.-M., & Jung Y.-E. (2020). Review of?effective instructional methods for medical?education: Focusing on flipped learning.?Journal of Medicine and Life Science,?17(1), 1-6. 

  9. Jeong, S.-R., Kim, M.-S., Kim, E.-J., & Choi,?Y.-K. (2020). A case study on the?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flipped?learning based clinical dental hygiene?curriculu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Dental Hygiene, 20(2), 155-166. 

  10. Kim, E.-J. (2016). A Study of Flipped Classroom?Model for Korean Language as a foreign?language Teaching Method. The Journal of?General Education, 3, 131-154. 

  11. Kim, H., Lee, E., & Joo, Y. (2017). Analysis of?the current situation of science as liberal?art in liberal arts education-Focus on the?major universities of the metropolitan?area.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11(2), 373-411. 

  12. Kim, H.-J., & Park, D. (2019). Effects of?Convergence Education by Jigsaw Model?and Flipp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Technology, 9(3), 36-43. 

  13. Kim, W. S., Chung, J. S., Lee, D., Kim, E., Kim,?H. Y., Kwon, Y.-K., & Lee, B. (2019).?Exploring the goals and contents of?integrated science as a liberal arts?education in universities. Korean Journal?of General Education, 13(2), 57-90. 

  14. Lee, B.-K., Chang, S.-C., & Lee, J.-S. (2009), A?Study on Education of Natural Sciences as?General Education. The Journal of?Curriculum Studies, 27(2), 205-226. 

  15. Lee, D. Y., & Park, J. (2016). Exploring new?directions of flipped Learning with a focus?on teachers' perceptions. Journal of Digital?Convergence, 14(8), 1-9. 

  16. Lee, Y. (2019). The Effects of Discussion-Based?Science Class of Pre-service Teachers on?Concept of Science and Science Teaching?Efficac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Earth Science Education, 12(2), 165-173. 

  17. Lee, Y. J.(2016). The Case Study of Brand?Teaching Learning Model based on the?Flipped Learning. A Journal of Brand?Design Association of Korea, 14(3),?151-160. 

  18. Lehrer, R., & Schauble, L. (2015). The?development of scientific thinking. In L. S.?Liben, U. Muller, & R. M. Lerner (Eds.),?Handbook of child psychology and?developmental science: Cognitive processes?(pp. 671-714). John Wiley & Sons, Inc. 

  19. Lim, H., & Lee, K. C. (2019). A Study on the?Effectiveness of Flipped Learning in?University Clas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19(21), 259-274. 

  20.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2015?Revised science curriculum (2015-74).?Sejong, Korea: Author. 

  21. Oh, H. (2020). A Case Study on Application of?Flipped Learning in Medical Humanities:?Focus on Instructional Design and?Learners' Perspective. Journal of science?education, 44(2), 240-258. 

  22. Paek, S. S. (2017). 10 years of achievements?and challenges of Korean Journal of?Gener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General Education, 11(4), 273-305. 

  23. Park, J. (2017). Understanding the history of?science (KOCW contents). Retrieved from?http://www.kocw.net/home/cview.do?cidb6abeae7d7868f7d 

  24. Park, J.-H., Kang, Y., Lee, K. S., & Shon, H. K.?(2018).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Teaching Method of Science Liberal?Education in Domestic Universities. The?Journal of General Education, 8, 7-32. 

  25. Park, S., Choi, E., & Kim, S.-Y. (2018). A Study?on the Korean Medical Students'?Perception of Medical Ethics Education?Using Flipped Learning. Journal of Society?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22(2), 1-12. 

  26. Park, S.-H., & Lee, M.-Y. (2017). A Study on?the Satisfaction of Flipped Learning with?Pre-class using Video in Basic Medical?Subjects. Journal of the Korea?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1(2),?261-269. 

  27. Shin, B. S. (2020). A Design of Flipped Learning?based on the 'Backward by Design' in?College Classroom: Case study. The?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37(3), 493-522. 

  28. Son, S.-J. (2014). The Effect of Discussion?Learning Using Newspaper on Elementary?Students' Science Self-Efficacy and?Science Attitudes (Unpublished master's?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Education, Chung-Buk, Korea. 

  29. Talbert, R. (2017). FLIPPED LEARNING-A Guide?for Education Faculty. Sterling, VA:?STYLUS PUBLISHING, LLC. 

  30. Windschitl, M., Thompson, J., & Braaten, M.?(2008). Beyond the scientific method: Model -based inquiry as a new paradigm of?preference for school science?investigations. Science Education, 92(5),?941-96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